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거북선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4 November 2021, at 11:57.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거북선 혹은 귀선(龜船)은 조선군함이다. 충무공 이순신의 상징과도 같은 .

1 구조

거북선은 판옥선을 기본으로 하여 판옥선의 갑판 위 외형전체에 뚜껑을 씌운 뒤 나무판으로 덮은 배다. 그리고 이 나무판에는 적병이 못 뛰어오르도록 무수한 송곳과 칼을 꽂았다. 선수부에는 거북머리를 구조하여 그곳에서 전면부로 화포를 쏘게 했고 선미부에는 거북이 꼬리를 세우고 역시 화포를 쏘았다. 결국 거북선은 완전 무장으로 승조원을 보호한 채 안전한 곳에서 앞뒤와 선체 측면의 포문으로 전후좌우 각각 6개씩 화포를 발사할 수 있었다.

조선 수군의 지휘관 이순신임진왜란 직전에 건조하여 임진왜란 중 사천 해전에서 첫 출전한 이래 일본 수군에게는 공포의 대명사가 되었다. 《조선왕조실록》 등의 기록에는 거북을 한자로 옮긴 귀선(龜船)으로 적혀 있다. 임진왜란 이후 일본인들에게는 샤치호코(鯱, 상상의 동물)와 닮은 복카이센으로 불렸다는 설이 있다. 1597년 음력 7월 16일 새벽 칠천량 해전에서 일본군에 의해 모두 침몰되었다. 임진왜란 이후에도 만들어졌으나, 임진왜란 당시와 비교해서 모양과 크기가 조금씩 변형되었다.

2 화폐의 도안

파일:500 won note.jpg
500원권 지폐

1973년 9월 대한민국에서는 500원권 지폐의 앞면에 이순신과 거북선을, 뒷면에는 현충사를 도안으로 만들어 쓰기도 하였다. 1966년 이후로 발행된 5원 주화 앞면에도 거북선이 도안되었다.

3 논란거리

거북선의 실물이 후대에 전해진 것이 없다보니 구조와 형상에 관한 논란이 꽤 있다.

4 참고 자료


틀:퍼온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