지정성별(영어: assigned sex, designated sex, sex assigned at birth)은 출생 시에 해석된 성별로, 출생 증명서 등의 문서에 기록된 성별을 말한다. 사람은 해당 지정성별로 대해지며 어린 시절을 보내고 양육된다.[1] 사람이 태어났을 때, 음경(penis)이나 음핵의 형태, 음낭/음순의 모양 등에 의해 성별이 지정된다. 한 사람의 지정성별은 순간적인 의사의 판단에 의한 것으로, 자라면서 의사의 추측이 틀린 것으로 밝혀질 수도 있다.[2]
용어의 사용
성 지정에 관련된 의료의 폭력성이나 모호성을 포함한 의미로 트랜스젠더 당사자들이 지정성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트랜스젠더의 법적성별이나 성별표현은 지정성별과 꼭 일치하는 것이 아니므로, 그와 관련한 이야기에서는 법적성별 또는 패싱 성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국내 첫 사용
국내에서는 트위터의 한 유저가 assigned sex에 대한 번역으로 지정성별을 처음으로 제안한 것으로 확인된다.
지정성별 오용 사례
- 이화여성주의학회에서 "여대에 침입한 생물학적/의학적 남성에 대한 세미나"를 소개할 때, 해당 세미나가 "지정성별 남성"에 관련된 세미나라고 소개하여 문제 제기가 되었다. 관련 페이스북 글에 잘못된 워딩에 관련한 논란을 정리하는 부분이 있다.
위 문장은 본인이 태어날 때 지정받은 성별에 대해 지칭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지정성별'을 사용하면 안 된다. 대신 '남자'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스젠더가 본인을 칭할 때 지정성별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보기 어렵다. 지정성별은 의지에 반하여 강제로 지정된 성별을 말하며, 실제 성별정체성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남성을 지칭할 때 지정성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잘못이다.
인터섹스와 지정성별
인터섹스인 사람은 염색체, 성기, 또는 몸의 다른 특징들과 지정된 성이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다.[1] 특히 인터섹스의 경우 지정성별과 신체적 표현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아주 어린 시기에 '성교정수술'을 강제로 받기도 하며 이는 당사자에게 정체성에 큰 혼란을 주는 폭력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정성별 표기법 [5]
- AFAB/DFAB/FAAB: Assigned/Designated Female At Birth/Female Assigned At Birth의 약자. 태어날 때 여성으로 지정된 사람, 즉 지정성별 여성.
- AMAB/DMAB/MAAB: Assigned/Designated Male At Birth/Male assigned At Birth 태어날 때 남성으로 지정된 사람, 즉 지정성별 남성.
- CAFAB: Coercively Assigned Female At Birth, 태어날 때 강제적으로 여성으로 지정된 사람, (강제적) 지정성별 여성.
- CAMAB: Coercively Assigned Male At Birth, 태어날 때 강제적으로 남성으로 지정된 사람. (강제적) 지정성별 남성.
- 두 용어(CAFAB, CAMAB)는 위에서 설명한 용어와는 달리 '강제적으로'라는 말이 붙음으로써 당사자의 의지에 반해서 성별이 지정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아이로서 당사자가 학대받았다는 것을 내포한다.[2]
인터섹스의 경우에는 인터섹스 당사자만이 겪는 억압을 강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표기법을 쓰기도 한다.
- IAFAB/IAMAB/FAFAB/FAMAB: Intersex At Assigned Female/Male At Birth와 Forcibly Assigned Female/Male At Birth의 약자. 태어날 때 여성/남성으로 지정된(Assigned) 인터섹스, 태어날 때 여성/남성으로 강제된(forcibly) 인터섹스.
참고
- 시스젠더가 본인을 칭할 때 지정성별을 "굳이" 쓰셔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 지정성별 혹은 젠더는 지정되었다는 언설의 정치학: 생각 없이 아무렇게 쓰기
- 생물학적 성별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이러한 모호함과 잘못 오용되는 경향 때문에 대부분의 트랜스젠더는 지정성별이라는 단어를 선호합니다.
- 지정성별이라는 단어는 사회에서 나에게 부여한 성별이 정체성과 다른 사람이라면 누구나(트랜스젠더, 논바이너리 젠더퀴어 등) 사용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나는 이런 성별로 사회에서 지정되었으나, 내 실제 성별은 이러이러 하다..는 용례가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ㅁㄴㅇㄹㄴ마ㅑ
출처
- ↑ 1.0 1.1 “젠더 위키(Gender Wiki), Assigned sex”.
- ↑ 2.0 2.1 성별이분법에 저항하는 모임 여행자. 《젠더여행자를 위한 번역책자》. 105p
- ↑ 맨날 배고픈 제이미 (2015년 6월 5일). “내가 단어를 창조하리라”. 《Twitter.com》. 2019년 9월 20일에 확인함.
- ↑ 이세아 기자 (2017년 5월 18일). “여대엔 여자만 다닐까”. 《여성신문》.
- ↑ 애슐리 마델. 《LGBT+ 첫걸음》. 봄알람. 137~ 13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