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pov 관점과 fpov관점

이 문서는 mpov로 작성되었다고 적혀있습니다. 페미위키는 모든 항목을 mpov가 아닌 fpov로 서술할 것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처음 생성된 앨라이 항목은 이미 앨라이 라는 개념에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서술자에 의해 서술된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어 보다 중립적이거나 fopv로 서술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여 정의 항목을 고쳤습니다. 비온뒤무지개재단이 벌이는 캠페인의 내용도 더 보강서술하였습니다. 부정적 항목은 그대로 두었기에 앨라이에 부정적 의견을 가진 분이 계시다면, 그 부분을 참조해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Tara (토론) 2016년 12월 21일 (수) 13:25 (KST)Tara

이 문서를 처음 생성한 사람은 저인데, 저는 tara님의 편집에 불만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렌즈 (토론) 2016년 12월 21일 (수) 13:27 (KST)
MPOVFPOV는 저는 양립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해당 항목을 작성하신 탕수육님의 의견도 한 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렌즈 (토론) 2016년 12월 21일 (수) 13:33 (KST)
저도 양립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다만 둘 중 하나를 골라야하는 순간이 언젠가 온다면(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일지 떠오르지는 않아요), FPOV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페미위키니까요 :-) --탕수육 2016년 12월 21일 (수) 13:44 (KST)
저는 fpov 관점을 지향하고 있다면 그 속에서 mpov가 양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fpov관점에 부합하면서도 의견이 갈리는 경우는 아주 많으니까요. (지극히)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이 문서는 앨라이 개념에 긍정적인 입장을 가진 문서이고 그 것에 부정적인 의견이 덧붙었다고 느낍니다...--Pleasesica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0:48 (KST)

렌즈님께 한가지 더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앨라이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 항목에서 "이 외에도 앨라이는 필연적으로 일반적인 성 소수자에 대한 오해를 확산시킬 수 있는 제1집단이다."라고 서술하셨는데, 이 문장에 대한 보충적 설명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Tara (토론) 2016년 12월 21일 (수) 13:34 (KST)

어… 그 부분은 성 소수자 자신은 성소수자에 대한 오해를 확산시킬 수 없다는 가정하에서 쓴 문장인데요, 지금 생각하니 성소수자 자신이 성소수자에 대한 오해를 확산시킬 가능성이 없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렌즈 (토론) 2016년 12월 21일 (수) 13:37 (KST)


'둘 중 하나를 골라야하는 순간'이 바로 지금이 아닐까 싶어서(ㄸㄹㄹ) 끌올용/일종의 성지순례용으로 남깁니다. 페미위키토론:원칙에 참고용으로 긁어갔습니다. 페미위키에서 가장 상위에 존재하는 법을 만드는 일이니 토론에 참여해주세요! --Pleasesica (토론) 2017년 9월 9일 (토) 05:58 (KST)

2 '경쟁' 표현에 대한 이견

"앨라이라는 단어는 성 소수자 명칭의 머릿글자들을 딴 LGBT 혹은 GLBT 혹은 그와 유사한 표현들 중에서 알파벳 중 A를 두고 에이섹슈얼과 경쟁하고 있다." 라는 서술에 이견이 있습니다. LGBTAIQ는 일반적인, 세계적인 성소수자 약자 표기입니다. 그 중 A는 에이섹슈얼인데, A를 앨라이라고 이른 것에 대해 논란이 있습니다. 정체성 당사자를 포함한 여러 의견 중에는 이 자체를 매우 불쾌하게 여기는 경우도 있는데 경쟁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무리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앨라이는 정체성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논란을 소개하는 것으로 수정하면서 각 입장을 소개하는 것은 어떤가 제안해 봅니다. 여러 의견을 들려주세요! --Pleasesica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0:48 (KST)

경쟁이라는 어휘가 적절하지 않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어 먼저 고치겠습니다(제가 쓴거긴 한데요;;). 하지만 머릿글자 표기? 중 A를 에이섹슈얼로 놓는 LGBTAIQ가 가장 일반적이고 세계적인 표기라고 적기 위해서는 확실히 증명이 되는 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이견이 없이 깔끔할 것 같습니다. 혹시 그런 통계가 있을까요? -렌즈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1:25 (KST)
렌즈님, 수정하신 내용 봤습니다! 일단 제안만 한건데 벌써 바꾸셔서 좀 놀랐습니다헉... 그리고 통계를 찾아본 적은 없는데 여러 언어의 위키나 구글 문서로 찾아보면 어느 정도 범용인지 알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게 증명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사실 저의 의견은 'A는 에이섹슈얼이 일반적이다'를 주장하기보다 앨라이가 성소수자 정체성 속에 들어가는게 맞는지 의문이다 입니다... 아마 여기에 대해 의견이 여러가지일 것 같아서 이 문서가 MVOP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요. --Pleasesica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1:38 (KST)
앗, 네 동의합니다. 그러면 저는 그거.. 퀴어퍼레이드에서 A를 앨라이라 적어서 논란이 된 일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네요. --렌즈 (토론) 2017년 4월 12일 (수) 11:49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