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여성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낙엽1124 (토론기여)

@Šherrý 님께서 다음 두 항목을 지워주셨습니다.

  • 여성의 (또는 여성에 가까운) 신체 구조를 갖게 된 사람
  • 성 정체성이 여성인 사람.

그러나 바로 그 위에 써있듯이 위의 설명은 '이런 사람도 대체로 여성으로 분류된다'하는 경향의 설명이고, 바로 아래 래디컬 페미니즘 및 GCF는 사회의 '여성성'이라는 개념에 근거한 여성이라는 젠더, 그리고 남성이라는 젠더를 없어져야 하는 개념으로 보고 생물학적인 여성 개념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는 내용이 쓰여 있습니다.

그래서 내용을 살렸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Šherrý 님 혹시 멘션이 안 갔나요?

'여성'과 '여성(젠더)'가 동음이의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
도랑 (토론기여)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EC%A3%BC%EC%A0%9C:U4xc3vhefhqw9zx3&topic_showPostId=u4xyi4v5ydobtn9z#flow-post-u4xyi4v5ydobtn9z

1. 여성에 대한 설명과 여성(젠더)에 대한 설명이 동음이의어 처럼 되었다기 보다 동일한 개념에 대해 분파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하고 있는 상황 아닌가요? 굳이 문서를 나눠 처리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또한여성을 기본 검색어로 사용하는 상황에서 여성(젠더)는 부차적인 개념이라 인식될 수 있으며 분파의 개념 차이로 나눠 놓고도 다시 여성(젠더)에도 특정 주장을 이중으로 게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여성억압이라는 문서가 존재합니다. 현재 이 문서는 성차별로 넘겨주기를 하고 있는데 여성(젠더)에 여성 억압의 역사를 풀기보다 여성억압문서에 작성하고 같이보기로 링크하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2-1.'없는 젠더 때문에 한 집단이 억압받는 상황'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성이분법적 생물학적 성만이 존재하고 정신적 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하면 젠더퀴어의 존재자체를 부정하는 억압이지만, '본인을 여성이라 정체화 하는 사람'을 '여성'으로 지칭할 때 억압받는 집단이 생기게 되나요? GCF문서를 찾아 읽어봤지만 성이분법적 트랜스섹슈얼만을 예시로 들고 있어 여성으로 정체화 하였으나 트랜지션을 원하지 않는 트랜스 젠더, 여성으로 정체화하고 트랜지션을 마쳤으나 성이분법상의 '남성적 모습'을 보이는 트랜스 젠더, 여성으로 정체화하지만 트랜지션을 원하지 않고 성이분법상의 '중성적 모습'을 보이는 트랜스 젠더, 논바이너리 젠더 등 다양한 성 정체성이 가부장제를 강화한다고 할 수 있는 지 의문입니다.

3. '상대적으로 큰 생식세포를 생산할 능력이 있는' 정도가 좀 더 적확한 표현이라 생각되며 이 또한 생물학적 관점에서 동일한 개념을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문서를 나눌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궁'과 '전립선'으로 구분되는 것이 껄끄러우 시다면 '생식세포를 생산하는'이라는 표현 또한 생물학적으로 여성으로 인지되는 완경 여성이나 불임 여성을 포함하지 못하는 표현입니다. 3-1.'생식세포가 큰 것으로 인해'→'사회 문화에서 추상 개념인 젠더가 생겨났다.' 인과관계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생식세포가 발견되기 이전에도 여성 억압은 존재해 왔으니까요

4. 이 또한 같은 문서 내 법적 정의 항목을 넣는 편이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다른 내용은 부차적인 질문이라 답을 하면 이야기가 세어나갈 것 같아 가장 중요한 것 같은 1번에만 먼저 답을 하고자 합니다. 저는 동일한 개념에 대해 분파에 따라 다른 해석이 있다면 각각의 해석들을 따로 설명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어 이를 동음이의어란 말로 표현해버린 것 같습니다,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차적인 개념이라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에 공감을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