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갈탄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 November 2021, at 23:06.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갈탄(褐炭, Brown Coal)은 석탄 중 탄화도가 낮아서 갈색조를 띠는 저품질의 탄이다. 불순물이나 수분 함량이 많다. 아탄(lignite)를 포함하여 갈탄으로 부르기도 한다.

1 개요

갈탄은 탄화도가 70%이하로 아역청탄 보다 탄화가 덜 된 탄종이다. 기타 광물질(회분)을 포함하여 수분, 산소, 기타 불순물이 많아 갈색 빛을 띠게 된다. 생산지에 따라서 성분이 다양하다.

갈탄은 탄소가 적고 수분 외 기타 성분이 많기 때문에 열량이 떨어진다. 따라서 단순 연소시키기에는 에너지 효율이 나쁘고, 운반하기에도 노력대비 소득이 적은 데다, 수분을 건조시킬 경우 자연발화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보관하기도 나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이유로 채굴지 인근에서 직접 소비하거나, 압축성형(브리켓)으로 가공을 하여 운반 유통시킨다.

2 용도

운송과 보관이 까다로워서 채굴지 인근에서 발전용 연료로 소비하거나, 가공을 통해 난방용 연료로 쓴다.

3 생산지

북한 함경북도에서 갈탄이 생산된다. 아오지 탄광으로 유명한 곳이 본래 함경북도 일대의 갈탄 산지의 지명이다.(2000년대가 되기 전에 이미 고갈로 알려짐) 그 외에 독일, 폴란드에서도 갈탄이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