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위키독 보존 프로젝트/비건편의점 위키/이것도 논비건? (쉽게 일어나는 실수들)

최근 편집: 2023년 1월 20일 (금) 02:48

개요

비거니즘 지향, 실천 도중 가장 흔히 할 수 있는 실수들을 한 곳에 모아보는 글입니다. 비거니즘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습니다. 내용은 주로 소비와 중심된 내용을 적었습니다. 자칫 복잡해 보일 수 있겠지만, 정확한 정보들을 한 번이라도 접하면 그 다음부터는 쉬워지는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비거니즘을 지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리스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수정됩니다. 하단의 최종편집일자를 확인해주세요.

비건이 아닌 성분? 성분표 읽기

성분표에는 많은 이름들이 적혀있습니다. 가장 편한 것은 성분들을 자주 보고 외우는 것이지만 이것이 어려운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때는 #나의비거니즘일기 를 태그하시고 질문을 하시거나, 비건생활연구소 에 성분표를 찍어 보내시면 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분표를 보실 때 가장 편하게는 알러지 여부를 나타내는 박스를 보시면 되는데요, 이때도 주의할 점은 미량의 경우 표기가 되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예로 알러지 박스에는 멸치가 없지만, 전체 성분표에는 작은 글씨로 멸치엑기스 등이 적혀있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가적으로 어떤 것이 비건성분인지, 논비건성분인지 위키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드물지만 때때로 이 목록은 유동적입니다)

동네떡집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들이 있지만 특히 프랜차이즈 떡집에서는 기본적으로 비건이라고 생각될 법한 떡에도 탈지분유, 계란, 우유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경단, 만쥬, 백설기가 예입니다. (대부분의 백설기는 비건이지만 우유설기도 종종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떡집의 경우 성분표가 인터넷에 올라와 있으니 이를 확인하세요.

꿀, 비즈왁스, 프로폴리스

대표적으로는 본죽과 편의점죽이 있습니다. 체인점이라 많이들 이용하시고, 또 편의점 죽은 병원 등에서 자주 사람들이 사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름이 야채죽이어도 동물성이 들어가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본죽의 경우 기본적으로 육수를 사용하기에 맹물을 요청해야합니다. 편의점의 경우 본죽 체인점에서의 단호박죽은 비건이지만,아침엔 본죽 단호박맛은 비건이 아닙니다.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부

김밥우엉

젤리, 과자

콩국수

간장

고추장

색소

담배

깃털, 털

털을 일정 간격으로 뜯기다 도살되는 오리의 삶에 대해 알게 된 많은 사람들이 구스다운 롱패딩 등을 구매하지 않고자 하고 있지만, 깃털 자체의 경우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깃털은 현재 인공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것이 아주 많고 대다수를 이루는 듯합니다. 이를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깃털 또한 공장식으로 '생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두고 알록달록하게 염색이 된 깃털들은 인공이라는 말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동물에게서 빼앗은 깃털 또한 염색이 되어 유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짜 깃털이어도, 이를 소비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영향까지(인간이 깃털을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의식) 고려해본다면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깃털은 구스다운패딩 뿐만 아니라 드림캐처, 고양이 장난감, 패션소재, 먼지털이개 등 다양한 곳에 쓰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깃털 착취 산업에서 고통 당하고 있는 동물 또한 단순히 오리 뿐만 아니라, 타조, 닭, 공작등 다양합니다.

단추

단추도 동물성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동물성 단추는 자개단추와 소뿔단추입니다. 그러나 옷의 라벨에서는 단추에 대한 정보는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직접 판매처로 문의를 하셔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건패션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합니다.

두유

두유의 경우 많은 분들께서 기본적으로 비건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유의 경우에도 비타민 D3가 들어가 비건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비타민 D3는 동물 유래 추출 비타민으로, 대표적인 '논'비건 두유에는 베지밀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건 두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일두유, 약콩두유(밥스누), 유기농 두유(연세두유), 아몬드브리즈 등.

쇼트닝

마요네즈

맥주, 와인

두유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음료에도 비건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특히 와인과 주류(맥주 등)의 경우 제조 과정에서 동물 부산물이 많이 쓰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다음의 리스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비건메일봇의 트윗들, 비건음료 리스트 , 바니보어 (브랜드와 제품 이름 검색을 통해 비건여부를 알려주는 사이트) , 프랜차이즈의 경우 편의점 위키에 업로드 되어있는 스타벅스 리스트 와 폴 바셋 리스트 를 참고하세요.  또한 코코넛밀크의 경우, 코코넛밀크가 아닌 우유에 코코넛파우더를 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이 또한 주의하면 좋을 듯합니다.

시리얼

티백, 차

접착제

많은 접착제의 경우 동물성 성분이 들어갑니다. 접착제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것들 중 하나기에 좁게는 접착제 자체부터 넓게는 접착제가 쓰이는 모든 물건까지 범위를 넓게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접착제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지만, (예로 책이나 노트 등에 쓰이는 접착제 또한 동물성일 수 있기 때문) 그 중에서도 알고 나면 분명히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접착제 자체로는 독일 브랜드인 우후(UHU)가 생산하는 모든 접착제 라인이 크루얼티프리, 비건입니다. 더블 체크 비건 vegan art supplies 사이트에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접착제는 신발이나 가방에도 많이 쓰이기에 소재가 비건이어도 접착제가 쓰일 만한 물건이라면 구매하지 않는 편이 안전합니다. 신발과 가방 등의 의류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고 비거니즘을 기초로 하는 브랜드들은 제로웨이스트에도 관심이 있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비건 브랜드들을 찾아 소비, 응원해주세요.

물티슈

화장품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크루얼티프리 제품이 곧 동물성 성분이 없는 비건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모든 비건 제품들이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을 뜻하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크루얼티프리이면서 비건인 제품, 덧붙여서 중국수출을 하지 않은 것을 골라야만이 동물의 고통이 없는 제품을 소비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관련해서는 #크루얼티프리비건  와 드럭스토어크루얼티프리봇 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탁세제와 주방세제

립밤

비누

샴푸, 린스

치약

콘돔

동물실험, 동물성 성분

월경대, 월경컵

월경대의 경우

베지터블 가죽

베지터블 가죽은 많이들 식물로 만들어진 비건 가죽이라고 해석되지만, 동물의 피부를 식물성 염료 등으로 가공했다는 점에서 비건일 수 없습니다. 주의하셔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또, 동물을 가공해 만들어지는 많은 제품들은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기에 동물성 성분인 것들을 메모해두시거나 외워두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필름

젤라틴 사용 코팅

동물털로 만들어진 붓

연필, 펜

흑연, 잉크성분

물감, 보조재료

도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