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타 마르크스 에어턴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6일 (월) 08:56

'여성과 과학'이라는 개념 자체가 말이 안 된다. 그저 한 여성이 훌륭한 과학자이거나 그렇지 않거나 둘 중 하나일 뿐 여성과 과학이 별개일 수는 없다. - 헤르타 에어턴

1926년에 출간된 헤르타의 전기에 실린 사진[1]

레비 사라 헤르타 에어턴(Phoebe Sarah Hertha Ayrton, 1854년 4월 28일 ~ 1923년 8월 26일)는 영국수학자이자 발명가이며 물리학자이다.[2]

생애

영국 브리튼 제도의 포트시 섬에서 7남매 중 셋째로 태어나, 레비 사라 마르크스(Phoebe Sarah Marks)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10대에 자신의 이름으로, 앨저넌 찰스 스윈번(Algernon Charles Swinburne)의 시에서 주인공으로 나오는 헤르타(Hertha)를 선택하여 계속 사용하였다.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해 거리시위에 동참하여 경찰들을 구타하고, 파업중인 여성 참정권 시위자들을 자신의 집에서 보호하기도 하였다. 1912년에 여성 참정권 시위에 참여한 헤르타의 딸 바바라(1886년생)가 창문을 깨트려 감옥에 갇히자, 그 일을 자랑거리로 삼았다.

1906년에는 영국왕립학회로부터 모래와 물에서 나타나는 물결무늬와 아크 방전에 대한 연구를 인정받아 Hughes Medal을 수여받았다.

1923년 8월 26일에 벌레에 물린 상처로 인한 패혈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학업활동

9살때부터 런던 북서쪽의 학교를 운영하는 이모들에게 길러지면서 과학과 수학을 공부하였고, 16살때부터 가정교사로 일하였다.

헤르타는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하여, 혈압계를 만들고 소방대와 수학 클럽을 조직하며 활동하였다. 1874년에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하여, 1880년에 수학 학사 자격 학부 시험을 통과하였으나 여성이라는 이유로 인증서만 받고 학위는 수여받지 못했다. 1881년에 런던대학교에서 외부시험을 통과하여 과학 학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헤르타는 런던의 사립학교 Notting Hill & Ealing High School에서 수학을 가르치면서 수학 문제를 고안하고 풀어나갔다.

발명활동

1884년에 선을 임의의 수로 동등하게 나누는, 평행사변형의 라인 분할기를 발명하여, 루이자 골드스미스(Louisa Goldsmid)와 바바라 보디숀(Barbara Bodichon)에게 재정적인 도움을 받아 특허를 따냈다. 이 발명품은 여성산업박람회에 전시되어 주목을 받았고, 헤르타는 1884년부터 1923년까지 수학적 분할에 관한 5개의 특허와 아크 램프와 전극에 관한 13개의 특허를 비롯하여 총 26개의 특허를 따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유체역학에서의 연구를 바탕으로 두개의 경첩을 가진 대형부채(anti-gas fan)를 만들고 대량생산을 장려하기도 하였다. 헤르타의 대형부채는 전쟁 중에 참호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독가스를 내보냈다.

연구활동

1895년에 당시 공공조명으로 쓰이던 아크 램프의 문제점-깜박거림과 소음에 관하여 기사를 썼다. '아크 방전의 소음(The Hissing of the Electric Arc)'이란 이름으로 논문을 작성하여 전기공학연구소(IEE:Institution of Electrical Engineers)에서 논문을 강독하고 IEE의 첫 번째 여성회원으로 선출되기도 하였다.

1899년에 런던에서 열린 국제여성의회에서 물리학 부문을 관장하고, 1900년에 국제전기회의(IEC:International Electrical Congress)에서 연설하기도 하였으나, 바로 다음해에 여성이라는 이유로 영국왕립협회에 '아크 방전의 기계작용(The Mechanism of the Electric Arc)'에 관한 논문을 제출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대신 강독해야만 했다. 1902년에 아크 방전(The Electric Arc)이란 이름으로 책을 출판하였다.

1904년에 물결무늬(ripple-marks) 문제에 관하여 최초로 논문을 발표하고, 3년만에 영국왕립학회 앞에서 자신의 논문 '물결무늬의 기원과 성장(The Origin and Growth of Ripple Marks)'을 강독할 수 있게되었다. 헤르타는 방정식 없이 실험을 반복하여, 물결의 높이와 깊이에 따라 물결무늬 사이의 간격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입증하였고, 물결무늬에 얼룩말 줄무늬를 만들어내는 Y자형 구조를 설명해내었다. 연안 쪽을 바라보는 면이 먼 바다 쪽을 바라보는 면보다 더 물결무늬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고, 물결이 만들어내는 자국과 사막지대의 거대한 사구가 같은 물리 법칙을 따르고 있다는 것 또한 설명해내었다.

사후의 영향

  • 2007년에 헤르타의 집이 영국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 2009년에 Panasonic Trust에서 Hertha Marks Ayrton Fellowship 프로그램을 만들어 기술자들이 석사 학위 과정을 공부할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 2010년에 영국왕립학회는 헤르타 에어턴을 과학 역사상 가장 영향력있는 영국여성 10명 중 한 명으로 선정하였다.
  • 2015년에 영국과학사협회는 헤르타 에어턴에서 이름을 딴 Ayrton 상을 만들어 수여하였다.
  • 2016년 4월 28일에 구글(Google)은 헤르타 에어턴의 162번째 생일을 기념하여 Google Doodle을 만들었다.
[3]

출처

니콜라 비트코프스키 (2015). 딴짓의 재발견 두번째 이야기. 애플북스. ISBN 978-89-94353-95-1.

  1. “HERTHAAYRTON”. 《Jewish Women's Archive》. 
  2. “Hertha Ayrton”. 《Wikipedia》. 
  3. “헤르타 마르크스 에어턴 탄생 162주년”. 《구글 기념일 로고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