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의 성별

비록 게임 중 주인공의 확실한 성별이 나타나진 않더라도 제작자가 의도한 마도츠키의 성별은 여성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장실을 남자화장실 여자화장실 둘 다 쓸 수 있는 건 꿈 속이라서 그런 거라고 생각하고요.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오즈의 마법사, ib, 언더테일, 유메닛키 등 기이한 세계를 탐사하는 작품들의 주인공이 모두 여성으로 설정되는 것(혹은 언더테일의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주인공을 자연스럽게 여성으로 판단하게 되어버리는 경향)에 대한 고찰? 같은 것을 해보는 것이 더 생산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저는, "언더테일 내부에서 주인공의 성별이 언급되지 않으므로 팬덤계에서는 외관만으로 주인공을 여성으로 판단하지 않으려 하는 움직임이 있다"와 같은 언급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유메닛키에도 이런 움직임이 있는지는 제가 잘 몰라서 쓰기가 어렵네요. 마도츠키가 논바이너리일 수 있다는 해석이 널리 퍼져 있는 편인가요?
--렌즈 (토론) 2017년 1월 8일 (일) 19:04 (KST)
현실의 성과 관계 없이 꿈에서는 모든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주어지지 않는 이상 kikiyama가 의도한 마도츠키의 성별은 저희로서는 알 수가 없는 상황인데 어떤 점에서 제작자가 의도한 마도츠키의 성별은 여성일 것이다 하고 생각하셨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둘째 문단에서 말씀하신 것은 마도츠키를 당연히(자연스레?) 여성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현상황에서 확실히 추가할만한 좋은 내용입니다만 '마도츠키의 성별을 알 수 없다'는 현재 서술에 변화를 줄 이유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유메닛키를 향유하는 팬덤 내에서 언더테일의 경우와 같이 크게 드러나는 움직임은 보지 못했습니다. 마도츠키는 논바이너리이다(특히 트랜스젠더) 하는 해석은 왕따설이나 성폭행설정도의 메이저한 해석은 아니지만 영어권 웹에 꽤 있습니다.
마도츠키를 여성으로 보는 시각이 대다수라는 서술과 함께 말씀하신 내용을 정리해 추가하는 방향이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초설 (토론) 2017년 1월 8일 (일) 21:38 (KST)
우선 많이 동감해 주신 것에 감사 말씀 드립니다.
제가 마도츠키를 여성으로 생각한 것은, 2004년에 일본에서 제작된 게임에 치마를 입고 머리를 땋고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하며 목소리가 고음으로 설정된 캐릭터가 나온다면 여성일 수 밖에 없다는 가정에서 한 판단입니다.
kikiyama가 퀴어 주인공을 의도할 만한 인물인지 알 수 있으면 좋다고 생각했지만 아무 정보도 공개하지 않은 분인지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문서에서 마도츠키가 여자라는 것이 매우 메이저한 그냥 설 중에 하나라고 서술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렌즈 (토론) 2017년 1월 8일 (일) 23:34 (KST)
확실히 마도츠키가 여성의 이미지로 굳어있는 많은 요소들에 부합하는 캐릭터이며 유메닛키가 언더테일과 다르게 시기상 인터넷 상에서 지금만큼 페미니즘이나 정치적 올바름이 이슈가 된 시기의 작품이 아닌 만큼 마도츠키가 여성으로 의도되었을 확률이 상당히 높음에 저도 이의가 없습니다. 하지만 외견상 판단되는 성별로 확정지어 기재하게 되면 젠더 고정관념을 고착화시키지 않을까 우려가 되었습니다. kikiyama가 이에 대해(그리고 풀리지 않은 많은 것들) 언젠가 확답을 주길 고대하며 우선은 토론에 의거해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관심 가지고 편집과 토론에 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 평소에도 기여해주시는 것 잘 보고 있습니다.
--초설 (토론) 2017년 1월 9일 (월) 00:3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