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위키독 보존 프로젝트/아름드리 위키/문서/이미테이션 게임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0 August 2016, at 05:29.
< 페미위키:위키독 보존 프로젝트

<iframe src="//www.youtube.com/embed/Fg85ggZSHMw" allowfullscreen="allowfullscreen" frameborder="0" height="314" width="560"></iframe>

공식 영국 개봉 트레일러

 

1. 소개

이미테이션 게임(The Imitation Game)은 2014년에 개봉한 역사 드라마 스릴러 영화이다(한국 개봉: 2015년 2월 17일). 감독은 모르텐 튈둠이다. 앤드루 호지스의 책 <앨런 튜링의 이미테이션 게임>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앨런 튜링, 키이라 나이틀리가 조안 클라크를 연기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군의 에니그마 암호를 해독하여 연합군의 승리에 공헌했던 영국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의 삶과, 군사기밀로 묶여 사후 수십 년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업적을 다룬 영화다.

 

2. 내용

스포일러 주의! 영화 전체 줄거리 내용이 있습니다.

영화 내용은 역사적 사실과 차이가 있습니다(3. 여담 참조)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에는 세 가지 시기가 등장한다. 1928년 튜링의 학창시절, 1939-45년 2차 대전 당시 블레츨리 파크에서 근무하던 시절, 그리고 1951년 맨체스터에서 동성애(gross indecency) 혐의로 체포되는 시기를 번갈아가며 보여준다. 학창시절과 1951년 얘기는 잠깐씩 등장하고, 메인은 블레츨리 파크에서 에니그마 암호를 깨는 과정 이야기이다.

영화 도입부는 1951년. 튜링의 집에 도둑이 든 것이 경찰에 신고되면서, 녹 형사가 찾아온다. 좀 무례한 태도로 도움 필요 없다며 수사를 거부하는 튜링의 태도에 뭔가 숨기는 게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든 녹 형사. 튜링의 인적사항을 조사하다 2차 대전 당시 그의 군 복무 기록이 기밀인데다 파일이 비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튜링이 소련 스파이가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

튜링을 미행하던 경찰은 그가 어떤 남자에게 봉투를 건네는 것을 목격, 그 상대 남자를 취조한 결과 튜링이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발각한다(당시 영국에서 불법이었다). 돈을 받고 튜링 집에서 성매매했던 남자가 나중에 다시 와서 집을 털었던 것. 튜링이 소련 스파이일거라는 확신에 사로잡힌 녹 형사는 이 수사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튜링을 직접 취조할 수 있게 해달라고 상관에게 부탁한다. 튜링과 녹 형사가 마주 앉은 취조실에서 튜링의 과거 이야기가 시작된다.


1939년 2차 대전 발발 직후, 튜링은 블레츨리 파크라는 비밀 군사시설(대외적으로는 '라디오 공장')의 암호 해독팀에 지원한다. 인터뷰를 맡은 알리스터 데니스턴 해군 사령관은 튜링을 탐탁잖게 생각하고 독일어도 못하는데 필요없다며 탈락시키려고 하지만, 튜링이 당시 일급비밀이었던 에니그마를 언급하며 나 같은 수학자가 필요하다고 설득해서 팀에 포함시킨다. 최종 멤버는 휴, 존, 피터, 그리고 곧 영화에서 퇴장하게 되는 두 명과 튜링까지 총 6명. 첫 미팅에서 MI6 국장 스튜어트 멘지스가 소개된다.

 

다른 팀원들과 협조하지 않고 사무실 한구석에서 혼자 암호해독기를 설계하는 튜링. 에니그마라는 기계를 상대하려면 상응하는 기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데니스턴 사령관은 튜링이 설계한 기계를 만들 예산을 승인해주지 않고, 튜링은 사령관의 직속상관인 윈스턴 처칠 수상에게 직접 편지를 써서 허가를 받아내 버리고 팀 리더로 등극. 데니스턴 사령관은 불만이 가득하지만, 멘지스는 튜링에게 힘을 실어준다. 그 자리에서 팀원 중 2명을 도움 안된다며 해고해 버려서 남은 팀원들의 반감을 사는 튜링.

 

팀 인원보강을 위해 신문에 고난도 십자말풀이를 싣고, 그걸 풀어서 보낸 사람들을 모아 수학문제를 내고 6분 안에 풀라고 한다. 가능한 얘기냐는 질문에 튜링 본인도 푸는 데 8분 걸린 문제라며  불가능할거라고 답하는데, 조안 클라크가 6분 이내에 일착으로 풀어버린다. 그녀의 능력을 높게 산 튜링은 조안을 팀원으로 선발하고, 젊은 여자가 집을 떠나 일하는 상황이 마뜩잖은 조안 부모님을 설득하는데 도움을 준다.

 

조안과 함께 테스트를 통과한 잭은 바로 팀에 합류하지만, 조안은 여성들과 함께 사무직으로 일하게 된다. 튜링은 낮에 작업한 내용을 밀반출해서 조안의 숙소에 가져가 보여주는 방식으로 그녀의 두뇌를 빌린다. 또한 조안으로부터 기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설득받고 팀원들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노력한다. 팀원들도 마음을 돌려 기계제작에 협조하게 된다.

 

진행 중간중간에 튜링의 학창시절 얘기가 잠깐씩 나온다. 학교 식사 시간에 어린 튜링이 완두콩과 당근을 서로 닿지 않게 분리하는데 집착하는 모습, 다른 학생들이 그를 교실 마룻바닥 밑 공간에 가두고 못질해버리며 괴롭히는 장면, 그때 그를 꺼내준 크리스토퍼. 유일한 친구였던 크리스토퍼가 빌려준 책으로 암호학에 관심을 갖게 된 것, 크리스토퍼와 암호 쪽지를 주고 받으며 더욱 가까워진 것. 그리고 결정적으로 새학기가 시작됐을 때 '사랑한다'는 암호 메시지를 전해주려고 기다렸는데 크리스토퍼가 방학 동안 결핵으로 죽어버려서 결국 전해주지 못했던 것 등, 튜링의 현재 모습을 설명하는 단서들이 제공된다.

 

드디어 해독기(학창시설 친구 이름을 따서 크리스토퍼)가 완성되었다. 기계는 철컥철컥 제대로 돌아가지만 처리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매일 바뀌는 암호를 정해진 시간 내에 해독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혀 결과물을 내놓지 못한다. 튜링을 제거할 기회를 노리던 사령관이 군인들과 들이닥쳐 기계 전원을 뽑아버리고 튜링을 끌어내려 하지만, 팀원들이 튜링 자르면 나도 그만둔다고 한목소리로 협박해서 한 달의 유예기간을 얻는다.

 

한편 조안이 부모님의 결혼압박을 못견디고 그만두려 하자, 튜링이 즉석에서 청혼한다. 약혼파티에서 튜링의 어두운 표정을 읽은 존에게 게이라는 걸 털어놓는데, 존은 사실 짐작하고 있었다며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어느 날 저녁 튜링의 팀은 비어 헛(beer hut)에서 한 잔 하다가 조안의 동료 헬렌으로부터 그녀가 담당하는 독일병의 모든 메시지가 C-I-L-L-Y로 시작한다는 얘기를 듣는다. 유레카 여기서 결정적인 힌트를 얻은 튜링과 팀원들은 정신없이 작업실로 달려가는데. 매일 오전 6시에 들어오는 날씨 리포트에 weather, Heil, Hitler라는 문구가 반드시 들어간다는 사실을 이용해 암호해독기의 정보처리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된다. 드디어 튜링의 기계가 에니그마 암호를 해독할 수 있게 된 것. 

 

하지만 에니그마가 깨진 걸 독일 측이 깨닫게 되면 바로 암호체계를 변경할 거고 그러면 몇 년의 고생이 수포가 되므로, 이 사실을 비밀에 부치기로 결정한다. 하필 첫날 해독한 메시지들로부터 팀원 피터의 형제가 타고 있는 군함이 독일군 공격타겟인 것이 밝혀져서, 이번 건만 알리자고 간청하는 피터를 매몰차게 거절해야 하는 입장에 처하는 튜링. 그 후 튜링과 조안은 런던으로 가서 비밀리에 멘지스를 만나 암호해독 성공 사실을 알리고, 해독한 정보를 모두 MI6에 넘길 테니 어떤 정보를 활용할 것인지 알아서 결정하라, 단 에니그마가 깨졌다는 의심을 받지 않도록 독일군 공격 정보 입수 경위를 적당히 지어내서 흘리라고 요청한다.

 

우연한 계기로 존이 소련 스파이라는걸 깨달은 튜링. 하지만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알려버리겠다는 협박에 입을 닫는다. 조안 숙소에 찾아간 튜링은 멘지스로부터 조안이 소련스파이로 의심받아 군사감옥에 있다는 얘기를 듣고, 존이 스파이라고 털어놓는다. 멘지스는 이미 알고 있으며, 소련이 아군인데도 영국정부가 너무 못 믿어서 작전협조가 안되는 상황이라 스파이를 이용해서 적당한 정보를 흘리기 위해 심은 거라고 말한다. 더불어 튜링이 동성애자라는 사실도 알고 있다는 걸 암시하면서, 소련 측에 넘길 정보를 결정하는데 튜링의 협조를 요청한다. 거부하면 조안이 스파이로 의심받게 될 거라는 은근한 협박과 함께.

 

조안이 감옥에 있다는 건 곧 거짓말로 밝혀지지만, 튜링은 조안을 멘지스의 덫으로부터 분리하고자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밝히며 약혼을 파기한다. 조안은 사실 짐작하고 있었고 다른 부분이 잘 맞으니 상관없다고 말하지만, 튜링은 모진 소리를 해서 조안을 내친다. 내막을 알 리 없는 조안은 약혼은 깨지만 떠나는 걸 거부하고 블레츨리에 남는다.  

 

1945년 전쟁이 끝나고, 튜링과 팀원들은 멘지스로부터 모든 작업물을 폐기하고 여기서 했던 일은 어디서든 절대 언급하지 말라는 경고를 듣는다. 이번 전쟁은 끝났지만, 앞으로 또 어떨게 될지 모르는 거니까 비밀유지가 필요했다.

 

다시 1951년. 튜링의 얘기를 다 들은 녹 경관은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6개월 후 튜링의 유죄가 선고되고, 2년 감옥살이 또는 성 충동 약물치료의 옵션 중 약물치료를 선택한 것이 밝혀진다. 조안이 찾아왔을 때 튜링은 이 때문에 정신적, 신체적으로 쇠약해진 상태. 마지막 자막에 튜링이 1954년 자살한 사실이 뜬다.

 

3. 여담

  • 실제 튜링이 체포된 건 1952년이다.
  • 튜링은 1938년 뮌헨 협정 당시부터 독일 암호 메시지 해독 관련 일을 시작했다.
  • 튜링이 보더라인 아스퍼거로 묘사되는 경향이 있는데, 남학생들만 있는 기숙학교에서 성 소수자로 성장한 것이 그의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가까운 사람들과의 편지를 보면 사실 튜링은 따뜻하고 사교적인 면도 있었다고.
  • 교장 선생님으로부터 크리스토퍼의 사망 소식을 듣고 충격받는 영화 내용과는 달리, 실제로는 크리스토퍼가 결핵 걸린 사실을 미리 들어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 튜링이 기계 이름을 학창 시절 친구 이름 따서 크리스토퍼라고 붙인다고 나오지만, 실제 에니그마를 깬 기계 이름은 Bombe(나중에 Victory로 발전). Colossus는 튜링의 아이디어를 채용해 블레츨리 파크 엔지니어 Tommy Flowers가 만든 최초의 프로그램 가능한 디지털 일렉트로닉 컴퓨터의 이름.
  • 암호해독을 위해 선발된 6명이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탁자 위에 이니그마 기계가 있고 폴란드군이 몰래 빼 온 거라고 언급하는데, 실제 영국군은 이 시점에서 에니그마 기계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복제품이었으면 몰라도.
  • 조안은 튜링이 아니라 Gordon Welchman에 의해 GC&CS(Government Code and Cypher School)에 리쿠르트 되었다. 그는 Hut 6에서 독일 육군 에니그마 암호 해독팀을 이끌었던 인물(튜링은 Hut 8 해군쪽).
  • 조안은 사무직이 아니라, 튜링과 함께 Hut 8에서 암호해독자로 근무했다. 1944년에 Hut 8의 부수석(deputy head)이 되었다.
  • 조안은 1954년 튜링이 사망할 때까지 가까운 친구로 지냈다. 취미와 성격이 비슷했다고.
  • 스파이 존은 튜링의 팀원이 아니었다. 블레츨리의 전혀 다른 섹션 소속. 보안 때문에 다른 섹션 소속끼리 같이 일하기는 커녕 만났을 가능성도 거의 없다고 한다.
  • 스파이를 묵인하는건 전시상황에서 심각한 반역행위로, 존이 소련 스파이인 것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영화 내 설정은 좀 너무 나갔다는 지적도 있다.
  • 튜링의 부검 리포트에 의하면, 4온스 가량의 아몬드향 액체(청산가리)가 위에 남아 있었다고 한다. 와인잔을 적당히 채울만한 양의 독을 마신 것으로 보이며, 시체 옆에 있었다는 사과는 보조장치인 듯.

 

4. 등장인물

  • 베네딕트 컴버배치(Benedict Cumberbatch) - 앨런 튜링(Alan Turing) 역
  • 키이라 나이틀리(Keira Knightley) - 조안 클라크(Joan Clarke) 역
  • 매튜 구드(Matthew Goode) - 휴 알렉산더(Hugh Alexander) 역
  • 로리 키니어(Rory Kinnear) - 녹 형사(Detective Nock) 역
  • 앨런 리치(Allen Leech) - 존 케언크로스(John Cairncross) 역
  • 매튜 비어드(Matthew Beard) - 피터 힐튼(Peter Hilton) 역
  • 찰스 댄스(Charles Dance) - 알리스터 데니스턴(Alastair Denniston) 역
  • 마크 스트롱(Mark Strong) - 스튜어트 멘지스(Maj. Gen. Stewart Menzies) 역
  • 제임스 노스코트(James Northcote) - 잭 굿(Jack Good) 역
  • 알렉스 로더(Alex Lawther) - 앨런 튜링 아역
  • 잭 배넌(Jack Bannon) - 크리스토퍼 모콤(Christopher Morcom) 역
  • 터펀스 미들턴(Tuppence Middleton) - 헬렌(Helen) 역

 

5. 벡델 테스트

벡델 테스트의 3가지 조건 중 2가지를 충족한다[1]. 이름을 가진 두 명의 여성(조안, 헬렌)이 서로 얘기를 나누는 장면이 잠깐 나오지만 내용이 남자 등장인물에 관한 얘기이기 때문. 실재 인물 조안은 Hut 8에서 일했기 때문에, 영화에서처럼 튜링이 문서를 밤에 몰래 빼내서 넘겨주거나 할 필요가 없었다. 역사적 사실이 극화되면서 여성의 비중과 역할이 축소된 사례.

 

6.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