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WhatisI (토론기여)
낙엽1124 (토론기여)

기존 문서에서 강조를 위해 ''' ''' 문법 대신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링크를 사용하고 있었고, 이것을 수정 대신 지우는 방법으로 처리하신 것 같습니다. ''' '''을 사용하여 강조를 하도록 고쳤습니다.

WhatisI (토론기여)

저는 강조 문법보다는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문서의 내용이 그 문서에 계속 머무를지는 모르는 것이기에, 어떤 어휘를 쓸 때는 링크를 쓰는 것이 확장성에 있어 더 나은 방식이라고 여겨집니다. 또한 해당 강조 문법의 강점을 잘 모르겠구요.

따라서 만약 초설님이 렌즈님의 추측 외에 다른 이유가 없으시다면, 다시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링크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그렇게 되면 저는 {{은는|'''{{PAGENAME}}'''}}이 가장 완벽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보시다시피 별로 추구할 만한게 못 되어 절충점인 ''' '''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서를 이동하면서 개요 문단을 안 고친 경우는 대비할 정도의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다시 생각하니 링크를 거는 것에 괜찮은 면이 있는 것 같기도 한데 하여튼 초설님한테 멘션넣을 일은 아니고 문서 지침 토론으로 여는 것이 나았을 것 같습니다.

WhatisI (토론기여)

음.. 그렇게 할까요?

저는 사실 그냥 되돌릴까 하다가 2개의 문서나 바꾸셨길래, 제가 모르는 어떤 이유가 있나 싶어서 어떤 이유로 그렇게 하신 건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이해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WhatisI (토론기여)

제 주장의 요점이 제대로 전달이 안된 모양이네요. 제 주장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예컨데, '미역국'이라는 문서가 있었다고 칩시다. 문서 내용 안에는 '미역국'이라는 단어가 많이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문서에는 미역국의 유래, 미역국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역국 안의 영양소 등등 여러 가지 주제가 있을 수 있을텐데, 이러한 주제 중 '미역국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가 커져서 독립을 시켰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만약 원래 미역국 문서에서 '미역국'이라는 단어가 링크를 쓰고 있었다면, 그대로 복붙하면 됩니다. 그에 반해 강조 문법을 사용했다면 미역국이라는 단어가 쓰인 곳의 상당수를 변경해야겠지요. 제가 말씀드린 확장성이란 이런 뜻이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굳이 강조 문법을 사용하는 것의 이점을 잘 모르겠습니다.

초설 (토론기여)

문서 안에 자신을 가리키는 링크가 되어있는 경우 페미위키에서 해당 링크는 링크로서의 기능은 하지 못하고 볼드처리가 된 것 처럼 보입니다. 기존 문서의 링크는 링크로서도 의미가 없고 문서 내에 표제어가 언급될 때마다 매번 볼드처리(처럼 보이는 재귀링크)가 되는 것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여 지웠습니다. 문서가 분리되었을 때 내용을 그대로 복붙하기만 해도 기존 문서로의 연결이 활성화되는 장점은 생각하지 못했네요. 하지만 개요에서 한 번 정도가 아니라 문서 내 언급되는 모든 표제어에 링크가 적용되어 볼드처리되는 것은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진짜로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이 아님에도 같이 강조되어 집중을 끌어가 가독성을 해치기도 하구요.

WhatisI (토론기여)

개인적으로는 강조 문법을 문장에 쓰는 것이 가장 가독성을 해친다고 생각했는데, 단어에 쓰인 볼드처리도 그렇게 느껴질 수 있겠네요. 문서에서 폰트를 굵게 해서 강조하는 것이 가독성을 해치는 것이 좋지 않은 것은 단어나 문장이나 마찬가지겠죠. 그런 면에서 보면 위키에서 링크에 색을 입히는 것도 좋은 것이 아니겠구요.

어쨌든 초설님의 입장은 알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볼드 처리에 관한 지침을 논의해봐야겠네요.

더 이상 예전의 주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