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오세아니아 (가공의 나라)

최근 편집: 2021년 11월 14일 (일) 13:44
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오세아니아 (가공의 나라)
정보 수정

오세아니아는 소설 《1984》의 주무대가 되는 가공의 나라이다.

개요

작중에서 3대 초(超)국가들 중 하나로, 미합중국대영제국을 합병하여 건국된 나라이다. 그 영토는 아메리카 대륙과 브리튼 제도, 오세아니아 대륙과 대서양의 몇몇 섬들, 남부 아프리카로 구성되어 있다. 소설 내에서는 어떻게 미국이 영국과 그 밖의 나라들을 합병했는지 상세한 과정은 써있지 않다.

대표적인 사상은 영국 사회주의 (English Socialism, 신어: 영사(英社), INGSOC)이다. 작중에서는 주로 신어 표현인 영사라고 불린다. 신어(新語, newspeak)는 오세아니아에서 쓰이는 공용어로, 이중사고[1]와 함께 인민들이 가지고 있는 사고의 폭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언어이다. 반대로 영어는 구어(舊語, oldspeak)라고 불린다. 주인공을 포함한 많은 오세아니아 국민들은 공용어인 신어보다 이 구어를 사용한다.

보편성에 있어서 구어가 압도적임에도 당이 신어를 고집하는 이유는, 구어에서 쓰이는 어휘를 단순화하거나 삭제함으로써 인민들이 당에 대항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요컨대 우민화 정책이라는 것이다. 현대판 오세아니아인 북한에서도 이러한 우민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당의 유일사상체계확립의 10대원칙'이나 주체사상같은 것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텔레스크린이라는 감시도구가 당원들을 24시 감시하고 있다. 텔레스크린은 공공기관이나 당원들의 집 어디에나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당원은 일거수 일투족이 당에 감시당하고 있는 것. 게다가 이건 끌 수도 없다. 다만 당의 상위층인 내부당원은 텔레스크린을 끌 수도 있는 모양이다.[2]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가 사는 지역인 영국은 제1공대(Airstrip One)라고 불린다. 다만 런던은 그대로 런던이라고 불린다. 작중 윈스턴의 독백에서 그대로 말하고 있으니 확실하다.

계급

  • 빅 브라더

당의 지도자. 다만 작중에서 당의 내부당원이 인민들을 선동하기 위해 만들어낸 허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 내부당원 핵심 계층

당의 상위층. 오브라이언이 여기에 해당한다. 내부당원은 넓은 집과 풍부한 물자를 부여 받고 일반인은 구할 수 없는 커피같은 기호품도 가지고 있다. 또한 텔레스크린을 끌 수 있는 권환이 있다. 그러나 내부당원이라도 30분 이상 끄면 위험하다고 한다.

  • 외부당원 기본 계층

당의 감시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계층이다. 주인공 윈스턴이 속해있는 계층. 당 직무 외에도 강의나 모임에 의무적으로 참가해야 하며, 이것에 여러번 빠지면 위험하다. 또한 혼자 생활하는 것도 당에 의심을 받기 때문에 금물이다. 당에서 기본적인 물자는 지원받고 있는 모양이지만 기본적인 생필품 부족에 시달리는 등 하찮은 대우를 받고 있다.

  • 노동자 동요 계층

무산계급인 이들은 오세아니아의 85% 정도의 인구를 차지하고 있다. 통칭 '프롤'이라고 불리며,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당원들에게는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고 있으며, 그 예로 노동자들의 집에는 텔레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또한 당원이 이들과 성관계를 가질 경우 크게 처벌하지 않지만, 당원들끼리의 사랑이나 성관계는 엄한 처벌을 받는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당이 말하길 '노동자와 동물은 자유다.'라고 한다.

이들은 교육을 받고 있지 않으며, 외부당원과 달리 신분 상승을 할 수도 없다. 그러나 윈스턴은 이들에게 희망을 가지고 '당을 전복시키려면 노동자들이 봉기해야 한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

  • 반역자 적대 계층

오세아니아의 주적인 임마누엘 골드스타인과 혁명조직인 형제단, 그 밖에 당의 강령에 반하는 행동을 한 모든 사람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쥐도새도 모르고 '증발'된다.

조지 오웰 선생의 현안이 돋보이는 설정이다

조직

파일:Map of 1984.png
붉은 색이 오세아니아

크게 네 부로 나뉘어 있다. 이들 전부 부 이름과는 달리 반대되는 행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은 당의 이중사고가 잘 드러난다.

  • 평화부(Ministry of Peace 신어: 평부, Minipax)

이름과는 달리 전쟁을 담당하는 부이다. 다른 두 초국가인 유라시아와 동아시아하고 전쟁과 벌이거나 동맹을 맞는 일을 하고 있다.

  • 애정부(Ministry of Love 신어: 애부, Miniluv)

사상범죄(thoughtcrime 신어: crimethink)를 범한 반역자들을 고문하여 자백을 얻어내거나 그대로 사살하는 부이다.

  • 풍요부(Ministry of Plenty 신어: 풍부, Miniplenty)

인민들에게 물자를 배급하는 부이다. 다만 배급량이 꾸준히 감소되고 있는데, 인민들은 이중사고 때문에 대부분 이를 알아채지 못한다.

  • 진리부(Ministry of Truth 신어: 진부, Minitrue)

주인공이 일하고 있는 기록국이 속해있는 부이기도 하다. 과거의 기록들이나 정보를 조작하는 부이다.

기타

당에서 배급하는 물건들은 대부분 승리(victory)라는 이름이 붙는다. 승리 주, 승리 연 등등이 있다. 다만 이것들은 공통적으로 '맛이 없다(형편없다)'는 평을 듣는데, 당원들을 통제하려는 당이 의도적으로 그런 질 낮은 물건들을 배포하는 것 같다. [3]

섹스를 관장과 같은 역겨운 것으로 생각한다. 이는 당이 성교를 '전투'로 생각하게끔 당원들을 세뇌시켰기 때문이다.[4]아이는 인공수정(신어: 인수)으로 태어나며, 국가기관에서 양육하게 된다.

  1. doublethink, 알기 쉽게 말하자면 이중잣대. 소설 내의 비유를 들자면 당이 말하면 2 더하기 2가 4가 아닌 5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당의 슬로건만 봐도 이중사고의 특징이 잘 드러나있다.
  2. 다만 아닐수도 있다.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건..
  3. 끝 없는 전쟁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그 전쟁을 하는지를 생각해보면..
  4. 당이 성교를 통한 성적 쾌감을 얻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