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페미니즘에서 넘어옴)

트랜스 페미니즘(Transfeminism)은 그들의 해방이 모든 여성의 해방과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트랜스여성들에 의한 그리고 트랜스여성들을 위한 운동. 또한 "트랜스여성과의 동맹은 그들 자신의 해방에 필수적이라 여기는 이들"에게 열려있는 운동이다.

1 관련 책

미국의 트랜스페미니스트이자 트랜스여성인 수잔 스트라이커가 쓴 트랜스젠더의 역사가 번역 및 출간되어 있다.

2 다른 페미니즘과의 관계

페미니스트들은 트랜스여성을 같은 여성으로 인정하거나, 경험이 다르다며 시스여성과 같지 않은 여성으로 인정하거나, 극단적으로 남성으로 간주하는 경우로 나뉜다. 트랜스젠더 배제적인 성격이 극단적인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트랜스젠더 여성을 여성으로 인정하지 않고 지정성별이 남성인 젠더퀴어들을 남자라고 부른다.

트랜스여성 당사자들은 트랜스여성을 시스여성과 같지 않은 여성이라 주장하는 페미니즘도 트랜스포비아라고 말한다.

요약하자면 트랜스 젠더 여성에 대한 혐오는 페미니즘 내에서도 존재하며 이는 트랜스 페미니즘의 목소리를 페미니즘 속에서 퍼트리는 노력과 투쟁의 필요를 의미한다.

3 나라별 현황

3.1 대한민국

대한민국에서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트랜스여성 당사자, 또는 논바이너리트랜스남성등의 트랜스젠더들이 참여하고 있다. 트랜스페미니즘 연구소로는 루인이 있다. 트랜스 젠더 여성에 대한 혐오를 생성하며 트랜스젠더 여성들을 페미니즘에 방해되는 존재라는 주장이 존재하여 트랜스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 확대가 절실하다.

4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