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위키독 보존 프로젝트/WOMWIKI/문서/냉장고 속의 여자

최근 편집: 2020년 3월 7일 (토) 20:24

냉장고 속의 여자란 남성 캐릭터의 각성과 동기를 위해 능력을 거세당하거나, 부상당하거나, 강간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여성 캐릭터를 의미한다. 여성 캐릭터가 완전한 도구로서 기능하는 것이다.

2 유래

게일 시몬은 1999년 3월 DC 코믹스의 만화 '그린랜턴' 54호에서 남주인공이 아파트 냉장고에서 여자친구 알렉스의 시체를 발견하는 장면에 문제를 제기하며, 여성이 단순히 남성의 각성을 위한 도구로서 살해당하는 클리셰를 비판했다. 함께 분노한 여성들은 유사한 사례를 수집했고, 이러한 사례를 게재하는 http://www.lby3.com/wir/ 사이트의 오픈을 후원했다.

3 양상

게일 시몬은 만화 전문가들과 함께 목록 뿐만 아니라 냉장고 속의 여자에 대한 역사와 의미, 양상 등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1] 남성 영웅들이 수적으로 우세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현재, 여성 영웅들의 죽음은 남성 영웅의 죽음보다 독자들에게 더 감정적인 몰입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여성 캐릭터와 영웅들은 더 쉽게 죽임과 부상, 성폭력을 당하며, 여러 이야기에서 주인공이 되지 못하고 조연으로서, 소모품으로서 1회성 존재로서 역할을 하고 사라진다.

4 영향

현실과 다르지 않게 만화나 미디어에서 여성은 언제나 성적 학대와 죽음에서 피해자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성 영웅의 죽음과 성적 학대는 현실의 여성들이 피해받는 것을 정당화 시키고 있다. 여성들은 언제나 누군가의 종속적인 존재로 남을 수 밖에 없으며, 능동적으로 누군가를 지키거나 죽이거나 할 수 없는 수동적인 존재로서만 역할이 주어지는 것이다. 또한, 이런 사건을 당하는 존재로써 독자에게 포르노로 소비되고 있어 여성 학대에 대한 비정상적인 페티쉬를 가지기 쉽다.

5 각주

  1. Hannah Collins, A Brief and Frosty History Of Fridging Female Characters, 2018-06-08, CB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