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닢

최근 편집: 2023년 1월 6일 (금) 15:41

캣닢(Catnip)

캣닢은 박하의 일종이다. 한국어로는 개박하라고 부른다. 캣넾(catnep), 캣럽(catrup), 고양이풀(catswort), 필드밤(Field balm) 등 다양한 이름이 있다. 캣닢 가루를 고양이과 동물에게 주면, 아주 기분 좋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캣닢 내의 네페탈락톤 성분이 고양이 뇌의 쾌락 부위를 자극한다고 한다. 아쉽게도, 사람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6개월령 미만의 고양이는 잘 반응하지 않으며, 성묘가 잘 반응한다. 또한 암컷보다 수컷이 더 잘 반응한다. 캣닢이 박하과의 일종이다 보니, 고양이들은 비슷한 향을 가진 박하류의 식물도 좋아하고 흥미를 보이는 경우가 왕왕 있다.

캣닢 키우기

흙을 촉촉하게 한 후 씨를 뿌린다.흙은 덮지 않는다. 캣닢 씨앗은 1mm~2mm정도로 아주 조그맣다. 발아기간 : 10일~20일 전후 발아온도 : 15~21도 파종시기 : 봄, 가을(실내에서는 사계절 내내)

파종 뿐 아니라 꺾꽂이, 포기나누기로도 번식한다.


기타

  • 캣닢이 마치 고양이 캣과 한국어 잎이 더해진 거 같아, 신조어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영어로 캣닢(Catnip)이다. 오해하지 말자.
  • 캣닢과 비슷하게 고양이들이 환장하는 식물로 마따따비가 있다.
  • 요즘에는 고양이 용품을 파는 쇼핑몰에서 캣닢을 다양한 방식으로 가공해서 판다. 예를 들어 캣닢 가루, 캣닢 장난감, 캣닢공, 캣닢 막대기, 캣닢 간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