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Mai 68 영어 : May 1968 events in France
1968년 3월 프랑스 전역에서 일어난 운동으로 68운동, 68혁명이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1968년 파리 낭테르대학의 교육 개혁 운동으로 시작했으나 프랑스 전체를 뒤흔들었다. 그리고 이는 이후 미국, 이탈리아등 서구 국가는 물론, 멕시코 등의 중남미권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신좌파들이 시위에서 주도가 되어 반핵, 반전, 권위주의로부터의 해방을 주장했으며, 여성과 성소수자 같은 소수자 운동과 결합되면서 점점 커졌다. 참고로 방어적 폭력도 바로 이때 이들이 한 주장이다.
다만 동아시아의 상황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문화대혁명을 찬양한 흑역사가 있었다. 물론 지금의 신좌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이다.
이후 치뤄진 1968년 프랑스 총선거에서 보수파의 결집으로 샤를 드 골이 승리하였기에 그 당시에는 미완성적인 혁명이 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68혁명은 결코 실패한 혁명이 아니였다. 왜냐하면 래디컬 페미니즘과 뒤에 나오는 상호교차성 페미니즘, 그리고 성소수자 인권운동,생태주의, 동물권 운동 등이 바로 이 혁명을 통하여 나타났으며, 그리고 이들은 2018년 현재도 서유럽권, 영미권에서는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성공한 혁명이 된 것이다.
참고로 유럽권이 급격히 세속화가 된 이유 중 한 개가 바로 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