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건설로봇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4 November 2021, at 13:40.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파일:SCV SC2 Art1.jpg

틀:대사

1 소개

SCV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테란의 일꾼 유닛으로 정식 명칭은 'T-280 Space Construction Vehicle'이다.

2 스타크래프트

틀:스타크래프트 테란 유닛

파일:SCV SC1 Game1.png

파일:SCV SC1 HeadAnim1.gif

파일:SCV SCR HeadAnim.gif

2.1 성능

틀:테란 유닛 정보

우주 결전 병기
Special Combat Vehicle
세 종족의 일꾼 유닛중 가장 강력한 전투능력을 갖췄다. 타 종족의 일꾼들이 체력이 40이지만 SCV만 홀로 60이라는 어마무시한 몸빵을 지녔고, 공속도 타 종족 일꾼보다 빠르다!!. 마린의 공속과 동일한 수치니 과연 SCV를 대동한 테란의 치즈러쉬가 강력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일꾼 테러가 오더라도 강한 맷집과 공속을 활용해 뭉쳐서 대응하면 소수의 적 유닛정도는 가볍게 제압하는 위엄을 선보인다.

사실 SCV의 체력이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타 종족의 일꾼들이 건물을 건설하는 것과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저그의 드론은 유닛 자체가 건물로 변화하고, 프로토스 프로브는 건물을 워프시키면 장땡이지만 SCV는 건물 하나 완성할 때까지 아무런 일도 하지 못하고 오로지 건설에만 매달리므로 상대방의 공격에 취약하니까 체력을 좀 더 강화시켜준 것이다.

재미있는 특징이라면 SCV는 생체 유닛이면서 동시에 기계 유닛이다. 이 말은 메딕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SCV들끼리 서로 수리가 가능하다. 반대로 기계 유닛에게만 걸리는 스킬, 예를 들면 락다운이나 생체 유닛에게만 걸리는 스킬, 예를 들면 마엘스트롬에 동시에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다.

2.2 기본 스킬

코딱지 후비기

  • 건물 건설
단축키는 틀:키눌림, 기본 건물 건설. 한 가지 유의사항은 너무 조밀하게 건물을 건설하면 자칫 건설을 끝마친 SCV가 건물 사이에 껴서 오도가도 못하는 안습한 처지에 놓인다는 것이다. 해당 SCV는 드롭십을 통해서만 구제가 가능하다(...) 띄울수 있는 건물이라면 띄워주면 된다.
  • 고급 건물 건설
단축키는 틀:키눌림, 고급 건물 건설.
  • 자원 채취
단축키는 틀:키눌림, 광물이나 베스핀 가스를 채취한다.
  • 수리
단축키는 틀:키눌림, 일정 비율의 자원을 소모하여 기계 유닛이나 테란 건물을 수리. 멀티 플레이에서도 동맹군 테란은 정상적으로 수리가 가능하지만, 프로토스는 수리가 불가능하니 유의할 것.

3 스타크래프트 2

틀:스타크래프트 2 테란 유닛

파일:Terran SCV.png

파일:Terran SCV Portrait.png

http://kr.battle.net/sc2/ko/game/unit/scv : 스타 2 건설로봇 설정

3.1 성능

광물 : 50 
생산 시간 : 17초 
보급량 : -1 
생산 구조물 : 사령부/궤도 사령부/행성 요새 
단축키 : S 
체력 : 45 
속성 : 경장갑 - 기계 - 생체 
장갑 : 0(+1) 
시야 : 8 
수송 공간 : 1 
<공격 무기>
융합 절단기 
공격력 : 5(+0) 
사거리 : 근접 
공격 속도 : 1.5 
공격 대상 : 지상 
<능력> 
● 채취 
지정 위치의 광물이나 베스핀 가스를 채취한 후 
근처에 있는 주 구조물로 운반합니다.
● 구조물 건설 
테란의 기본 구조물을 건설합니다.
● 고급 구조물 건설 
테란의 고급 구조물을 건설합니다.
● 수리 
자원을 소모하여 아군의 기계 유닛이나 구조물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스타 1처럼 사령부에서 생산되며 수리 기능이 있고 구조물 건설 시 노출되어 있다.

생체이면서 기계인 특성도 여전한데 공격을 맞으면 피를 흘리고 죽은 자리에도 피가 묻어 있다.

그러나 이전과 달리 체력이 45로 뚝 떨어져서 치즈 러쉬 하기가 힘들어졌고 당연히 건설 중에는 더욱 취약해졌다.

수리 능력을 자동 시전 상태로 두는 것이 가능해졌는데 캠페인에서는 기본적으로 자동 시전이 켜져 있지만 멀티에서는 기본적으로 꺼져 있고 수동으로 켜야 한다.

또한 스타 1이랑은 달리 이제 아군 프로토스의 기계 유닛을 수리할 수 있다.

4 기타

레이너 특공대의 건설로봇 조종사들은 저글링 정도는 가볍게 쌈싸먹는다는데 진짜 특수 전투 차량(Special Combat Vehicle)인 것이다.

개개인이 초(超)가 붙을 정도로 유능하며 자치령 건설로봇 조종사들 몇 명분의 일을 해치우는 삽질의 달인인데다 거기에 다른 부대원들보다 경험도 많은 노장들이고 쌓은 업적도 쩔어줘서 레이너 특공대의 해병이든 수송선 조종사든 다들 알아서 긴다.

대장인 짐 레이너조차 건설로봇 부대의 인원 충당 등의 면에선 함부로 간섭하지 못할 지경이란다....

http://kr.battle.net/sc2/ko/game/lore/short-stories/the-fightin-scee-vees/1 : <전투 건설로봇>

단편소설 <전투 건설로봇>에서도 수많은 저글링 떼를 군락 채로 매장시키고 간이기지 주변에 수많은 저글링 해골들을 쫙 늘어놓는다.

거기다 자원 채굴 계획의 할당량은 진작에 두 배를 채운 후 수송선 올 때까지 아주 유유자적하게 즐기며 맥주캔으로 건설로봇을 임시 수리까지 해놓았다.

사실 기습으로 모두 7명이 목숨을 잃었지만 나머지 16명의 기술자와 16기의 건설로봇은 그들의 능력을 살린 실제 전투에 들어가선 한 명도 안 죽었다. 스스로 미끼를 자청한 주인공인 레이너 특공대의 건설로봇 리더인 '흰둥이' <빌 부스케르>가 열 몇 마리의 저글링들을 작살내고 미리 함정을 설치한 절벽 위로 올라가자 저글링들도 그를 따라서 벽을 타기 시작하는데 흰둥이는 '절벽 바로 아래에 장치한 함정을 발동시켜 해당 지역의 저글링들을 몰살시킨 것이다. 마지막에 레이너와 흰둥이가 이야기를 나누는 걸 보면 이들은 차 행성 침공 작전에서 초기 기지 구축에 핵심 역할을 해낸듯 하다.

흰둥이의 어깨에 저글링의 발톱이 박히긴 했지만, 로리 스완이 아쉬워했다는 등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면 완벽하게 재생시킨 듯.

여담으로 한 행성에선 건설로봇 하나 가지고 절벽에다 터널 네트워크에 맞먹는 '리조트'를 건축했다.

참고로 설정상 체력이 60에서 45로 줄어든 이유는 그동안 항상 장갑을 강화시켜 오다가 제조사에서 돈이 부족해서 더 이상의 개량을 멈췄다고 한다.

그러니까 체력이 45인 이유는 스1에서 딱히 다운그레이드된 게 아니라 다른 쪽에서 개발이 될 때 개량이 멈춰 체력이 낮아진 것으로 이 때문에 건설로봇 조종사들이 폭동을 일으켰지만 치안 부대에 의해 진압되었는데 시위에서 발생한 사상자 수는 장비의 부실한 장갑으로 인해 58.8% 증가한 피해자 수에 비할 바가 못된다고.

비록 체력은 낮아졌지만 지게로봇이라는 든든한 고효율 광물 채집 유닛이 있는 덕분에 여전히 치즈 러쉬에 곧잘 쓰인다.

물론 야전교범을 보면 알겠지만 건설로봇 조종사들 사이에서는 지게로봇에 대한 시선이 영 곱지 않지만.

군단의 심장 이후 싱글 플레이에만 등장하는 유닛 중 하나인 투견은 건설로봇을 개조하여 만든 병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