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양육

최근 편집: 2023년 7월 21일 (금) 11:20

토끼는 미관상 귀엽고 성격이 순하여 애완용으로도 많이 키운다.

먹이

건초

가장 좋은 먹이는 건초이다. 6개월령 이전에는 알팔파를, 6개월령 이후에는 티모시를 먹인다. 종류가 다른 이유는 월령에 따른 영양분과 건초의 부드러운 정도가 다르기 때문.

건초는 시간을 정해 급여하지 말고 토끼가 먹고 싶은 만큼 얼마든지 먹도록 해야 한다. 토끼는 초식동물이라 깨어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먹는 것에 쓰므로 시간을 정해서 건초를 급여하지 말고 그릇에 건초를 항상 쌓아두는 것이 좋다. 자기 몸만한 그릇이라면 반나절도 안 돼서 비우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또한 건초를 주게 되면, 펠렛 등과는 달리 토끼가 끊임없이 저작활동[주 1]을 하게 되어 토끼의 이빨 관리를 덜 신경써도 된다.

야생의 토끼와 달리 애완토끼는 수분이 없는 건초를 먹으므로, 반드시 을 따로 챙겨주어야 한다.

펠렛

건초와 다른 채소를 압축해 만든 토끼용 사료. 건초보다 맛있고 영양분이 풍부하나, 건초보다는 아이들 건강에 좋지 않다. 영양분이 너무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먹이활동을 해야 하는 토끼의 소화 기관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펠렛을 주면 건초를 먹지 않게 되어 뚱뚱해지는 토끼들도 있다.

야채, 과일

토끼는 야채를 참 좋아한다. 당근, 상추 등의 채소를 간식으로 제공하면 잘 먹는다.

의외로 토끼는 수분이 지나치게 많은 생야채를 먹으면(오이 등)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다. 특히, 녹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고구마, 호박 등은 토끼의 복부팽만을 유발하므로 절대 먹여서는 안된다. 과일도 토끼의 건강에 좋지는 않다. 다만 별미나 간식으로 아주 가끔 한번씩 주는 것은 괜찮다.

건강식

토끼가 소화기질환으로 고생할 때 물을 우려 주면 소화기질환이 금방 나으며, 황금똥을 볼 수 있다.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토끼가 비실댈 때 쑥물을 주자.

배변

토끼는 똥오줌을 잘 가리는 편이다. 처음 배변 훈련을 시키기 전에는 여러 군데에 배변을 하지만, 곧 자신이 좋아하는 화장실이 생긴다. 그러나 그 곳이 침대 위일 수도 있다... 배변 훈련을 시키려면, 토끼가 똥오줌을 싸길 좋아하는 자리에 똥이나 오줌을 닦은 휴지를 한 데 모아두는 일을 반복하면 토끼가 자신의 화장실을 차차 알아보게 된다. 토끼는 한 번 배변훈련이 되면 화장실을 잘 인식한다.

그러나 오줌은 가려도 똥을 누는 것은 배변 훈련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마 토끼의 똥이 냄새가 별로 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똥을 아무데나 싼다고 입양한 토끼를 버리거나 하지 말고 사랑으로 키워주자.

식분(똥을 먹음)

토끼는 가끔 자신의 변을 먹기도 하는데, 이것은 대변에 남은 미처 흡수되지 않은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함이다. 물론 모든 똥을 다 주워먹는 것은 아니고, 토끼가 먹는 특유의 똥이 있다. 모양은 보통 다른 똥과 달리 뭉쳐져 있어 포도송이 모양으로 생겼으며, 건조하지 않고 끈적끈적하고 다른 똥에 비해 냄새가 조금 난다. 이러한 변을 맹장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맹장변, 혹은 토끼가 먹기 때문에 식변이라고 한다. 맹장에 흡수되지 않은 영양분이 모여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만들어진다. 보통 자기가 싸자마자 다 먹어버리기 때문에 쉽게 보기는 힘든데, 아기토끼이거나 비만 토끼인 경우 흘리고 못 먹기도 한다. 조금 질어서 설사같아 보이기도 하는 이 똥은 토끼에게 매우 귀중한 영양원이기 때문에 못 먹도록 치워서는 안된다.

목욕

토끼는 그루밍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몸이 깨끗하고, 물에 닿으면 극도의 공포감을 느끼며 심하면 쇼크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목욕을 시켜서는 안 된다. 정 씻겨야 하는 경우라면 물티슈 등에 물을 묻혀 겉만 닦는 것이 좋다.

길들이기

토끼는 기본적으로 밥 주는 사람을 알아보고, 친밀감을 쌓으면 손길을 허락하고, 쓰다듬어주면 기분 좋아하며 납작해지기도 한다.

이갈이

토끼는 이빨이 평생 자란다. 따라서 이갈이용품을 필수로 구비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빨이 지나치게 자라서 살에 상처를 입히거나 휘어서 토끼가 아프다. 이갈이 용품은 토끼 용품을 파는 곳이라면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중성화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주의

  • 목욕, 드라이어로 털 말리기, 귀잡기, 공중으로 들어올리기 등은 토끼가 싫어하는 행동이다.
  • 토끼가 입을 벌려 꽤액거리며 우는 것은 자신이 죽을 위험에 처해 있다고 알리는 것이거나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전하는 것이다. 토끼가 어떤 것을 바라는 지 얼른 알아채어 들어주거나 토끼가 싫어하는 행동을 멈추어야 할 것이다.

부연 설명

  1. 이로 음식을 씹는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