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탄의 개척자

최근 편집: 2022년 12월 16일 (금) 04:22
게임 후반에 플레이어들의 건설물들이 지도 위에 놓여 있는 모습[주 1]

카탄의 개척자(Settlers of Catan)는 1995년에 출시된 전략 보드 게임이다. 2015년에 제조사가 브랜딩 차원에서 이름을 카탄으로 짧게 바꾸었지만, 원래의 이름이 더 널리 알려져 있다. 절묘한 밸런스, 플레이어들끼리 교역하며 왁자지껄하게 토론하고 다투도록 깔아주는 판, 자신의 차례가 아닐때도 시종일관 긴장하며 게임의 추이를 관찰하며 교역에 맞제안을 할 수 있게 하는 특성에 힘입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보드 게임 중에는 크게 유닛을 이동하는 "미국식 보드 게임"과 무엇인가를 건설하는 "유럽식 보드 게임"이라는 두개의 큰 트렌드가 있는데, 카탄은 이중 유럽식 보드 게임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3명 또는 4명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며,[주 2] 확장팩을 통해 최대 6명까지 동시에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 방법

게임의 목표는 외딴 섬에 도착한 정착민 세력들이 서로 경쟁하고 때론 협조하여 섬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섬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점수로 표현되며, 점수 10점에 먼저 도달하는 이가 승리한다. 건물을 지으면 점수를 획득하며,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원을 모아야 한다. 동시에 건물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이가 자원을 더 빨리 모을 가능성이 높지만, 자원을 모으는 것에는 확률 요소가 매우 높으며, 후반 들어 한 플레이어가 게임을 압도하기 시작하면 집중 견제를 받기 때문에 끝까지 팽팽한 긴장감이 유지된다.

게임 시작

타일 배치가 끝난 모습

먼저 섬을 조립하고 자원배치와 자원 번호 랜덤화를 해야 한다. 사방향으로 바다 타일을 조립해서 해안선을 붙인 후, 바깥에서 안쪽으로 빙글빙글 돌아가며 자원 타일을 하나씩 배치한다. 그리고는 다시 빙글빙글 돌며 각 자원 타일 위에 숫자판을 하나씩 올려준다.참여한 플레이어들은 처음에 주사위 두개를 던져 가장 높은 숫자가 나온 차례대로 순서를 정한다.

마지막 순서를 배정받은 플레이어가 두 마을과 길을 동시에 배치하고 있다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원 투자 없이 모든 플레이어가 각자 마을 두개와 길 두개를 지을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가 마을 두개와 그 집에 연결된 도로를 하나 내면, 그 다음 플레이어로 넘어간다. 마지막까지 차례가 오면, 이제 나머지 마을 한개와 도로 하나를 더 낼 순서가 온다. 이 순서는 역순으로 돌아간다. 마지막 플레이어가 첫 마을과 도로를 낸 후, 바로 이어서 역순의 차례의 맨 앞에서 다시 둘째 마을과 도로를 내는 것이다. 그리고 역순으로 플레이어들이 돌아가면서 두번째 마을과 도로를 낸다. 이렇게 첫 시작의 잇점을 어느 정도 밸런싱하는 것이다.

빨간색 플레이어가 왼쪽 마을에 접한 목재, 벽돌, 양털 자원을 가져가고 있다. 사진에는 안 잡혔지만 물론 오른쪽 마을에 접한 광물, 벽돌, 양털 자원도 가져간다.

이렇게 초기에 내는 마을 두개는 건설 즉시 인접 3면의 자원을 수입으로 생산한다. 게임이 시작하고 나서는 마을이 인접한 면의 숫자가 주사위로 나와야만 수입을 챙기지만, 초기에 마을을 놓을 때는 초기 규칙이 적용되어 3면 모두를 챙기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초기 두개의 마을은 초기 도로 두 칸을 활용해서 바로 이어주는게 일반적이지만, 이는 규칙은 아니다. 플레이어의 전략에 따라 동떨어진 곳에 놓거나 (주로 상대 플레이어의 확장을 방해하려고 할 때) 적당히 떨어진 곳에 놓기도 한다. (일명 큰 그림을 그리면서 섬의 한 지역을 독점하기 위한 초석을 놓을 때)

이렇게 초기 배치가 끝나면 다시 첫 플레이어로 돌아와서 차례대로 주사위를 던지며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마다 맨 처음에 "기사" 특수카드를 사용할 기회를 받는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져 자원을 확보 한 다음, 교역, 건설 또는 카드 구입을 할 수 있다. 이 세 단계는 섞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주사위를 던져 자원을 확보한 다음에 기사 특수카드를 사용할 수는 없다.

확장팩을 적용하면 자신의 차례에만 건설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를 마쳤을 때 누구나 건설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플레이어 수가 4명 이상으로 늘어날 때 확장팩을 적용하기 때문에, 매번 차례가 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지면 그 사이에 자원도 더 많이 쌓이기 때문에 매번 건설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길 내기

게임 지도는 서로 맞대고 있는 19개의 육각형 타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타일과 타일이 맞닿는 면은 길을 낼 수 있는 자리이고, 면과 면이 맞닿는 꼭지점 위에는 건물을 지을 수 있다.

길을 내기 위해서는 자원이 필요하며, 기존에 플레이어 소유의 길이 이미 있는 자리에서 이어지는 자리에만 새 길을 낼 수 있다. 비유하자면 도로 공사를 하기 위한 건설 장비는 기존에 길이 닦여 있는 곳으로만 다닐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 규칙은 두개의 길이 서로 이어지는 꼭지점 선상에 다른 플레이어의 건물이 있을 수 없다는 점이다. 모처럼 내가 길을 내서 왔는데, 나의 미래의 길이 지나가려고 했던 꼭지점에 다른 플레이어가 건물을 지어버리면, 길막음을 당한 것이다. 그렇게 우정이 파괴되고 사회가 무너지고

하얀색에 대한 길막을 시도하는 오렌지색. 여기서 위로 난 면에 길을 내는 플레이어만이 계속 그 방향으로 길을 확장을 할 수 있다.

길 1개를 내기 위해 소모되는 자원은 목재 1개, 벽돌 1개이다. 한 플레이어가 게임 도중 길을 15개 이상 지을 수 없다.[주 3] 아래의 건물 짓기와 달리 길을 하나 지었다고 받는 점수는 없다.

건물 짓기

마을과 도시, 이렇게 두가지 종류의 건물이 존재한다. 새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세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1. 건물의 건설에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을 것
  2. 새 건물을 지을 꼭지점 주변에 (한 칸 떨어진 꼭지점에) 다른 건물이 없을 것
  3. 새 건물을 지을 위치까지 나의 길이 나있을 것

마을은 상기 조건을 만족하면 어디든 지을 수 있지만, 도시는 기존에 지어둔 마을을 "업그레이드"하는 개념으로만 지을 수 있다. 마을은 플레이어 한 사람이 최대 5개까지만 지을 수 있다.

각 건물의 비용을 안내하는 카드

마을 1개를 짓기 위해 소모되는 자원은 곡물, 목재, 양털, 벽돌 각각 1개씩이다. 도시 1개를 짓기 위해 소모되는 자원은 곡물 2개, 광물 3개이다. 도시는 플레이어 한 사람이 최대 4개까지만 지을 수 있다.

마을 하나 당 점수를 1점씩 받으며, 도시 하나 당 점수를 2점씩 받는다. (마을을 도시로 업그레이드 했다고 마을(1점)+도시(2점)=3점을 받는게 아니다.)

자원 획득

자원 획득을 위해서는 자신의 차례가 된 플레이어가 주사위 두개를 굴린다. 숫자가 나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타일을 보고, 그 타일에 인접한 모든 건물의 소유주들이 자원을 챙겨간다.[주 4][주 5]

획득하는 자원의 수는 건물의 수와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인접한 나의 건물이 마을이면 자원을 1개 획득하며, 건물이 도시이면 자원을 2개 획득한다. 같은 타일을 둘러싸며 나의 건물을 여러개 놓은 상태라면, 건물의 값을 합산해서 계산한다. (예를 들어 마을+마을+도시 이면 1+1+2=4 이다)

지도 상에는 같은 숫자의 타일이 2개씩 존재하며, 숫자가 나왔을 때 그 숫자에 해당하는 모든 타일에 인접한 플레이어들이 자원을 획득하게 된다.

개발 카드

자원을 건물을 짓는데 쓰지 않고 개발 카드라는 보너스 성격의 카드를 구입하는데 사용 할 수 있다. 개발 카드의 가격은 곡물, 광물, 양털 각각 1개씩이며. 섞어서 덮어놓았다가 한 플레이어가 하나 살 때 마다 맨 위의 카드부터 가져간다. 구입한 카드는 자신만 본 후 다른 사람들에게 안 보여주고 덮어서 숨길 수 있다. 이렇게 구입한 카드는 바로 쓸 수는 없고, 다음 번에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사용 할 수 있다. 모든 카드에는 특정 효과가 있다. (꽝 카드는 없다) 카드의 효과들은 다음과 같다:

  • 기사: 가장 많이 나오는 카드이며, 도적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 주사위를 던지기 전에만 사용 할 수 있다.
  • 승점 1점: 승리에 필요한 점수를 1점 준다. 카드를 보여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후반부에 다들 막판 점수 계산에 들어갔을 때 9점만 딴 상태에서 짠 하고 승점 카드를 내놓고 이길 수 있다.
  • 도로 짓기: 도로를 2개 지을 수 있다.
  • 풍요: 본인이 원하는 자원 카드를 2개 집을 수 있다.
  • 독점: 독점 카드를 보여주고 원하는 자원을 말하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해당 자원을 넘겨줘야 한다.

모든 카드는 한번씩만 쓸 수 있다. 기사 카드를 구입해서 한번 쓰면, 다시 쓰기 위해서는 다시 개발 카드를 구입하고 기사 카드가 당첨되어야 한다.

한 차례에 개발 카드를 여러개 구입 할 수 있지만, 사용은 한 차례에 하나씩만 사용 할 수 있다.

점수 계산

기본판의 승리 점수인 10점에 도달하기 위한 조합은 여러가지가 가능하다. 기본적인 건물 점수 외에도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얻을 수 있는 보너스 점수가 2개 종류가 존재한다.

최강 기사단: 기사 카드를 가장 많이 쓴 사람이 보유하는 카드이며, 승점 2점을 준다. 그 판에서 처음으로 기사 카드 사용 3회에 도달하면 얻을 수 있다. 그 후 다른 사람이 기사 3회에 도달해도 빼앗기지는 않는다. 다른 플레이어가 현 타이틀 보유자의 횟수를 초과하면 빼앗아갈 수 있다.

최장 교역로: 가장 길게 길을 낸 사람이 보유하는 카드이며, 승점 2점을 준다. 두가지 조건이 있는데, 길을 최소 5개 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 5개가 한 끝에서 반대편 끝까지 같은 길을 두번 오가는 일 없이 한번에 갈 수 있는, 쭉 뻗은 길이어야 한다. 만일 길이 중간에 두 갈래로 갈라지면, 두 갈래 중 더 긴쪽만 계산한다. 기사단과 마찬가지로, 한번 보유자가 되면 다른 플레이어가 나보다 더 긴 길을 만들어야만 타이틀을 빼앗아간다.

건물 점수, 승점 개발 카드, 타이틀 보유자 보너스 점수를 합산한 점수가 승리에 계산되는 점수이다. 예를 들어 마을 2개, 도시 3개, 최강 기사단 보유자이면 2+6+2=10점으로 승리한다.

도적

게임을 시작하면 맵 상 정중앙에 숫자가 없는 사막 타일을 놓고 그 타일 위에 사람처럼 생긴 모형을 둔다. 이 모형이 "도적"이다. 도적이 다른 타일 위로 옮겨지면, 도적이 거기에 있는 한 그 타일에서는 더 이상 자원을 획득 할 수 없게 된다 - 버리는 땅이 되어버린다.

도적은 옮기는 방법은 두가지이다. 첫번째는 주사위를 굴려서 7이 나왔을 때이다. 7이 나오면 그 주사위를 굴린 플레이어가 임의의 타일로 옮길 수 있다. 두번째는 기사 카드를 사용해서 도적을 옮길 때이다. 기사 카드는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 꼭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사용해야 한다. (근데 게임 도중에 너무 신나서 규칙을 잊어버리고 막 옮기기도 한다.)

도적을 옮겼다고 끝난게 아니다. 추가적인 벌칙 효과가 있다. 도적을 옮기면, 도적이 새로 도착한 타일에 인접한 건물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에게서 자원 카드를 하나 빼앗아, 도적을 옮긴 플레이어가 그 자원을 가져간다. 자원을 도둑당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의 자원 카드들을 상대방이 보지 못하게 도적 플레이어에게 내밀어야 한다. 타일에 인접한 플레이어가 여러명이면, 도적 플레이어가 이 중 자원을 훔쳐갈 플레이어를 한 명을 선택할 수 있다.

만일 도적이 주사위 7번을 통해서 발동되면, 그 순간 자원 카드를 7개 이상 가지고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자원 카드 중 절반을 은행에 반납해야 한다. 자원 카드가 11개 있어서 5.5개를 반납해야 할 경우에는 소숫점 이하는 무시하고 5개를 반납한다. 어느 자원을 반납 할지는 피해자 본인이 결정한다.

도적이 이렇게 무시무시한 재앙이기 때문에, 선두를 달리고 있어서 집중적 견제의 대상이 되는 플레이어나 자의반 타의반으로 자원을 많이 쌓은 플레이어는 매 턴이 조마조마하다. 승리를 코 앞에 두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의 집중 견제의 대상이 된 플레이어는 기사 카드로 자신의 타일 앞에 도적이 들어오고 자원 하나 뺏기고 다음 플레이어 차례에는 또 기사 카드로 자신의 다른 타일 앞으로 도적이 또 놓이고 자원 하나 또 뺏기고 그 와중에 도적이 있어서 자원 획득도 뜸하고.. 그러다가 운빨로 자원을 어떻게 좀 많이 모았는데 자신의 차례가 오기도 전에 7번이 터져서 은행에 반납하고.. 정신을 차릴수가 없다.

교역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 또는 은행과 자원의 물물교환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턴제 게임은 자신의 차례가 아닐 때 그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지루한 반면, 카탄은 교역과 매 턴 자원 획득이라는 양대 요소 때문에 내 차례가 아닐때도 떠들석하고 재미있다.

플레이 순서

자신의 차례가 된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행동이 가능하다.

  • 기사 카드가 있을 경우 이를 쓸 것인지 결정
  • 주사위 굴리기
  • 주사위에 따라 자원 획득 (다른 플레이어들도 해당 자원 획득)
  • 본격 플레이 타임 - 길 내기, 건물 건설, 교역, 개발 카드 구입, 개발 카드 사용 등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 다음 플레이어에게 주사위 넘기기.

초기 세팅

처음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작업이 필요하다. 일단 지도 판을 조립해야 한다. 지도 판은 한번 플레이 할 때마다 새로운 경험을 위해 타일들을 랜덤하게 조합하도록 되어있으며, 카탄 섬의 외부를 형성하는 근해 타일들이 서로 물리적으로 결합하도록 퍼즐처럼 생겼다. 그 안에 넣는 섬의 자원 타일들은 결합하는 부분이 없지만 테투리의 근해 타일이 망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한번 지도를 완성하면 타일들이 서로 밀리지 않고 제자리에 고정되게 된다.

숫자판

지도 판 조립 후에는 각 타일위에 숫자가 그려진 동그란 판을 올려놓는다. 숫자의 뒷면에 알파벳이 새겨져 있는데, 이 알파벳을 보면서 중간부터 시작해서 A-B-C-D 로 이어지는 순서대로 배치하면 숫자의 밸런스가 지도 전역에 골고루 퍼지게 된다.

그 다음은 자원카드와 개발 카드등을 책상 위에 배치한다. 플레이어들의 손에 닿도록 분산해서 배치를 하게 된다.

플레이어들은 각자 주사위를 굴리고 제일 큰 숫자가 나온 플레이어가 처음 시작하며, 이후는 그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각자의 차례를 얻는다.

확장판

수많은 확장판들이 존재한다.

컴퓨터 게임

컴퓨터와 모바일에서도 게임을 할 수 있다. 보드 게임 제작사측에서 Catan Universe 라는 이름으로 브라우저, 스팀판, 아이폰, 안드로이드용을 내놓았는데, 앱 내 결제 요소가 쫙 깔려있고 이래저래 조잡하다. 특이하게도 유니버스 출시 전에 Catan Classic 이라는 다른 게임도 내놓았는데, USD $4 에 판매하지만 훨씬 더 깔끔하다. (안드로이드, 아이폰)

게임을 오래 하다 깨우치게 되는 요소들

  • 너무 즉흥적으로 독점 카드를 외치면 "내가 필요한 자원들"만 생각하게 되지, 상대 플레이어들이 지금까지 어떤 자원들을 많이 수확했는지는 잊어버리게 된다. 플레이어 전체적으로 벽돌 가뭄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에서 야심차게 벽돌 독점을 외쳤는데 아무도 벽돌이 없다든지..

필요한 사진

찍을 예정인 사진

  • 자원 카드 늘어놓은 모습
  • 판 위에 길만 이어져있는 모습 (마을 놓기)
  • 좋은 번호 위에 초기 배치한 모습
  • 판 조립하는 모습 (반 정도 조립된)
  • 건물이 올바르게 배치된 모습. 그리고 올바르게 배치되지 않은 모습.(2칸 이내로 배치)
  • 교역하는 모습 (카드 클로즈업)
  • 교역하는 모습 (카드 3개와 다른 카드가 나란히 넣여있는 샷)
  • 주사위 두개 던진 모습
  • 보너스 점수 카드 들고있는 모습
  • 개발 카드 들고있는 모습 (상대편 시점, 자신 시점)
  • 도적, 사막샷, 타일에 배치된 샷

부연 설명

  1. 필자가 한 게임을 찍은 사진인데, 갈색 플레이어가 겨우 마을 두개 가지고 낑낑거리며 저렇게나 긴 도로를 지어댄 근성은 정말 무섭다..
  2. 2명은 재미없다
  3. 사전에 만들어져 있는 보드의 길 모형이 15개씩만 지급된다
  4. 타일의 형태가 육각형이고, 건물들이 두칸 씩 떨어져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한 타일에 최대 3개의 건물이 인접 해 있을 수 있다.
  5. 타일에 인접한 건물이 없으면 아무도 자원을 못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