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4 November 2021, at 13:19.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고양이

틀:대사

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FVR)은 헤르페스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 feline herpesvirus 1(FHV-1)에 의해 유발되는 고양이의 상부 호흡기 또는 폐 감염이다. 고양이 감기, 고양이 코감기, 고양이 폐렴 등으로도 알려져 있다. 고양이에서의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은 특히 캐터리(cattery)와 사육장에서 심각한 문제가 된다. 고양이 호흡기 질환의 50% 정도를 차지하는 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은 대단히 중요한 질병이며 세계적으로 발생한다. 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과 더불어 고양이 칼리시바이러스 또한 고양이에서 중요한 호흡기 질환 원인체이다.

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은 전염성이 대단히 높으며 어린 고양이에서는 폐렴으로 인한 사망까지도 유발될 수 있다. Flat-chested kitten syndrome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입증된 바는 없다. 모든 고양잇과 동물은 고양이 전염성 비기관지염에 감염될 수 있다. 참고로 FHV-1는 독일에서 사자에서 치명적인 뇌염을 유발시킨 사실이 있다.

1 역사

FHV-1은 1958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고양이에서 분리되었다.

2 전염

FVR은 직접 접촉을 통해서만 전파된다. 비강 및 비인두 조직과 편도에서 복제한다. 바이러스혈증(혈액 중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상태)이 유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바이러스는 침과 눈, 코 분비물을 통해 배출되며 매개물을 통해 전파될 수도 있다. FVR의 잠복기는 2-5일 내외이다. 바이러스는 감염 후 1-3주 동안 배출된다. 잠복 감염된 고양이(보균동물)는 평생 동안 FHV-1를 간헐적으로 배출하며 이 때 바이러스는 보균동물의 삼차신경절 내에서 지속적으로 살아간다. 스트레스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의 사용은 바이러스의 배출을 촉발시킨다. 대부분의 소독제, 살균제, 세제는 이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3 증상

만성적인 유루증 증상

FVR의 초기 증상으로는 기침, 재채기, 콧물, 결막염, 열(~41℃), 식욕감퇴 등이 있다. 대개 4-7일 내에 증상이 저절로 사라지나 2차 세균 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수 주 동안 증상이 이어지기도 한다. 부비동염농흉 또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FHV-1는 각막 상피를 좋아하는 습성이 있어 각막 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FHV-1 감염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른 눈 관련 증상으로는 결막염, 각막염, 건성각결막염(눈물의 생산량이 감소), 각막분리괴사증 등이 있다. 비루관이 감염되는 경우에는 만성적인 유루증(눈물이 넘쳐흐름)이 유발될 수 있다. FHV-1 감염에 의해 궤양성 피부질환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다. FHV-1는 또한 임신 6주령 내외의 고양이에서 유산을 유발할 수 있으다. 다만, 유산은 바이러스의 직접적인 효과라기보다는 전신 감염의 결과로 유발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4 진단

FVR의 진단은 대개 각막 궤양을 비롯한 임상증상에 따라 이루어진다. 확정 진단은 면역형광법이나 바이러스 분리를 통해 가능하다. 그러나 건강한 고양이가 무증상의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동물이 되는 경우도 많으며, 따라서 FHV-1 감염 양성 판정이 반드시 FVR로 인한 상부호흡기 감염 증상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질병 초기에는 편도, 비강 조직, 제3안검 부위의 세포를 조직학적으로 분석하여 감염된 세포의 세포핵 내의 봉입체(바이러스 입자가 모여 있는 작은 구역)을 발견할 수도 있다.

5 치료 및 예방

2차적인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는 경우가 흔하다. FVR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특정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간사이클로비르(ganciclovir), PMEDAP, 시도포비어(cidofovir)가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팜시클로비르(famciclovir)가 다른 항바이러스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부작용으로 효과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내었다. 심각한 감염의 경우에는 수액요법, 산소치료, 피딩튜브(feeding tube) 등의 보조적 치료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다. 리신은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 주장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더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신은 FHV-1 감염으로 인한 눈 관련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후속 연구들에 따르면 리신의 사용이 오히려 FHV-1 감염증상을 더 심하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나 리신 사용의 유용성에 의문을 남겼다.

FHV-1에 대한 백신이 있으나, 백신을 맞혔다고 해서 감염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질병 감염 증상을 약화시키고 바이러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정도이다.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이 백신의 면역 지속기간은 최소 3년 이상이라고 한다. 혈액 중의 FHV-1에 대한 항체 역가를 측정하여 해당 질환에 대한 충분한 면역력이 있는지 측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가정용 소독제는 FHV-1를 불활성화시킨다. 이 바이러스는 습한 환경에서 18시간까지 생존할 수 있으나 건조한 환경과 에어로졸 상태로는 짧은 시간동안만 생존할 수 있다.

(이 문서는 [en Feline_viral_rhinotracheitis]의 [{{{3}}} {{{4}}}]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