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원칙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4 December 2022, at 12:03.

페미위키에서 이루어지는 문서작성, 편집, 토론 등 모든 활동은 페미위키의 네가지 원칙을 따르며, 모든 세부 정책과 규칙은 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페미니즘 관점(FPOV)의 원칙

페미니즘 관점, FPOV(feminist point of view)이란 페미위키의 기본적인 원칙이다.

페미니즘 관점은 기존의 사회가 남성중심적 세계관으로 구조화 된 것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바꾸려는 입장과 그 실천을 의미한다. 이 관점은 중립 관점(NPOV; neutral point of view)에 대비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편견, 혐오, 차별, 선입견이 존재하는 한, 기계적 중립은 오히려 사회적 강자, 다수, 억압자의 논리를 유지,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페미니즘 관점은 의도적으로 약자, 소수자의 입장에서 문서를 서술하는 관점이다.

다양한 관점(MPOV)의 원칙

페미위키에서는 다양한 관점(Multiple point of view)의 서술을 원칙으로 한다. 어떤 사안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경우 이중 하나의 의견을 선택하거나 각 의견을 중립적인 관점(NPOV; neutral point of view)으로 나열하는 대신, 다양한 관점으로 치우친 의견들을 있는 그대로 나열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사회적 소수자들의 의견도 기록하고 존중한다는 관점이다.

소수자·약자 관점(MIPOV)의 원칙

페미위키는 소수자·약자 관점(Minority point of view)을 원칙으로 한다. 우리는 모두가 이 사회에서 어느 영역에서든 소수자·약자로 존재할 수 있음을 인지하여, 그 입장에서 문서를 서술한다. 만약 페미위키 활동 중 토론을 통해 문서가 편집되지 못하고 편집 분쟁으로 번질 경우, 혹은 원칙1과 원칙2가 합당한 근거를 갖고 충돌하는 경우 MIPOV 원칙의 적용하여 중재 또는 제재 한다.

존중의 원칙

FPOV를 존중하는 MPOV를 지향의 원칙에 따라 페미위키의 모든 사용자는 서로를 존중하며 인격적으로 대한다. 또한 각자의 정체성이나 지향하는 페미니즘에 따른 차별은 하지 않는다. 다른 사용자를 공격, 비난, 비방, 조롱, 혐오발언을 하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된다. 의견이 다르거나 편집분쟁의 상황에서도 서로 예의를 갖추고 나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며 존중한다.

상기 네 가지 원칙에 따라 어떤 경우에라도 혐오발언은 페미위키:정책용어사전페미위키:제재 정책에 의거하여 강력하게 제재한다.

원칙 변경 내역

2019년 4월 업데이트: 페미위키의 모든 정책과 규칙의 바탕이 되는 페미위키:원칙이 수정되어 "다양한 관점, 소수자 관점, 존중의 원칙" 이렇게 세가지 원칙이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내역 보기) 사용자 의견 수렴 기간은 2019년 4월 21일까지 3주 동안이며, 이후 2019년 4월 22부터 발효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