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머즈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3 January 2021, at 21:50.
미래의 페이머즈(Female-gamerz)를 위해 지금의 페이머즈(Feminist-gamerz)가 싸운다
페이머즈의 슬로건[1]

페이머즈(FAMERZ)는 게임업계에서 페미니스트가 설 수 있는 자리를 키워나가고, ‘여성 게이머’로서 자연스럽고 당당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2] 사람들이 모이는 단체다. 멤버쉽 회원제로 운영된다. 다음을 참고할 것 전국디바협회

1 출발

페이머즈의 전신은 전국디바협회로, 단체의 지속과 지속 가능한 활동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이름으로 활동하게 되었다고 한다.[1] 명칭 변경 외에도, 이전에 별도로 운영되던 "옵치하는 여자들" 계정주가 페이머즈에 함께하게 되면서 게임계 내 여성혐오 고발계정으로 변경해 함께 운영한다.

2 활동 약력[3]

  • 2016년 11월 21일 전국디바협회 발족
  •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 페미존 참석
  • 세계공동여성행진 참가
  • <페미답게 쭉쭉간다> 부스 참가
  • 텀블벅 프로젝트 <헬페미게이머를 위한 전국디바협회의 굿즈 제작> 성공
  • 페미니즘 페스티벌 <페밋>부스, 핀치라운드 토크, <컴퓨터를 부수는 101가지 이유>게임 시연,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특강 <미디어 씨, 여성 혐오 없이는 뭘 못해요?:게임편>진행
  • <펙타FeGTA:페미 게이머와 게임 개발자들과의 만남> 개최
  • 2018년 2월 1일 단체 이름을 페이머즈로 변경
  • 2018년 2월 14일 ~ 18일: 회원 모집 기간
  • 2018년 3월 7일: 활동 시작
  • 게임계 내 여성 혐오 고발 계정 운영 시작
    • 2020년 12월 31일 계정 운영 종료
  • 2018년 3월 26일: IMC게임즈 여성노동자에 대한 페미니즘 사상 검증과 노동권 침해 사건에 대한 규탄 성명 및 넥슨 항의[4]
  • 2018년 3월 28일: #게임계_사상검증OUT #넥슨은_대답하라 해시태그 제안 및 입장문 게시[5]
  • 2018년 4월 3일: #넥슨은_대답하라 해시태그 운동 제안[6] 및 진행[7]
  • 2018년 4월 7일: 성차별•성폭력 끝장집회 참여 [8]
  • <페이머즈 오프 게임 파티>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과정 <온라인 게임의 젠더 이슈> 강연 진행
  • 서울시 성평등 주간 기념행사<"청소년 #미투 우리에게도 목소리가 있다":게임은 남자만의 놀이 문화가 아니다> 강연 및 워크숍 진행
  • 2020년 4월 말 활동 중단 선언[9]
  • 2020년 12월 31일 해산 공지[10]

3 해산

페이머즈 해산 공지.png

페이머즈 해산공지

안녕하세요, 페이머즈입니다. 2020년의 마지막 날인 오늘,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페이머즈 활동을 공식적으로 종료합니다. 페이머즈는 2016년 11월 21일에 공식적으로 출범해 약 4년 동안 게임계 내 여성 가시화와 여성혐오 타파를 목표로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페미니즘이라는 이름 하나로 모인 활동가들은 현시대에 대한 분노, 그리고 나은 미래를 꿈꾸는 마음을 원동력으로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하지만 활동을 지속하면서 업무량은 소규모 비영리 단체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과도해졌습니다. 결국 올해 4월엔 단체 활동을 일시 중단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지난 11월 21일, 페이머즈 활동가들은 논의 끝에 페이머즈의 해산을 결정했습니다.

페이머즈가 운영하던 “게임계 내 여성혐오 고발계정”을 비롯하여 모든 활동을 중단하지만 그간의 활동과 페이머즈가 수집해온 자료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게임계 내 여성혐오 고발계정”에 게시된 모든 트윗은 삭제되지 않을 것이며, 계정 역시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또한 하단의 링크나 페이머즈 트위터 계정 프로필에 있는 링크를 통해 『1020세대의 건강한 게임문화를 위한 지침서』 비롯한 페이머즈 활동 자료를 열람 및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머즈가 ‘전국디바협회’로 시작했던 2016년부터 지금까지 게임계를 향한 여성의 목소리는 계속해서 커져 왔습니다. 여성 게이머들은 스스로 존재를 드러내며 게임이 남성의 전유물이 아님을 알렸습니다. 또한 여성 게이머에 대한 공격이 개인적 문제가 아닌 여성혐오 문제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더 나아가 안전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크고 작은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여성 게이머 간의 연결을 도모하고 새로운 게임 문화를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좋아졌다고만 말하기는 힘듭니다. 여성이 변화한 만큼 페미니즘에 대한 게임계의 공격 역시 더욱 집요해졌습니다. 게임계 내 사상검증을 비롯한 많은 사건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았고, 올해까지도 계속해서 새로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것은 여성 게이머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대뿐입니다. D.va와 같은 여성 게이머가 걱정 없이 활동할 수 있는 미래를 위해서는, 지금 우리가 행동해야 합니다.

이제 페이머즈는 활동의 마지막 장에 쉼표가 아닌 마침표를 찍고자 합니다. 비록 페이머즈의 여정은 여기서 멈추지만, 게임계 내 여성혐오와의 싸움은 계속될 것입니다. 새로운 여정을 시작할 여성 게이머분들을 언제나 환영하며 마음속 깊이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4년이라는 시간 동안 페이머즈의 여정에 신뢰와 지지를 보내주시며 끝까지 함께해주신 여성 게이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사랑을 담아, 페이머즈!

4 링크

5 출처

  1. 1.0 1.1 “트위터의 페이머즈(FAMERZ) 님”. 2018년 1월 31일. 저희는 앞으로 ‘페이머즈(FAMERZ)’라는 새 이름으로 ‘미래의 페이머즈(Female-gamerz)를 위해 지금의 페이머즈(Feminist-gamerz)가 싸운다’라는 슬로건 아래 활동을 지속해나가려고합니다. 
  2. “트위터의 페이머즈 님”. 2018년 1월 31일. 
  3. 스스로 해일이 된 여자들.김보영 김보화 편저. 서해문집
  4. “트위터의 페이머즈(FAMERZ) 님”. 2018년 3월 26일. 페이머즈는 넥슨에서 퍼블리싱 중인 게임 ‘트리 오브 세이비어’ 제작사 IMC 게임즈의 김학규 대표가 한국여성민우회를 포함한 페미니스트 단체를 반사회단체로 규정하고, 이를 공유한 원화가의 행동을 심지어는 ‘범죄행위’로 규정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합니다. 
  5. “트위터의 페이머즈(FAMERZ) 님”. 2018년 3월 28일. 
  6. “트위터의 페이머즈(FAMERZ) 님”. 2018년 3월 31일. 
  7. “트위터의 페이머즈(FAMERZ) 님”. 2018년 4월 3일. 
  8. “트위터의 페이머즈(FAMERZ) 님”. 2018년 4월 3일. 
  9. 안일범 기자 (2020년 4월 27일). “페미니스트 여성 게이머 단체 ‘페이머즈’ 활동 중지 선언”. 《경향게임스》. 2020년 5월 4일에 확인함. 
  10. 페이머즈 (2020년 12월 31일). “페이머즈 해산공지”. 《Twitter.com》. 2021년 1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