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공주역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4 November 2021, at 14:24.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틀:새 철도역 정보 틀:+1
公州驛 / Gongju Station

1 배경

한국철도역사 120년 이래 공주에 처음으로 들어선 역이다. 금강수운의 중심도시이며 충주와 함께 충청권 양대 도시였던 공주가 쇠락하기 시작한 것은 경부선 개통 이후 철도교통에서 소외되었기 때문이었다.

본래 공주역은 호남고속선 사업이 논의되기 시작할 때부터 역 조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다만 미정이던 분기점에 따라 공주역의 운명이 결정되는데, 천안아산 분기가 결정되었다면 공주시내에 가까운 위치에 역이 지어질 예정이었고 대전분기였다면 노선특성상 아예 공주에 역이 들어서지 않게 된다. 그리고 하필이면 오송역 분기로 결정되면서 호남고속선 노선이 참 애매하게 공주시 남쪽을 통과하게 되었다.만악의 근원 오송분기

오송 분기 결정 직후 공주역은 사실상 지어지지 않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청주권 저리가라할 공주권 지역민들의 읍소와 하소연, 그리고 이에 동조한 지역정치권의 입김으로 결국 공주에 역이 지어지게 된다. 문제는 공주역의 입지였다.

2 위치와 수요 문제

공주역의 위치는 공주시 남쪽의 이인면인데, 공주시내와 승용차로 20분 넘게 걸린다. 천안아산역 분기였을 경우, 공주시 동 지역에 역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오송역이 분기역이 되면서 선형상 불가능해졌고, 때문에 공주 남쪽에 역을 설치할 수밖에 없게 되면서 논산, 부여 등 인근 지역의 세력가들이 힘을 쓰는 바람에 영 안 좋은 곳으로 역 입지가 잡혀버렸다.

문제는 그 논산[1], 부여 등의 주변 지역들과의 접근성이 다 안 좋다. 부여, 공주, 논산, 계룡, 거기에 공주역의 타당성을 억지로 내세우려는 쪽은 유성과 서대전까지 역세권으로 우겨넣는데 유성, 서대전 사람들이 대전역 냅두고 퍽이나 공주역을 이용하겠다. 계룡 역시 계룡역에 KTX가 정차하고, 계룡에서의 접근성은 공주역보다 대전역이 넘사벽으로 좋다.[2] 그렇다고 부여나 논산에서의 접근성이 좋냐면 그것도 아니다.

당장 접근성을 고려했다는 논산이나 계룡은 이미 호남선이 지나가고 있으며, 호남선 경유 KTX또한 존재한다. 논산천안고속도로의 접근성이 좋은 상황에서 굳이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공주역을 이용할 당위성이 떨어진다. 또한 가격면에서도 훨씬 저렴한 고속버스가 시내 중심부에서 서울까지 1시간 남짓이면 이어주는 상황에서 더더욱 애매한 위치의 공주역은 고속철도 개통 초창기의 광명국제공항을 뛰어넘은 간이 고속철도역의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다.

이는 공주라는 도시가 가진 한계에서 생긴 문제이다. 금강수운의 쇠퇴 이래 공주는 1세기 내내 쇠락한 도시다. 공주시 인구는 2015년 현재 11만 3천여 명으로 논산보다도 인구가 더 적은 지경이다.[3] 그리고 그 인구중 동 지역 거주자는 6만여 명이고 나머지는 넓디 넓은 읍면 지역에 분산되어 있다. 그런 주제에 도시 면적은 대한민국의 일반시들 가운데에서 상위권을 차지한다. 이런 상황에서 공주 인구만으로는 도저히 수요가 나올 수 없기에 인근 지역들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해서 최악의 입지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차라리 공주시 인구가 조금이라도 더 많았다면, 현재보다 좀 더 북쪽의 위치에 지어져서 공주시 동 지역에서의 접근성은 크게 나아졌을 것이다. 서울접근성은 오히려 버스가더 괜찮은 안습한 상황. 그런데 워낙 인구가 안 되니. 결국 일 평균 이용객수 400명을 겨우 넘기는 안습한 처지에 놓였다.

3 승강장

틀:철도승강장

4 역 주변 정보

파일:Gongju station electronic tower.jpg
공주역 주변의 송전탑.

이 사진 하나로 모든 설명이 가능할 정도로 심각하다. 위 사진은 공주역에서 나오면 보이는 송전탑의 모습인데, 진짜 역 주변에 이 송전탑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 스토리웨이 편의점이 생기긴 했지만 그 외엔 역 주변이 정말 황량하다. (...) 참고로 공주역은 고속철도가 정차하는 역중에 유일하게 350kv의 송전탑이 주변에 있는 역이기도 하다. (...)

파일:2345 18.jpg
역 청사 주변에 황량한 논밭밖에 보이지 않는다.

5 경유 노선

틀:경유 노선/열기 틀:경유 노선 틀:경유 노선/닫기

6 경유 열차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열기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등급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KTX/호남선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KTX/전라선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등급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SRT/호남선 틀:경유 열차 목록/한국/닫기

틀:주석 틀:문서 가져옴

틀:리브레 맵스 마커

  1. 논산의 경우, 호남고속선 논산훈련소역을 추진하고 있다. 고속철도 치곤 역간거리가 매우 짧아지기 때문에 반련되고 있는 상황.
  2. 계룡시 시내버스가 거의 급행 수준으로 대전역까지 달려준다.
  3. 논산이 약간씩이나마 성장하면서 인구 격차가 줄었고, 반포면을 세종시에 떼어주면서 인구 역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