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기후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4 November 2021, at 13:46.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다른 뜻

기후(氣候, climate)는 평균적인 날씨의 경향을 뜻하는 말이다.

평균이라는 것은 대체로 한 세대 정도의 기간, 즉, 30년 정도를 평균낸 형태이며, 날씨의 경우 그날그날의 기상현상이지만 이게 오랜 세월 누적되어 일정한 경향성을 가지게 된다면 그때부터는 기후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된다. 여담으로 기후에 들어가는 각종 기상통계를 평년치라고 하는데 이는 10년 정도의 기간을 평균낸 것을 사용한다. 즉 일기예보 같은 곳에서 "평년 대비 어쩌고" 하는 것은 바로 10년치의 평균값과 비교했을 때의 경우이다.

1 기후의 종류

기본적으로 다음의 기후로 구분한다.

1.1 쾨펜의 분류법

세계지리를 배운 문돌이들이라면 쾨펜의 기후 분류법을 지겹게 외웠을 것이다. 틀:ㅊ 간단히 얘기하면 독일의 기후학자 쾨펜이 만든 기후 구분법이며, 기후의 구분 기준은 식생의 분포에 따라 분류가 된다. 상세한 것은 쾨펜-가이거 기후 구분을 참조하자. 사실 위쪽의 기본 기후 분류법도 쾨펜의 기후 구분법에서 유래한 것이다.

2 한국의 기후

한국은 기본적으로 온대기후냉대기후대 사이에 속한다. 또한 대륙의 동안에 위치하고 있어 겨울은 오지게 춥고, 여름은 푹푹 찌면서 온도가 높은 아주 미칠듯한 극과 극의 체험을 할 수 있는 위치이다.

3 기후변화

기후는 평균값일 뿐 늘상 고정된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문제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자연적인 변화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기후가 변하는 모습이 세계 여기저기에서 관측되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유인즉 사람이나 다른 생물들이 적응하기도 전에 환경이 바뀌어서 생태계 자체가 뽕빨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

틀: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