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사이드바의 정렬에 대해

10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저는 가나다 순으로 하는 것이 개념들 사이에 불필요한 위계질서가 보이는 것을 지양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ㅎㅂㅎ

ㅎㅂㅎ (토론기여)

배치에 따라 개념 간에 위계 질서가 보이나요? 저는 '페미니즘'과 같은 주요 개념, '메갈리아'와 같은 화제성 있는 개념을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문서로의 유입을 증가시키기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문서 유입 순서는 매일 달라지는데 뭘 기준으로 배치할지 애매하다면 가나다순이 제일 낫지 않을까요?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또한 페미니즘 문서 링크는 사이드바 큰 제목에 이미 걸려있어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ㅂㅎ (토론기여)

그런가요? 위쪽에 화제성 있는 문서를 배치할수록 이목을 끌고 사이드바 전체를 훑어볼 확률도 높아지리라고 생각했습니다. 페미니즘 문서 링크는 없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나다 순도 괜찮습니다.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사이드바는 말그대로 사이드바여서.. 너무 길어지면 오히려 문서의 가독성을 해치는 것 같습니다.(사실 저도 예전부터 사이드바의 내용 순서나 등재 기준이 매우 궁금하던 차였습니다) 이참에 차라리 가나다순으로 정리하거나, 너무 길어짐을 방지하기 위해서 묶음 몇 개를 다른 틀로 빼는 것은 어떨지요?

ㅎㅂㅎ (토론기여)

신체나 역사 부분은 남겨 놓되, 사조나 인물은 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둘 다 너무 많은 내용이라 사이드 바에서 모두 다루기엔 힘들 것 같습니다. 개념은 어떻게 할까요?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저는 오히려 신체 부분을 따로 새로운 틀을 만들어서 임신 중절 관련 다른 문서도 추가하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임신 중절 관련해서 자주 유입되는 문서 위주로요

ㅎㅂㅎ (토론기여)
Yonghokim (토론기여)

몇가지 레이아웃 조정을 시도 해 보았습니다.

  • 주요 개념(여성, 젠더, 가부장제, 미러링 등)에 해당되는 링크들을 최상단으로 놓고
  • 나머지 소제 링크들은 가로로 정렬 해 틀의 세로 높이를 줄여보았습니다.
  • 임신 중절 등을 신체가 아니라며 빼길래 항목 설명에 "몸 정치"라고 추가 한 후 다시 들였습니다.
  • 페미니즘 사조 및 견해 명단에서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를 모조리 빼고 서로 차이나는 단어만 유지했습니다. (링크는 그대로 있음). 다만 단어가 두 글자 밖에 안 되는 경우 (블랙 페미니즘, 젠더 페미니즘 등) 글자가 너무 작아 클릭하기 어려울 수 있을 듯 해서 원래 길이를 유지했습니다.
  • 견해 부분이 별로 길지도 않은데 괜히 따로 항목으로 분리되어 있는 듯 하여 항목 제목을 "사조 및 견해"라 붙이고 사조 줄 하나, 견해 줄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 인물은 분량 절약을 위해 이름은 빼고 성만 남겼습니다. 인물 란에 모두를 다 기재 할 필요는 없겠지만, 페미니즘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몇 인물은 남겨두는게 좋지 않을까요?
  • 가나다순은 유지했지만, "(가나다순)" 이라는 설명은 미관을 위해 없앴습니다. 틀 설명란에 기재하는 것으로 충분 할 겁니다.

어떠신지.. 가로로 놓았기 때문에 레이아웃이 좀 빡빡해 보일수도 있겠네요.

Dyke의 요약

사조 문단에서 제외하고 별도의 문단으로 분리

도랑 (토론기여)

Gender Critical Feminism이 실제 페미니즘 사조에 넣을 수 있나요? 트랜스 배제/비판적인 페미니스트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알지만 이것이 학계에서 인정받을 만한 페미니즘 시류인지 모르겠습니다. 영문으로 검색해도 관련 논문이 나오지 않고 커뮤니티 정도만 나오는 것 같아요. TERF와 GCF의 주장에 차이도 없을 뿐더러 페미니즘의 핵심개념 중 하나인 젠더를 부정하고 sex essentialism을 차용한다는 점, 실제로 트랜스 페미니즘을 조롱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에서 페미니즘 사이드바에서 제외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도랑 (토론기여)
열심 (토론기여)

GCF대신 TERF를 넣는 것에찬성합니다.

Dyke (토론기여)

저는 GCF가 페미니즘의 한 견해/관점이지만, 하나의 사조에 이른 견해나 관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주제:U6b34rtct1gsrg2f에도 관련 의견이 있었고,

구글 도서 검색 결과와 구글 스칼라를 검색해 볼 때 GCF를 하나의 사조로 인정하기에 부족합니다. (검색결과로 잡히는 것도 모두가 gcf를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기준으로 자신을 래디컬 페미니스트라고 설명한 글의 수에 비해 "I+am+a+gender+critical+feminist"&oq="I+am+a+gender+critical+feminist"&gs_l=psy-ab.3...7307.11428.0.12046.4.4.0.0.0.0.157.532.0j4.4.0....0...1c..64.psy-ab..0.0.0....0.4TdQR0Mo52g 자신을 젠더 비평 페미니스트라고 설명한 글의 수도 크게 떨어집니다.

1.'페미니즘 사조'를 아직 사조에 이르지 아니한 견해나 관점이 포함될 수 있도록 수정한다. 2.사조 밑에 사조에 이르지 않은 견해나 관점을 위한 공간을 판다. 3.GCF를 뺀다.

이 세 가지 중 하나로 결정해야 싶지 않을까 싶습니다.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Dyke님 의견에서 2에 대해 찬성합니다.

Larodi (토론기여)

에쿼티 페미니즘도 페미니즘 사조의 하나로 추가하는 게 맞을까요? 반-페미니즘의 한 조류로 인정한다고 되어 있는데 조금 혼란스럽네요.!

더 이상 예전의 주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