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블로

최근 편집: 2023년 1월 19일 (목) 20:16

타블로(Tablo)는 한국의 래퍼이다. 그룹 에픽하이의 리더이다.

펀치라인

타블로는 작사 능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래퍼이다. 특히 펀치라인 활용 능력은 어나더 레벨.

이해를 두 번 해도 일만 나면 오해.

> '2해'를 두 번 하면 2X2=4이므로 '4해'인데, 여기에 일(1)을 더하면 '5해'가 된다는 펀치라인.

관둘 수가 없어 가득 찬 무덤처럼

> 가득 찬 무덤처럼 관을 둘 수가 없다는 펀치라인.

신하가 신이고 싶다고 하자가 버려지냐 이놈아?

> 신하가 신이 되고 싶다고 해서 '하'자, 즉 '하'라는 글자 또는 하자(瑕疵: 흠)가 버려지냐는 펀치라인.

논란

노 땡큐

노 땡큐는 여러 가수가 피처링에 참여한 에픽하이의 곡이다. 송민호사이먼 도미닉, 더 콰이엇 외에도 숨겨진 피처링 3명이 피처링에 참여했다.[1]

Motherfucker만 써도 이젠 혐이라 하는 시대, shit
송민호 파트의 일부 가사.[2]

니 오빠 X꼬나 더 긁어줘라

나는 5급 장애죠

사이먼 도미닉 파트의 일부 가사[2]

피처링에 참여한 가수들의 일부 노래 가사에 논란이 있다. 이에 대해 타블로10월 24일 언론을 통해 "노래의 전체 맥락을 볼 때 노땡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지극히 주관적인 잣대로 무분별하게 판단이 이뤄지는 세태를 풍자하고 꼬집으며 그래도 자기 자신 자아 찾아내자는 메시지를 담아냈다", "여혐 의도는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3]

다만 여성혐오는 의도하지 않아도, 여성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인 점, motherfucker가 흔히 쓰이는 비속어임과 관련 없이 그 유래 자체가 여성혐오적인 점 등을 생각하면 송민호의 랩 파트와 타블로의 옹호(?) 발언 모두 여성혐오가 무엇인지 잘 모른 채로 한 부주의한 발언으로 볼 수 있다.

출처

  1. 박소현 기자 (2017년 10월 23일). “[전설이온다②] "전체 재생 강추"…에픽하이, 돌아온 '장인들'. 《엑스포츠뉴스》. 
  2. 2.0 2.1 “에픽하이 무엇이 문제? 네티즌 "피해의식"vs "가사를 거르지도 않다니". 《데일리한국》. 2017년 10월 24일. 
  3. 윤상근 기자 (2017년 10월 24일). “타블로 "송민호 '노땡큐' 여혐? 의도 전혀 없다"(인터뷰)”. 《스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