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반달 행위자가 훑고 지나갔네요.
이번에 제재안이 제안되는 것을 보면서 몇 가지 절차가 이행되지 않았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1.현재 제재 대상 사용자 문서에 차단 건의 틀이 없음. 2.페미위키:제재안에 대한 의결에도 구체적인 행위 명시가 안되어있음, 3.제재를 제안한 사용자는 제재안 결정 과정에서 반대만 표시할 수 있음.)을 지적했는데, 5월 21일 회의 결과에서 "제재안 의결 과정에서 의견을 좀 더 자유롭게 표할 수 있도록 하자"고 결론 내려졌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애매모호합니다. 저는 공개회의록을 읽어보았는데, 관련된 부분에 대한 내용은 다음 정도가 전부였습니다.
결정사항: 1개 또는 그 이상의 제재 대상 행위를 페미위키:제재안에 대한 의결 문서에 열거하고, 차단 건의 틀에서는 이 문서의 해당 부분에 링크를 걸도록.
현재 : “일반 편집 차단 사유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으나 일반 편집 차단 절차를 따를 수 없을 정도의 긴급성을 요하는 것이 명확하다면 긴급 편집 차단 사유로 간주합니다.” -긴급성이란? "의결 절차를 기다리는 동안 동일하거나 유사한 행위가 반복될 우려가 있으며 이에 따른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보이는 때" -긴급차단 기간은 3일, 제재안 의결과정에서 긍정적 기여자가 참여. 찬반의견은 언제든 표현가능. 부결 시 차단해지 -부적절한 사용자명에 대한 긴급차단 (사용자의 신고/차단건의) - 긴급 3일 차단 - 수정권유/소명 - 가결시 영구차단
제가 보기에는 위의 회의록에 제가 지적한 3가지에 대해 '자유롭게 하자'는 의견 합의된 곳이 없습니다. 제가 무엇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WhatisI (토론) 2017년 5월 28일 (일) 21:05 (KST)
- 2017-05-30 02:07:28 Pleasesica 사용자:whatisi님의 의견에 모두 동의하고 공감합니다. 제재정책 초안의 목표와 목적이 중요한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책을 단순하게 바꾸자는 것이 요지가 아니라, 단계를 거쳐 정교화하는 것이 실정에 맞다는 의견을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들면 의결과정에 참여하는 인원이 최소 몇명이라도 될때까지 라던가 긍정적기여자, 일상적인 토론참여자가 일정인원 이상이 되어야 원활히 돌아가는 부분들을 개선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일전에 긍정적 기여자의 범위에 운영진을 추가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위키 규모나 특히 페미위키는 위키자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많은 점 등을 고려해 일단 운영진도 포함을 해야만 위키가 돌아가는 정도라서 이런 식의 조율이 필요하지않나 라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2017-05-29 22:02:34 WhatisI 사용자:Pleasesica 제가 말씀드린 3가지 중 1.제재 대상 사용자 문서에 차단 건의 틀은 차단 건의가 시작된 시간을 알림으로써 제재 의결 기간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페미위키:제재안에 대한 의결에 구체적인 행위 명시 부분은 새로 바뀐 정책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재 사례를 쌓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리라 기대하는 부분입니다.
3.제재를 제안한 사용자는 제재안 결정 과정에서 반대만 표시할 수 있다는 부분은 예전 정책으로 새로운 정책 개정안에서 따로 논의되지 않아서 바뀌지도 않았지만, 역시 독자적인 제재를 방지하는 정책으로써는 중요합니다.
제 생각에는 위의 정책 내용을 단순하게 바꿀 것이 아니라, 정해진 부분을 잘 따라주면 충분하리라 보여집니다. - 2017-05-29 11:38:59 Pleasesica '자유롭게 하자'라는 워딩은 저의 개인적인 표현입니다. 회의 진행의 맥락을 회의록에 더 상세하게 기록하지 못해서 오해를 일으킨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현행 제재정책은 현재 페미위키의 규모나 상황에서 복잡하게 정해졌고 서술도 일목요연하지 못해 정비 중입니다. 항목별로 의미가 다르게 해석되기도 하고 사용자별로 이해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책토론과 제재안 의결과정 참여자가 적은 현재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시정하겠습니다. 정책항목들을 유심히 봐주시고 여러가지 의견 보태주셔서 고맙습니다 :)
- 2017-05-28 21:48:50 WhatisI 사용자:열심 감사합니다. 제가 링크만 두 개 더 첨부했습니다.
- 2017-05-28 21:30:39 열심 시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