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치(미디어)

최근 편집: 2023년 1월 13일 (금) 22:36
핀치 로고

http://thepin.ch/

핀치(Pinch)는 2016년에 창간되어 2020년 종료된 부분 유료 미디어 서비스이다. 일종의 온라인 잡지로, '정제된 뉴스와 콘텐츠를 원하는 오늘의 여성을 위한 미디어 서비스'를 표방한다.

트위터 계정 @thepin_ch를 운영하고 있다.

페미니즘적 시각을 깔고 생활정보, 연예, 비평, 에세이, 정치 이야기 등 여러 가지 컨텐츠가 올라오고 있으며 레진코믹스에서 '먹는 존재'를 연재한 웹툰 작가 들개이빨이 '족하'라는 신작을 연재하고 있다.

시스템

그날그날의 중요한 뉴스와 발행 콘텐츠 일부를 무료로 제공한다. 멤버십을 결제하지 않아도 회원 가입을 통해 무료 기사 및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월마다 151개의 코인(¢)이 지급된다. 유료기사나 웹툰을 열람할 때마다 코인이 조금씩 소진되며, 코인 가격은 기사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3~6코인이다.

기사 아래쪽에는 'Pinch 5¢', 'Spread' 버튼이 있다. Pinch 5¢(5코인 소요)는 마음에 드는 기사를 'My Pinch'에 스크랩하는 버튼인데,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푸쉬하는 기능도 해준다. Pinch가 많이 된 기사는 집계되어 핀치 메인화면 상단에 노출된다. 그리고 Spread는 코인으로 해당 기사의 핀치코드(일종의 비밀번호)를 구매해서 유료회원이 아닌 사람에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주 1]

마음에 드는 크리에이터(작가)가 있으면 핀치 내에서 구독할 수 있으며, 팁처럼 코인을 주어서 서포트할 수도 있다. [주 2]

멤버십 가입시 2개월마다 뱃지, 캔버스 백, 맥주잔 등의 굿즈가 배달된다.

구독료

http://thepin.ch/about

정기구독 (월간) 6개월 구독 12개월 구독 유료 기사 3개 결제
가격 9,900 59,400 11,8000 3,900
멤버십 한정 서비스 (메일링, 굿즈) 3개월 이상 이용시 제공 O O X

페이팔 결제도 가능하며, 가입 후 30일 이내 구독을 취소할 경우 해당 결제 내역이 환불된다.

부연 설명

  1. 무료기사의 경우 Spread 대신 Share버튼이 있다.
  2. 콘텐츠 내에서 발생한 'Like', 'Pinch', 직접 서포트된 코인을 기준으로 핀치가 크리에이터에게 보너스 고료를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