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스마트폰)

최근 편집: 2023년 1월 6일 (금) 15:44
픽셀 소개영상.

픽셀(영어: Pixel)은 구글이 2016년 10월 4일(미국 현지 시각)에 있었던 <Made by Google> 이벤트(링크는 픽셀 소개 부분)에서 발표한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스마트폰이다.

픽셀과 함께 발표된 제품들[주 1]은 구글이 처음으로 하드웨어 제작에 뛰어들었다는 것('Made by Google')을 홍보의 주안점으로 삼고 있다. 이외에 구글은 픽셀의 주요 홍보 포인트로, 인공지능 비서 애플리케이션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12.3메가픽셀 카메라 탑재, 픽셀/픽셀 XL 한정으로 원본 사진에 대한 무제한 클라우드 용량 제공, 구글 듀오 메신저 탑재, 함께 출시된 데이드림 뷰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이용한 가상현실 체험 등을 내세우고 있다.

개요

픽셀은 픽셀(5.0인치), 픽셀 XL(5.5인치)의 두 종류로 출시된다. 주요 공통 스펙으로는 알루미늄 유니바디로 제작되었으며, 4GB 램, 32/128GB 용량 두 종류 구성, 퀄컴 스냅드래곤 821 쿼드코어 프로세서, 12.3MP 후면/8MP 정면 카메라, USB-C 포트 장착(주로 사용되는 A타입과 C타입이 호환되는 케이블이 기본 구성으로 포함되어 있다) 등이 있다. 기본 장착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7.1 '누가(nougat)'이다. 출시 색상은 세 종류로, 'Quite Black', 'Very Silver', 'Really Blue'로 구성된다. 3.5mm 이어폰잭이 달려있다.(위 홍보 동영상에서도 강조되는 지점 중 하나이다.)

픽셀은 구글이 처음으로 제품 전체를 기획하고 설계한 스마트폰이다. 구글은 픽셀을 발표하기 이전에도 구글 넥서스 시리즈를 통하여 안드로이드 레퍼런스 스마트폰을 선보여온 바 있다. 하지만 넥서스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ODM(Original Design Menufacturer:생산자 개발) 방식으로 생산[1]되어, 구글의 역할을 전반적인 기획과 설계 기준 제시 정도로 한정해온 것으로 보인다. 즉 각 시리즈 제작사가 상당부분 설계를 진행하고 생산한 것이다. 이에 구글이 하드웨어에 더욱 통제를 가하고 싶어한다는 내용의 루머는 지속적으로 나온 바 있다.[2] 이번 픽셀의 개발과 발표는 이에 따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상세 스펙

(추가 예정)

기본 구성

(추가 예정)

같이 보기

부연 설명

  1. 픽셀(스마트폰), 구글 홈(구글 어시스턴트가 장착된 스피커, 다른 스마트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데이드림 뷰(가상현실(VR) 헤드셋), 구글 와이파이(와이파이 라우터), 크롬캐스트(동글형 미디어 플레이어. 참고로 크롬캐스트는 이미 2013년에 1세대가 출시된 바 있다. 지금 'Made by Google'의 일부로 홍보되는 것은 2015년에 발매된 2세대 제품과 크롬캐스트 오디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3세대 제품이다.) 등이 있다.

출처

  1. 구, 본권 (2010년 3월 21일). “ODM, OEM과 차이는?”. 
  2. 황, 치규 (2016년 2월 2일). “구글, 넥서스 폰 직접 만들고 싶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