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 켈러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7 April 2020, at 06:14.
Ⓒ Litchfield Literary Books Blog-1.jpg

헬렌 애덤스 켈러(Helen Adams Keller, 1880년 6월 27일 ~ 1968년 6월 1일)는 미국의 급진적인 페미니스트이자 사회주의 정치인이며 노동운동가, 작가, 교육자이다.

1 초기생애

헬렌 아담스 켈러는 1880년 6월 27일 앨라배마 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모부는 케이트 아담스 켈러와 아서 켈러 대령이었다.

헬렌은 19개월의 나이에 아마도 성홍열로 생각되는 질병에 걸려서 시력과 청각을 잃었다. 이후 헬렌은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 하여 거칠고 무례해졌다.

헬렌의 인생은 1887년 3월 3일에 바뀌었다. 그날 앤 설리번이 교사로 헬렌의 집으로 왔다.

설리번은 맹인을 위한 파킨스 스쿨을 졸업했다. 아일랜드 계 이민자의 딸인 설리번은 제대로 된 양육을 받지 못한 채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또한 설리번은 자신의 학생인 헬렌보다 14살이 더 많았고, 시력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설리번은 도착한 지 일주일 만에 교육을 위해 헬렌과 근처 별장에서 따로 살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2주 동안 그곳에 머물렀다.

설리번은 헬렌의 손에 글자를 써서 글을 가르치는 임무를 시작했다. 파킨스 스쿨의 아이들이 헬렌을 위해 만든 인형을 가져왔다. 그는 헬렌의 손에 "인형"의 철자를 씀으로써 물체와 글자를 연결하도록 가르쳤다.

헬렌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올바른 순서로 철자를 외웠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진 이해하지 못했다. 그 후로, 헬렌은 더 많은 단어의 철자를 외웠지만 그 또한 본질적인 뜻을 이해하지 못 했다.

1887 년 4 월 5 일, 설리번이 헬렌과 지낸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았을 때였다. 헬렌은 "mug"와 "milk"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지 못 하고 있었다.

설리번은 헬렌을 물 펌프로 가져가 헬렌의 손을 주둥이 아래에 두었다. 시원한 물이 한 손으로 튀어나오자 설리번은 다른 손으로 "물"이라는 단어를 천천히 느리게 썼다. 그 순간 헬렌은 "물"이 그녀의 손에 흐르는 멋진 시원한 물질을 의미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헬렌은 단어들을 더 알려달라고 재촉했으며 밤이 될때까지 30 단어를 더 배웠다.

1890년에 10살이 되었을 때, 헬렌은 말하기를 배우고 싶어했다. 앤은 헬렌을 데리고 보스턴에서 난청을 가진 사람들을 가르치는 호레이스 학교의 사라 풀러를 만나러 갔다. 풀러는 헬렌과 11번의 수업을 함께했고, 그 후엔 설리번이 헬렌을 가르쳤다.

헬렌은 점차 유명해졌고 마크 트웨인은 "19 세기의 가장 흥미로운 두 인물은 나폴레옹과 헬렌 켈러입니다."라고 말했다.

11살때 헬렌은 '서리왕'을 썼고 표절 혐의로 기소되었다. 헬렌과 설리번의 친구이자 지지자였던 알렉산더 그라함 벨마크 트웨인은 표절 시비에도 헬렌과 설리번을 지지하였다.

헬렌은 후에 이에 대해 어린 시절에 읽고 무의식적으로 기억하고 있었다고 하였다.

어린 나이에 헬렌은 대학에 가기로 결심했다. 1898년에 그는 래드클리프 대학을 준비하기 위해 케임브리지 학교에 입학했다. 그는 1900년 가을에 래드클리프 대학에 입학해 1904년에 학사학위를 받았다.

2 헬렌의 집필활동

래드클리프 대학에 다닐때 헬렌은 집필 경력을 시작했다. 1903년, 헬렌의 자서전, '나의 생애'가 간행되었다.

그의 자서전은 50개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현재까지 인쇄되고 있다.

헬렌 켈러는 자신이 세계를 느끼는 방법에 대해 쓴 '내가 사는 세계'를 1908년에 집필하였다. '어둠의 바깥'이라는 사회주의에 대해 쓴 에세이 시리즈는 1913년에 출판되었다.

영적인 자서전인 '나의 종교'는 1927년에 출판되었고 매우 이슈가 되었다. 이 자서전은 논란이 많은 신비주의 신학자인 에마누엘 스베덴보리의 가르침을 지지한다. 그는 최후의 심판과 예수의 부활에 종교적인 해석을 내놓았다. 그에는 스데벤보리아니즘이라고 이름이 붙기도 한다.

헬렌은 총 12개의 책을 썼으며 또한 잡지와 신문에 글을 자주 기고하곤 했다.

3 헬렌과 페미니즘

“나는 전투적 여성 참정권자입니다. 나는 참정권이 사회주의로 가는 길이라고 믿습니다. 내게는 사회주의가 이상을 실현하는 운동입니다.”ㅡ 헬렌 켈러가 <뉴욕타임스> 기자에게

<< 서프러제트 >>였고 여성참정권 운동을 하였다.

피임낙태를 합법화하려는 노력을 지지했다. 그는 “여성의 열등 성은 인공적”이라고 단언함으로써 여성이 생물학적으로 또는 남성에게 종속적이라는 남성 우월 주의자들에게 맞섰다.[1]

그는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완전한 평등을 옹호했다.

<월간 대서양>에 'Put Your Husband in the Kitchen'(남편을 부엌에 두세요)라는 페미니즘 기사를 싣기도 했다.

4 헬렌과 사회주의

"몇달 동안 내 이름과 사회주의가 신문에 같이 올라왔다. 한 친구는 내가 야구, 루스벨트 대통령, 뉴욕 경찰 스캔들 기사와 함께 1면을 장식했다고 말해줬다.…악평도 이익이 될 수 있다. 내 활동을 기록하는 신문이 사회주의라는 단어를 기사에 자주 쓴다면 난 기쁘게 받아들일 것이다." [2]
“왜 그들이 저렇게 살고 있는가를 묻는다면 그 답은 사회의 토대가 개인주의, 그리고 정복과 착취의 기조 위에 놓여 전체의 행복을 무시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잘못된 기본 원리 위에 지어진 사회의 구조는 모든 인간들의 발전, 심지어 가장 유능한 이들의 발전마저 지체시키는데 이는 인간의 에너지를 쓸모 없는 곳으로 돌려 그 성정을 쉽게 타락시키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나를 자신들의 선전선동 수단으로 만든 파렴치한 인간들의 손에 놀아나고 있다고 상상의 나래를 펴며 서글한다. 이제 나는 그들의 동정을 바라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 나는 내가 뭘 말하는지 아주 잘 알고 있다.”

헬렌은 1912년 미국에서 빵과 장미 파업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섬유노조 파업의 지원을 위해 북부도시들을 돌아다니며 연설과 모금을 하기도 했다.

5 헬렌의 정치적 사회적 운동

헬렌은 자신을 작가로 보았다. 여권에도 직업을 "저자"로 표시했다. 어릴 때부터 그는 약자의 권리를 옹호했으며 작가로서 진실을 알리기 위해 힘썼다.

헬렌은 평화주의자로서 1차 세계대전에 미국이 개입했던 것을 비판했다. 헌신적인 사회주의자인 그는 노동자 권리를 옹호했다. 그는 또한 여성의 참정권을 위해 투쟁했고 미국 시민 자유 연합의 초기 구성원이었다. 또한 헬렌은 미국 맹인 재단(AFB)에 입사하여 40년 넘게 조직에서 근무했다.

재단은 시력을 상실한 사람들의 권리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했다. 헬렌이 미국 전국을 순회한 결과, 맹인을 위한 주위원회가 만들어졌고, 재활센터가 세워졌으며 맹인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헬렌은 퇴역군인 병원을 방문하여 세계 2차대전에서 부상한 군인들을 위로하였다.

헬렌은 1946년 청각장애인을 위한 특별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이루어낸 것을 특히 자랑스러워했다.

헬렌 켈러는 곧 다른 나라에서의 맹인의 복지에도 관심을 가졌다. 빈곤국과 전쟁에 피해를 입은 국가의 상황을 특히 염려하였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과 세계 지도자들과 협력하여 맹인에 대한 글로벌 정책을 수립하는 능력을 볼때 헬렌은 전 세계 장애인들을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사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헬렌은 1915년 초에 미국 점자 출판소라고 불리는 전쟁으로 인한 영구적인 맹인 구호기금이 설립되었을 때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는 최초로 이사회 구성원이 되었다.

1946년 해외 맹인을 위한 미국 재단이 만들어질때, 헬렌은 국제 관계 상담원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시력을 잃은 사람들을 위해 지구를 돌아 다니는 여행을 시작했다.

1946년에서 1957년 사이에 7번의 여행을하는 동안 그는 다섯​​개 대륙의 35개국을 방문했다. 그는 처칠과 같은 세계의 지도자들을 만났다.

그는 아시아를 비롯해 여행하는 곳마다 수백만 명의 맹인에게 격려를 받았고, 미국외의 맹인들의 복지를 개선하려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헬렌은 미국의 Temple and Harvard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또한 그의 삶에 관한 다큐멘터리인 'Helen Keller in Her Story'로 1955년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다.

6 말년

헬렌은 1960 년에 뇌졸중을 겪었고 1961 년부터 코네티컷 주 웨스트 포트에있는 그의 집인 아르 칸 릿지에서 조용히 살기로 했다.

그는 1961 년 워싱턴 DC 국제 재단 회의에서 마지막으로 공식적으로 모습을 보였다. 그 회의에서 그는 인류에 대한 봉사 활동으로 라이온스 인도주의 상을 수상했으며 국제 라이온스 협회의 시력 보존 및 맹인 프로그램 지원에 영감을 주었다.

헬렌 켈러는 1968년 6월 1일에 아르 칸릿지에서 사망했다. 그의 유골은 워싱턴 대성당의 성 요셉 예배당에 보내져서 동료 인 앤 설리반 메이시와 폴리 톰슨 옆에 묻혔다.

7 숨겨진 헬렌켈러의 업적

8 어록

  • 장애는 불편하다 그러나 불행하지는 않다
  • 고통을 감수하며 싸우지 않는 한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 우리는 실직한 청각 장애인과 맹인을 그들의 허약의 희생자로 간주하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즉, 우리는 그들의 시력과 청력이 기적적으로 회복된다면 그들은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가정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 기사의 독자들에게 맹인의 실업은 더 커다란 문제의 일부라고 알리고 싶습니다.[3]

9 기타

  • 켈러는 약 500 개의 에세이와 연설을 작곡했다.
  • 켈러는 미국 대학을 졸업 한 최초의 시각 장애인 청각 장애인 여성이었다.
  • 켈러는 자신의 vaudeville show에서 공연했다.
  • FBI는 그녀의 급진적인 사회 정치적 견해로 인해 헬렌 켈러를 모니터링했다.
  • 헬렌 켈러는 일본 여행 후 첫 아키타 개를 미국으로 데려 왔다.



9.1 관련 기사

9.2 헬렌켈러의 논문

  1. 1916 년 6 월 11 일 시카고, 헬렌 켈러의 연설 중
  2. (1912년, 사회주의 신문 '뉴욕콜', "나는 어떻게 사회주의자가 되었는가", 헬렌켈러)
  3. (실업자, 1911, 헬렌 켈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