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일본어: エースリー!)는 일본 리베르 엔터테인먼트모바일 게임이다. 공식 장르는 잘생긴 배우 육성 게임. 2017년 1월 27일 릴리즈. 풀보이스.

1 명칭

A3는 "Act! Addict! Action"의 약자. 한글로는 보통 에이쓰리, 에쓰리, 아삼 등으로 적는다.

2 스토리와 설정들

2.1 도입부

도쿄시 교외 비로도(天鶯絨) 마을에는 비로드웨이(veludo way)라고 불리는 극단원들의 성지가 있다. 주인공인 당신은 이 거리에서 다 허물어진 넝마 극단 MANKAI 컴퍼니를 만나게 된다. 엉뚱하게도 이 극단을 다시 세워야 하게 된 당신은 극단의 총감독을 맡게 되는데….

2.2 극단 MANKAI 컴퍼니

숙소가 딸린 극장을 갖고 있는 극단. 이름은 꽃이 만개했다 할 때의 만개(滿開)인 듯. 스토리 시작 기준 부채 1000만엔. 알고 보면 26년이나 된 유서 깊은 극단이며 왕년에는 매우 유명했다고 한다. 극단원을 춘하추동 네 개 조로 편성하는 특징이 있다.

숙소는 1층에 여섯 방, 2층에 여섯 방으로 한 방에 1~2명씩 지낸다. 지배인과 감독을 제외한 스탭은 모두 외주로 쓰는 듯? 밥은 지배인, 이즈미, 오미가 돌아가면서 한다. 지배인은 요리를 못하고 이즈미는 카레성인이라 오미가 제일 인기가 좋다.

2.3 등장인물

2.3.1 봄조

2.3.2 여름조

2.3.3 가을조

2.3.4 겨울조

2.3.5 기타 등장인물

2.4 공연

2.4.1 로미오와 줄리어스

로미오와 줄리엣을 모티프로, 줄리엣 대신 남자인 줄리어스가 등장하는 우정을 다루는 비극. 벡델 테스트 완벽하게 불합격할 수 있다.

2.4.2 Water me!

아라비안 나이트를 모티프로 한 희극, 세 줄 요약하면 알라딘, 요술램프, 마법사.

2.4.3 이 얼마나 멋진 피카레스크

2.4.4 천사를 연민하는 노래.

3 게임 시스템

3.1 메뉴들

3.1.1 하단 메뉴바

マイページ마이페이지 ストーリー스토리 劇団員극단원 お芝居연기 出稼ぎ スカウト스카우트 メニュー메뉴

3.1.2 마이페이지

3.1.3 극단원 메뉴

ユニット編成유닛 편성 自主練자주연습
特訓특훈 開花개화
劇団員一覧극단원 일람 退団퇴단
3.1.3.1 유닛 편성

계고, 공연, 오시멘 유닛을 편성할 수 있다.

공연 유닛의 경우 자동 편성으로는 링크 스킬이 고려되지 않아, 능력치가 모자라다면 수동으로 링크 스킬이 발동하도록 편성을 조정해야 한다.

3.1.3.2 개화

같은 극단원을 소모하여 최대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개화는 두 번 할 수 있는데, 첫 번째 개화에서는 일러스트가 바뀐다.두 번째는 별 거 없다. 개화를 하면 레어도에 +가 붙는다.[주 1]

3.1.3.3 자주연습

自主練. 다른 극단원을 소모하여 선택한 극단원의 경험치와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실수로 키우고 있는 카드를 날리지 않도록 중요한 카드에는 미리 자물쇠를 걸어놓는 것이 좋다. 편성되어 있는 카드의 경우는 사용할 수 없다.

카시마 유조 카드는 자주연습에 소모하는 용도이니 참고.

3.1.3.4 특훈

아이템과 코인을 소모하여 극단원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최대 세 번 가능.

실수로 키우고 있는 카드를 날리지 않도록 중요한 카드에는 미리 자물쇠를 걸어놓는 것이 좋다. 편성되어 있는 카드의 경우는 사용할 수 없다.

3.1.3.5 퇴단

극단원(카드)를 없애고 코인을 받을 수 있다. 카메키치 카드의 경우 용도가 퇴단 밖에 없으므로 나오는 족족 퇴단시키면 된다. 편성되어 있는 카드의 경우는 사용할 수 없다.

극단원 레어도 얻는 코인
N 카메키치 4000
기타 100
R 카메키치
기타 300
SR 카메키치
기타
SSR 카메키치
기타

3.1.4 메뉴

ショップ プロフィール프로필 持ち物一覧소지품 목록
称号一覧칭호 목록 劇団員アルバム극단원 앨범 イラストアルバム일러스트 앨범
ジュークボックス쥬크박스 サポート서포트 オプション옵션
ヘルプ도움말 データ引継ぎ데이터 연동 キャッシュクリア캐시 클리어
タイトルバック타이틀 백 ムービー再生무비 재생
  • 일러스트 앨범: 메인 스토리에서 본 일러스트들을 다시 볼 수 있다.
  • 서포트: 메일로 문의를 넣을 수 있다.
  • 옵션: 사운드, 퍼포먼스 정도, 화면 회전, 텍스트 속도, 푸시 알림 등 변경 가능.
  • 도움말: 도움말이 나온다.
  • 캐시 클리어
  • 타이틀 백: 에이쓰리! 라는 목소리와 "TOUCH SCREEN" 메세지가 나오는 화면으로 돌아간다.
  • 무비 재생: 오프닝 무비를 다시 본다.

3.2 스테이터스

3.2.1 유저 랭크

레벨과 비슷한 개념으로, 계고를 통해 경험치가 쌓이면 증가한다.

랭크에 따라 LP 최대치와 최대 등록 가능한 친구 수가 결정되며, 메인 스토리 또한 랭크에 따라 개방된다.

랭크가 오르면 즉시 LPSP가 모두 회복되며 경우에 따라 보상이 주어진다.

랭크업 보상표[1][주 2]
랭크 보상
5 프리미엄 메달 5개
10 프리미엄 메달 5개
15 다이아 50개
20 다이아 50개
25 프리미엄 메달 5개
30 프리미엄 메달 5개
35 다이아 50개
40 다이아 50개
45 프리미엄 메달 5개
50 프리미엄 메달 5개
55 다이아 50개
60 다이아 50개
65 프리미엄 메달 5개
70 프리미엄 메달 5개
75 다이아 50개
80 다이아 50개
85 프리미엄 메달 5개
90 프리미엄 메달 5개
95 다이아 50개
100 다이아 50개

또한 랭크 1을 달성하면 풋내기 총감독(新米総監督) 칭호를, 랭크 20을 달성하면 중견총감독(中堅総監督) 칭호를, 랭크 50을 달성하면 폭풍을 부르는 총감독(嵐を呼ぶ総監督) 칭호를, 랭크 100을 달성하면 전설의 시작(伝説の始まり) 칭호를 얻을 수 있다.

3.2.2 LP

계고를 위해 필요한 포인트. 3분에 한 번 회복된다. 최대치는 처음에는 50이지만 유저 랭크가 오르면서 1씩 증가한다. 푸시 알림을 설정해 놨다면 LP가 가득 찼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3.2.3 SP

공연을 위해 필요한 포인트. 20분에 한 번 회복된다. 유저 랭크와 상관없이 최대 5. 푸시 알림을 설정해 놨다면 SP가 가득 찼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3.2.4 코인

자주연습이나 특훈에 사용된다. 出稼ぎ로 모을 수 있다.

3.2.5 프랜드 포인트

친구에게 꽃을 보내거나 하는 방법으로 얻을 수 있으며, 프렌드 스카우트에 사용된다.

3.2.6 다이아

LP/SP 회복, 스카우트, (극단원)소지상한해제에 쓰인다. 무상 다이아와 유상 다이아로 나뉘며 무상 다이아로는 1일 1회 한정 픽업 스카우트를 할 수 없다.

3.2.7 프랜드 포인트

친구에게 플라워를 주고 받거나 공연을 하면 얻을 수 있다. 프랜드 스카우트에 쓸 수 있다. 여기밖에 못 쓴다.

3.3 스토리

3.3.1 메인 스토리

랭크업에 따라 개방되는 스토리. 메인 스토리를 읽으면 보상으로 다이아를 받을 수 있다. 현재 프롤로그, 1화 'The Show Must Go On', 2화 '극복의 섬머!', 3화 '배드 보이 포트레이트', 4화 '다시 한번 여기에서'가 있다. 그리고 메인 스토리는 주인공 목소리는 안 나긴 하지만 유일하게 풀 보이스다.

메인 스토리를 25화분 읽으면 카마키치의 먹이 담당(亀吉のエサ係) 칭호를, 50화분을 읽으면 이스케의 구세주(伊助の救世主) 칭호를 얻을 수 있다.

메인 스토리에서 본 일러스트들은 앨범에서 다시 볼 수 있다.

3.3.2 백스테이지 스토리

각 극단원 카드의 친밀도를 올리면 개방된다.

3.3.3 크로스 백스테이지 스토리

표시되어 있는 카드(SSR 한 쌍)를 얻으면 개방된다.

3.3.4 미니 회화

계고의 미션 숙련도에 따라 앞의 세 가지가 개방되며, 한 번의 계고에서 다른 특정 단원[주 3]이 세 번 등장하면 네 번째 미니 대화가 열린다.

3.4 극단원

극단원 카드.

한 종류의 카드는 고유의 카드 이름과 일러스트, 레어도, 코미디/액션/시리어스 타입, 주연 스킬, 프로필의 고유 대사를 갖고 있으며, 스테이터스로 레벨(과 경험치), 코미디/액션/시리어스 수치, 친밀도, 개화 횟수, 특훈 횟수를 갖는다.

3.4.1 레어도

기본 N, R, SR, SSR 네 가지 레어도가 있으며, 카드를 개화 정도에 따라 N+, R+, SR+, SSR+과 N‡, R‡, SR‡, SSR‡를 만들 수도 있다.

레어도에 따라 최대 친밀도가 다르다.

레어도에 따른 최대 친밀도
레어도 최대 친밀도
SSR 300
SR 200
R
N 100

레어도가 높을 수록 특훈에 들어가는 아이템의 가짓수와 수가 많아진다.

3.4.2 주연 스킬

유닛에서 주연(한 가운데 자리)를 맡을 경우 발동되는 스킬.

3.5 칭호

칭호는 각각의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적으로 얻을 수 있다. 장착중인 칭호는 프로필에 표시되며 친구에게도 보여진다.

3.6 연기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선택할 수 있고, 각 조의 공연을 공연하거나 관극하거나, 연습시킬 캐릭터를 선택하여 계고시킬 수도 있다.

오른쪽에 메인이라는 버튼이 있는 걸로 봐서 언젠가 이벤트가 추가될 지도 모르겠다.

3.6.1 계고

계고(稽古)[주 4].

계고를 위한 캐릭터를 선택하여 진행한다. LP를 소모하며 경험치, 극단원의 친밀도, 극단원의 경험치, 숙련도를 올릴 수 있다.

소모되는 LP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순으로 각각 10, 15, 20, 25이며, 한 번의 계고로 얻게 되는 총 경험치는 40, 60, 80, 100으로 효율은 같다.

텐션 계고를 통해 쌓이는 수치로, 최대가 되면 액터스 하이가 발생한다. 텐션은 계고가 끝나도 보존되어 다음 계고 때 계속해서 쌓인다.

숙련도 한 캐릭터의 계고를 계속해서 하면 숙련도가 오른다.

액터스 하이 피버. 일정 횟수 동안 얻는 수치들이 증가한다. 계고가 끝날 때 종료되지 않았다면 다음 계고 때 이어진다.

3.6.2 공연

임의로 한 공연이 주어지는데, SP를 소모하면 편성된 공연 유닛에 따라 공연의 만족도를 채울 수 있고 100%를 채우면 보상으로 코인프랜드 포인트, 극단원 카드를 받으며 공연이 리셋된다. 공연은 코메디, 액션, 시리어스 타입이 있으며 각각에 따라 미리 편성된 유닛을 사용한다.

3.6.3 관극

観劇. 관극. 연극 구경.

3.7 出稼ぎ

그대로 읽으면 출가. 거리 공연? 돈벌어오기? 코인벌기?

미니게임을 통해 특훈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과 코인을 얻을 수 있다.

먼저 극단원 둘을 짝지어야 되는데, 이 때 누구를 조합하느냐에 따라 미니게임 전후에 나오는 대화가 달라진다.(※재밌다)

거리로 나가면 세 가지 스팟을 고를 수 있는데, 스팟마다 쿨타임이 있고 얻을 수 있는 코인과 아이템, 미니게임 난이도가 다르다. 처음에는 비로드 역 앞만 갈 수 있지만 랭크가 오르면서 해금된다.

비로드 역앞

쿨타임 4시간. 꽃씨를 얻을 수 있다.

비로드 공원

쿨타임 8시간. 꽃봉오리를 얻을 수 있다.

비로드 마을 도서관

쿨타임 12시간. 을 얻을 수 있다.

미니게임은 제한시간인 30초 동안 화면에 나오는 하트를 누르는 간단한 게임이다.

3.8 스카우트

스카우트 확률은 오른쪽 위에 スカウト詳細 버튼을 누르면 볼 수 있다.

3.8.1 기간한정 스카우트

3.8.2 프리미엄 스카우트

유상 1일 1회 한정

유상 다이아 5개로 R~SSR 극단원을 한 명 스카우트한다. 리셋은 0시. 무상 다이아로는 할 수 없다.

1명 선발

단챠. 다이아 15개로 R~SSR 극단원 중 한 명 스카우트한다.

SR확정 10명 선발

다이아 145개로 R~SSR 극단원 중 10명을 스카우트한다. 이 스카우트에서는 SR이 최소 한 장 이상은 나온다.

SR확정 메달 선발

프리미엄 메달 5개로 SR 이상 극단원을 한명 스카우트한다.

3.8.3 프랜드 스카우트

프랜드 포인트 200으로 1회 스카우트를, 2000으로 10회 스카우트를 할 수 있다. N~R의 극단원만 나오며 10연차를 한다고 뭐가 반드시 나오고 그런 건 없다. 확률도 심플하게 N이 80%, R이 20%.

3.9 쥬크박스

게임에서 얻은 곡들을 재생하거나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아래 즐겨찾기 등록으로 등록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브금으로 재생된다.

3.10 데이터 연동

3.11 친구

친구로 추가된 사용자는 프로필을 열람할 수 있으며, 공연시 선택가능한 객연 목록에서 상단에 나오게 된다. 또한 친구에게 꽃을 보내면 프랜드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보내는 사람은 20, 받는 사람은 10 포인트를 얻는다.

친구 추가는 리스트에서 고를 수도 있고, 아는 사람을 추가하려면 그 사람의 친구 추가용 ID를 알아내서 추가하면 된다.

최대 등록 가능한 친구 수는 유저 랭크에 따라 늘어난다.

3.12 과제

일일과제, 주간과제가 있다.

3.13 신인과제

빙고처럼 생겼지만 빙고가 아니다. 9개를 모두 마치면 SR 사쿠마 사쿠야 카드를 얻을 수 있다.

4 같이 보기

5 외부 링크

6 부연 설명

  1. 레어도 R을 한 번 개화하면 R+가 되고, 두 번 개화하면 R++이 아니고 R‡이 된다.
  2. 80 이상은 추정
  3. 세 번째 미션에 써 있다.
  4. 옛일을 자세히 살피어 공부함. 연습.
  1. http://xn--a3ch-cc4c1ewa32aif8tkgc9894ohkxb.xyz/archives/4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