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페미위키 디자인, 사용성, 기능 관련 아이디어 및 개선 제안을 적는 곳입니다.

"새 항목"을 클릭하면 이 위키의 이용 약관에 동의한 것이 됩니다.

웹에서 토론창이 너무 작은 것 같습니다.

2
열심 (토론기여)

캡처를 했는데 여기에 올리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아무튼 제가 생각하는 것은, 웹 화면에서 토론창이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가로 길이도 매우 짧은데, 내용이 별로 없을 경우 가운데에 조그맣게 위치하여 매우 이상하게 보입니다.가로 길이를 옆에 네모칸까지로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해결되었습니다. 옆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고 합니다. 저같은 실수를 하지 마시길!

사파리 모바일브라우저에서 url공유할 때

3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공유 url을 열면 화면이 어두워지는데요. 어두워진 화면을닫기 버튼이 있는 것이 너무 눈에 안 띄는 것 같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배경색을 옅은 회색으로 글자색은 검은색으로 지정해보았습니다ㅠㅠ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설명을 잘 못 하겠는데요. url의 창은 꼭짓점이 둥그렇게 되어 있는데 반해, 닫기 버튼은 네모반듯해서 조금 어색한 거 같아요.

관리자 요청 문서 생성 요청

7
낙엽1124의 요약

요청자가 직접 생성하여 주제 닫습니다.(페미위키:관리자 요청)

Garam (토론기여)

관리자에 요청(삭제, 이동, 보호 등)할 수 있는 페미위키 이름공간 내 전담 문서(쉽게 말하면 계정명 이름 변경 요청의 상위급 문서 같은 겁니다)를 신설해주셨으면 합니다. 자유게시판은 일반적인 이야기들과 섞여서 전용 공간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열심 (토론기여)

현재 페미위키:관리자 알림판이라는 문서가 있습니다만, 플로우 게시판 형식을 가진 게시판을 원하시는 건가요?

Garam (토론기여)

아, 그거 제가 임시로 만든 건데 그거 그대로 써도 되나요?

Garam (토론기여)

그리고 그것은 말 그대로 관리자에게 기술적 등의 사안을 알리는 용도로 만든 거라 요청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해서요.

열심 (토론기여)

회의 중인데 그 게시판을 계속 사용하면 어떨까 하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가람님만 허락해주신다면 계속 사용하고 싶어요.

낙엽1124 (토론기여)

@Garam 관리자≠사무관으로 구분된다는 말씀이시죠?💦

Garam (토론기여)

@열심: 굳이 제 허락을 받을 필요는 없고요... 다만, 용도가 안 맞다는 것으로 이에 대해서는 바로 밑의 문장을 참고해주세요.

@렌즈: 아뇨, 그러한 기술적인 의미는 아니고 mw:wikipedia:ko:위키백과:관리자 알림판/보존문서/보존1를 참고하시면 아시겠지만, 일반적으로 해당 문서는 관리자들끼리 혹은 일반 사용자가 관리자에게 공지나 주시할만한 정보 등 전파할 만한 사항을 적는 공간으로 쓰입니다.(일부 문단에서 요청 글이 보이는데 그건 일부 사용자들이 요청 처리가 지연됨에 따라 답답함에 남긴 글들이니 걸러서 보시면 됩니다.) 페미위키의 경우, 페미위키:관리자 알림판에 제가 처음 적었던 것처럼, 토론 문서의 편집이 안 되어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나 최근 수정된 필터에 관한 정보, 특정 문서들에 관한 관리자 권한으로 대량 수정(이동이나 삭제 포함)된 경우에 이를 기록으로 남길 경우에 사용하신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페미위키에는 디스코스를 통한 비슷한 공간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나 디스코스에는 그 내용이 위키 상의 기록으로 남지 않으니 공적인 기록이 필요할 경우에, 모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 쓰는 것이죠.

그에 반하여 제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관리자 요청은 즉, 문서 이동, 문서 보호, 문서 삭제, 문서 복구에 관한 문서 관리 및 권한 요청(자유게시판에 언급한 것과 같이 새로운 권한의 신설 요청 및 그 글에서 언급되는 권한의 부여 요청까지) 그 밖에 특정판 삭제 등을 포괄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뭐, 위키백과 마냥 세부적으로 나눠도 좋겠지만 아직까지 페미위키는 그 규모가 위키백과에 비해 작으니 굳이 현재로서는 세세하게 나눌 필요는 없고 한 문서에서 포괄적으로 처리하다가 이후에 나눌 필요성을 느낀다면, 문서에 관한 것과 권한에 관한 것을 따로 분리한다거나 할 수 있겠지요.

쓰다 보니까 너무 복잡하게 쓴 거 같아 제 설명이 잘 전달되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마이쵸 (토론기여)

제 컴에 노토 산스 폰트가 있는데 왜 적용이 안 되는 걸까 살펴봤는데 html의 font-family에 "Noto Sans KR" 대신 "Noto Sans CJK KR"이라고 적어야 되는 것 같습니다. 브라우저 요소검사로 바꾼 결과로는 그러한데요. 한번 살펴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제가 어떻게 하려다가 어떻게 하는건지 잘 모르겠어서 비랄님의 조언을 받아 font-falimy에 본고딕 뒤로 위치시키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받고 추가해 보았습니다(편집) 혹시 변하는 것이 있는지 확인해 주실수 있을까요…??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예를 들어 구글에서 "쮸우쮸우빔"을 검색하면 제 사용자문서와 사용자토론, 제가 참여했던 일부 토론들이 쭈루룩 뜨는데요. 이러한 문서나 토론이 구글 검색에 잡히지 않게 하자는 의견이 있어서 토론을 엽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열심 (토론기여)

잡히지 않게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조치를 취했으면 좋겠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찾아봤더니 프랑스위키에서도 사용자 문서랑 사용자 토론 문서를 검색에 잡히게 않게 했었는데 잡히는 버그가 있어서 올해 1월에 고쳤다고 그러네요 그래서 아마 미디어위키를 업그레이드하기 전까지는 대신에 '모든 토론 문서를 검색에 잡히지 않게'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열심 (토론기여)

아하 그렇군요. 그걸 적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앗 혹시 해서 여쭈어 보는 것인데 사용자 문서를 검색에 잡히지 않게 하는 것에도 반대는 없으신 건가요? 현재도 사용자 문서에 __색인안함__ 이라고 적으면 검색 안 되게 하는게 가능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본값을 안 잡히게 하면 잡히고 싶은 사용자는 사용자 문서에 __색인__을 적어야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열심 (토론기여)

반대 없습니다.

낙엽1124의 요약

특수:제재안목록을 참고해주세요.

Libra (토론기여)

못 만드나요ㅠㅠ? 아니면 반달 차단용 관리자라도 모집해주세요ㅠㅠ

Garam (토론기여)

이와 관련하여 차단을 제외한 문서 훼손 대응을 위한 새로운 권한을 제안한 적이 있습니다. 신고와 관련해서는 틀:편집 차단 건의를 이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Viral (토론기여)

새로운 권한 추가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직 작업이 완료되지 않아, 추가되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디스코드 채팅방 알림 그리고 페미위키:제재안에 대한 의결 문서를 주시 상태로 해두어, 의결안을 남겨주시면 실시간 메일 알림을 받고 있습니다.

Libra (토론기여)

아아아 네 감사합니다! 반달이 하도 극성을 부리니ㅠㅠ

페이퍼캣 (토론기여)

유저를 밴할 경우 기여분도 전부 되돌려지는지도 궁금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기여분은 수동으로 되돌려야 하고, 혹시 빠른 밴이 필요할 때는 디스코드 채널로 운영진에게 연락을 넣을 수 있습니다

쮸우쮸우빔 (토론기여)

우선 급한대로 저를 호출할 수 있는 연락처를 만들었습니당.. 반달이 난리를 치고 있을 때 운영진 아무도 안 보이면 여기로 와주세요!

https://open.kakao.com/o/sstz6kD

낙엽1124 (토론기여)

적어 놓으면 언젠가 필요한 사람이 만들지 않을까…………해서 적어놓습니다.

Salam (토론기여)

제재 기준을 정해놓으면 봇으로 자동화할 수 있지않을까요?

문서를 비우거나 혐오성단어를 몇개이상 사용하여 편집하거나 서로다른 문서 세개이상에 똑같은 문장(홍보성 문구)를 넣는 것 같은?

낙엽1124 (토론기여)

보충합니다, 제재 절차 완전 자동화는 대략 다음을 뜻합니다.

  • 사용자 문서에 "신고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 이 버튼을 누르면 '편집 차단 건의안'을 입력하는 폼이 나타납니다. 작성하고 확인을 누르면 건의안이 올라갑니다.
  • 제재 절차에 명시된 조건을 충족하는 다른 사용자는 건의안에서 "찬성과 제재 기간" 혹은 반대를 라디오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보충의견을 달 수도 있습니다.
  • 제재 절차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날짜가 계산되어 바로 차단됩니다.
  • 이상의 작업에서 운영진은 할 일이 따로 없습니다.

그리고 자동화에 필요성을 느껴 직접 만드는 사람은 높은 확률로 제가 될 것 같지만 우선 현실을 부정하고 있겠습니다. 저는 아마 안 만들 것입니다.

Salam (토론기여)

혹시 @렌즈봇으로 판고정하셨던 문법을 응용해서 문서가 비워지는 편집이 생기면 체크하고 자동으로 이전 편집판으로 돌리는 문서부활봇? 같은건 만들수 없나요?

문서삭제틀이나 넘겨주기 문법이 있으면 완전히 비워지는 건 아니니까요. 문서 삭제하는 이용자가 운영진일 경우에만 무시하게끔 하고...

낙엽1124 (토론기여)

@Salam

https://femiwiki.com/w/주제:Trkigjj5i8wc7yfr

그것은 이쪽 토론에서 언급된 비슷한 기능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랄까 렌즈봇으로 하면은 제가 컴퓨터를 24시간 켜놔야하기 때문에.. 😂

Salam (토론기여)

@렌즈님, 혹시...훈장봇이나 다른 봇을 만드는 문법들은 전부 컴퓨터를 켜놓아야 활동하는 종류인가요?;;;

낙엽1124 (토론기여)

훈장봇은 페미위키 서버에서 같이 돌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걸 물어보신 건 아닌거 같고

제가 썼던 문법은 일정시간마다 문서를 확인해서 되돌리는 단순하고 피곤한 방법을 사용한 반면, 위 링크에서 언급한 방법은 문서가 편집완료됐을때만 그걸 검사하므로 효과적입니다. ( •̀ㅁ•́;)

Garam (토론기여)

반달리즘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것이라면, mw:Extension:AbuseFilter를 쓰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현재 제안한 사안과 비슷한 조치를 취하는 하는 봇은 하루 내 기여가 극도로 높아 인력으로는 모두 처리가 불가능한 영어 위키백과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라 현재의 페미위키 내에서는 불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네요.

낙엽1124 (토론기여)

반달 차단 자동화 쪽에도 의견 남기셨으니 이쪽에는 실수로 적으신 것으로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실제로 인력으로 제재 절차가 처리가 잘 안되어서 필요하면 제가 만들겠다는 것인데...왤케 냉정하신지...ㅠ

Garam (토론기여)

제가 의견을 다소 불완전하게 쓴 것 같은데,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봇이 관리자 권한을 부여받아 활동하는 사례가 있다는 의미였습니다.

봇이 반달로 의심되는 경우에 해당 기여를 되돌리고(혹은 되돌리지 않음) 그 기여를 한 사용자 토론 문서에 경고를 남겨, 이를 관리자 알림 문서(관리자들끼리 관리에 관한 주의나 기타 필요한 사항을 기술하는 일종의 게시판)에 기록하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신고하기 버튼과는 거리가 다소 있으나, 관리자들에게 알려서 신속하게 문제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안하신 부분이 어찌보면 편리할 수도 있으나 사실 여러 이유에서 그 기능을 도입하고자 한 위키는 여태까지는 보지 못했네요...

WhatisI (토론기여)

제안하신 것 자체로는 괜찮아보입니다. 다만 자동화라는게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니, 일단 논의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사용자 문서에 "신고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편집 차단 건의안'을 입력하는 폼이 나타납니다. 작성하고 확인을 누르면 건의안이 올라갑니다. : 건의안은 신고 대상 사용자 문서와 현재 '제재 결정'하는 문서 양쪽에 쓰여지는거겠죠?

2) 제재 절차에 명시된 조건을 충족하는 다른 사용자는 건의안에서 "찬성과 제재 기간" 혹은 반대를 라디오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보충의견을 달 수도 있습니다. : 여기서 건의안이란, '제재 결정' 문서의 주제를 뜻하는 것인가요?

3) 제재 절차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날짜가 계산되어 바로 차단됩니다. : a)가결/부결 결정, b)가결시 날짜 계산 후 차단, c) 부결시 현재 차단 여부 확인 후 차단을 풀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로 되는거겠죠? 만약, 절차 기간 이전에 부결되면 이것도 자동으로 해야겠죠?

낙엽1124 (토론기여)

따로 기획서 문서를 만들어서 브레인스토밍을 해볼까요? ㅋㅋ

WhatisI (토론기여)

렌즈님은 아무리 봐도 워커홀릭인거 같아요.ㅎㅎ

취소선에 글자 크기 축소나 글자색 회색 같은 기능이 함께 있으면 어떨까요?

11
Larodi (토론기여)

제가 취소선을 자주 쓰는 편인데.. 취소선이 다른 글자와 크기가 같은데다 같은 검정색이라 취소선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요..! 다른 분들이 안 불편하시면... 물러가겠슴돠..

Viral (토론기여)

끌올

Salam (토론기여)

취소선 문법이 회색글씨로 나오면 더 좋을것 같네요.

글자크기축소는 원본편집기에서 A- 쓰면 되요.

Pleasesica (토론기여)

그저 곁다리 의견입니다만, 1) ㄴㅁ위키에서 취소선으로 말도안되는 소리하는거 보다가 페미위키보니 깔끔하고 너무 좋다 2) 취소선과 특유말투?가 엔하위키인가...뭐 그런 계보를 잇는다고 어느 위키에서는 금지한다...?라는 의견들을 본적이 있습니다.

아마 여혐러들이 취소선을 이용해 되먹지 못한 짓을 많이해서... 괜히 취소선이 오물을 뒤집어 쓴 듯 합니다ㄷㄷㄷ

Garam (토론기여)

페미위키가 여성주의에 관한 사전적 기술을 지향한다면 사전적이지 못한 취소선은 응당 지양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보통 취소선은 유머식으로 쓰이는데 페미위키 내에서 그러한 용도로 쓰일 여지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Pleasesica (토론기여)

사전적 기술을 지향한다는 것이 정해진 것은 아니에요. '자유로운글'에 대한 논의도 있었고, 그걸 이름공간에 넣을지 그냥 쓸지 이런 토론까지 있었어요.

저는 너무나 기울어진 젠더주제를 편집할 때 꼭 사전식으로 쓰지는 않거든요.

Garam (토론기여)

저는 이 글이 페미위키의 전체적인 방향이라 생각하고 그에 따라 말씀드린 것인데 그러한 내용은 사실 명확히 정해지지 않았다는 건가요.

Pleasesica (토론기여)

일전에 자유로운 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거기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편집을 떠올려 덧붙였구요.

페미위키의 전체방향에 사전식 서술을 한다 라고 정해진건 없다고 생각했고요. 자유로운 글에 대한 논의가 중지된 것은 사전식 서술이 나름의 의미가 있고, 만약 자유로운 글이 생겨난다면 이름공간에 따로 분리하자는 데까지 진행되다가 멈췄습니다.

자유로운글에 얘기가 시작된 이유는 위키가 장벽도 높은데다 지나치게 딱딱한 분위기를 좀 바꿔보자는 취지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Larodi (토론기여)

게임 문서 등의 문서에서는 가끔 쓰일 수 있습니다. 물론 페미니즘 관련 서술에서는 저도 지양하고 있습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취소선을 쓸지 안쓸지와는 별개로 쓰이는 경우에 회색으로 하는 것에 찬성합니다.

낙엽1124 (토론기여)

취소선에 회색을 적용했습니다(111097 편집) 이의가 없으면 잠정적으로 유지하겠습니다.

Libra (토론기여)

제가 [[파일:강다니엘.jpg]]의 새로운 버전을 올렸는데요.. 계속해서 제일 처음 올린 버전의 사진만 올라오네요. 미리보기에는 새로운 버전이 나오는데, 클릭하면 처음 버전으로 나오고 문서를 작성할 때도 계속 예전 버전으로 나옵니다..ㅠ

Libra (토론기여)

[[파일:위키미키.png]]도 그러네요. 아마 지금 모든 파일이 그러는 것 같은데...ㅠㅠㅠ

낙엽1124 (토론기여)

이미지가 캐싱?인가 돼서 그런것이니 브라우저의 캐시를 지우거나 데스크톱이라면 다음을 시도해 주세요!

참고: 설정을 저장한 후에 바뀐 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의 캐시를 새로 고쳐야 합니다.
  • 파이어폭스 / 사파리: Shift 키를 누르면서 새로 고침을 클릭하거나, Ctrl-F5 또는 Ctrl-R 을 입력 (Mac에서는 ⌘-R)
  • 구글 크롬: Ctrl-Shift-R키를 입력 (Mac에서는 ⌘-Shift-R)
  • 인터넷 익스플로러: Ctrl 키를 누르면서 새로 고침을 클릭하거나, Ctrl-F5를 입력.
  • 오페라: 메뉴 → 설정(맥의 경우 오페라 → 환경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검색 데이터 지우기 → 캐시한 이미지 및 파일를 누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