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조선

About this board

Not editable

조선으로 이동을 요구합니다.

15
Dyke (talkcontribs)

페미위키가 배려해야 할 약자에는 북한인도 포함되며, 북한의 2500만 동포들이 조선을 코리아의 대표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남한인들도 조선을 지역이나 남북단일국가 명칭으로 사용하고 이해하고 있으며, 지역명 외에도 다른 뜻이 있으므로 당연히 조선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Dyke (talkcontribs)

잠정적으로 이전 표제어인 대조선국으로 이동 부탁드립니다. 페미위키는 관습적으로 국가의 정식명칭을 표제어로 쓰는 문서가 많더군요.

Dyke (talkcontribs)

조속한 이동을 요청합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그럼 조선(대조선국)으로 이동하겠습니다

낙엽1124 (talkcontribs)

답변을 보기 전에 이동을 해서 "조선(대조선국)"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제:Uik9m14hq92debdj에서 "대조선국" 자체로 하는 것에는 반대 의견이 있었어서 일단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Dyke (talkcontribs)

네 괜찮습니다.

Garam (talkcontribs)
Dyke (talkcontribs)

조선은 기본적으로 Korea의 다른 이름입니다

Yonghokim (talkcontribs)

현대 국가(북한) 문서명을 조선으로 바꾸고, 중세 국가는 조선(중세) 또는 조선(왕조) 같은 것으로 바꾸면 어떨까 싶네요. 국가 문서 이름들은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어쩌구 공화국 등의, 일부 공식 행사말고는 아무도 안 쓰는 공식 이름으로 만드는 습관은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만 생긴 안 좋은 관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 위키백과에서도 이렇게 안 합니다.

열심 (talkcontribs)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 대신 북한으로 하는 것에 찬성합니다.

Yonghokim (talkcontribs)

한쪽은 한국 또는 대한민국으로 하고 다른쪽은 북한으로 표기하면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어 위키백과의 핵심 인원들은 아주 오랜 기간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을 밀어붙였는데, 제가 보았을 때 표제어들은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현이 여러모로 가장 알맞다고 봅니다. 그래서 표제어를 조선으로 하는게 좋다는 말입니다.

물론, 북측에서 남측으로 넘어온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북한이라고 하기도 하고, 남한에서는 북한이 통용되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냥 적당히 맞춰주면서 북한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한쪽을 "한국"이라 부르고 상대편을 "북한"이라고 부르는 것은 북한을 남한의 일부로 보는 뉘앙스가 담겨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양 문서의 표제어를 남한, 북한으로 바꾸는 방안이라면 찬성합니다.

열심 (talkcontribs)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조선으로 바꾸는 것에 찬성합니다.

Garam (talkcontribs)

뭔가 좀 오해가 있는 모양입니다.

  1. Korea는 한국이면서 조선이지만, 표제어를 중복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제3의 대안이 없는 현 상황에서는 더 널리 알려진 표제어인 한국으로 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대외적으로는 조선, 대내적으로는 공화국이라 불립니다. 대한민국이 한국일 수 없듯,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도 조선일 수는 없습니다.
Pleasesica (talkcontribs)

문서내용이 채워지다보면 더 구체적으로 결정될 근거가 생길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외국에서의 시각은 무조건적으로 '남한south'과 '북한north'이 중심이기 때문에 나중에 이 시각도 반영되길 바랍니다.

There are no older topics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w/토론: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