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노엄 촘스키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31 October 2021, at 06:44.
< 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 | 리브레 위키

오늘날 뉘른베르크 재판의 법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모든 미국 대통령은 재판을 받아야 합니다.

에이브럼 노엄 촘스키(Avram Noam Chomsky, 1928년 12월 7일~ )는 미국언어학자다. 게다가 그는 미국의 대표적인 신좌파 논객으로 아나키스트라고 한다.[1]

1 생애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2 업적

현대 언어학의 대부. 혼자서 언어학의 대세를 만들고 다시 뒤집은 어마어마한 인물이다.

여러 가지 구체적 연구결과를 모두 제외하고 그가 언어학의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 하나만 꼽는다면 역시 언어(모국어)를 말하는 능력이 일반적인 학습능력과 구분되는 독자적이고 선천적인 성격을 지닌다는 것에 최초로 주목하고 이를 이론화했다는 점이다. 사람이 다른 동물들과 달리 두 다리로 서서 걷는 능력을 타고나듯이 언어로 말하는 능력 역시 타고난다. 아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것은 마치 걷는 것을 배우는 것처럼 원래 타고난 능력이 주변환경이 주어지면(이 주변환경이 다른 게 아니고 그저 주위에 사람들이 있다는 것 뿐이다.)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스스로 터득하게 된다는 것이었다. 촘스키의 이런 연구결과는 언어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이로 인해 언어학은 그 이전의 언어학과 완전히 성격을 달리하게 된다. 간단히 말하자면 언어학계의 코페르니쿠스.

모 언어학 교수의 말에 따르면 온세계 언어학자들은 이 양반이 요단강 건너는 날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이 사람 이론이라고 완벽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판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본인이 살아 있고 학문적 영향력이 워낙 강력하여 대놓고 개기기가 거시기하다는 것이라고 카더라. 또한 해석이론 같은 현행 문법과 다른 문법을 가르치는 책들도 이 사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3 정치적 견해

기업은 독재적 성격을 띤 기관입니다. 현대의 다국적 기업들은 “유기적 존재가 개인에 앞선 특권을 갖는다”라는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그런데 20세기를 피로 물들인 두 가지 형태의 독재체제, 즉 볼셰비키즘파시즘도 바로 이런 원칙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요컨대 이 셋은 개인에게 절대적인 권리를 인정한 전통 자유주의[2]에 극단적으로 대립하는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는 셈입니다.

미국에서 대표적인 야인 좌파성향 교수다.

그는 아나코 생디칼리스트로 알려져있다.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3]자로도 분류된다.

  1. 대안우파화된 나무위키에서 신좌파 문서를 읽어보면 정체성 정치 계열 신좌파를 위주로 해석해 비판 항목에서도 그쪽으로 해놨는데 노암 촘스키는 엄연히 신좌파다. (오히려 서구권에서는 그들을 리버럴 좌파 정도로 칭하는 경우가 많다.) 신좌파는 절대 한 가지 부류만 존재하지 않는다. 심지어 그는 실제로도 신좌파를 자처했다. 1971년 그의 발언, 노암 촘스키의 정치적 포지션, 심지어 영어위키백과에서도 그를 신좌파로 분류하고 있다.
  2. (촘스키의 기준에서) 현대의 고전적 자유주의가 전혀 고전적이지 않고 친기업적 우파 사상으로 변질되었다고 비꼬는 것이다.
  3. 엄밀히 따지면 신좌파 이전에 나온 이념이라 구좌파 이데올로기라고 볼 수 있지만 신좌파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