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tact/기물/공병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5 December 2023, at 12:31.
공병 / 현대 시간대 / ENGI / 공병 기물 / 패시브: 비전투 / 최대 배치 수: 2개

소개

이동 / "기본이동" 타입 / 준비시간 1차례 / 사용횟수 제한 없음 / 기물을 이동합니다. 아군 관통 가능
다리 놓기 / "스킬", "건설" / 준비시간 1차례 / 사용횟수 제한 없음 / 그림의 녹색 칸에: 전방 건너편까지 다리 건설
참호 파기 / "스킬", "건설" 타입 / 준비시간 4차례 / 사용횟수 제한 없음 / 그림의 녹색 칸에: 참호 건설
철도 건설 / "스킬", "건설", "순간이동", "디버프" 타입 / 준비시간 6차례 / 사용횟수 2회 제한 / 그림의 녹색 칸에: '자신에게 기절 2차례. 자신의 기절이 만료될 때 '철도역' 건설(팀당 2개)
귀환 / "스킬", "순간이동", "디버프" 타입 / 준비시간 4차례 / 사용횟수 제한 없음 / 이 기물의 위치가 적도를 넘어야 사용 가능. 이 기물과 같은 경도의 진영으로 순간이동. 기절 2차례. 이 스킬로 연계 효과가 발동되지 않음
비전투 / "패시브 디버프" 타입 / 이 기물은 이 기물의 기술 외의 순간이동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공병은 겉보기에는 전투와 관련 없어 보일지도 모르지만, 공병이 파놓은 참호 때문에 적을 사살하지 못하는 순간 공병은 엄청난 지원가라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공병은 다리를 쉽게 놓을 수 있으며, 참호를 팜으로써 아군을 공격 속에서 보호할 수 있습니다.

평가

장점

  • [다리 놓기]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다리 놓기]의 쿨다운이 1차례인 것 외에도, [참호 파기] 등의 기술을 이용해 아군과 발이 꼬이지 않을 수 있는데다, [기본이동]도 아군을 관통합니다.
  • {하드현대}의 경우, [철도 건설]이라는 스킬이 추가되는데, 잘만 활용하면 적진에 철도를 건설해 계속해서 물량공세를 펼칠 수 있습니다.

단점

  • 스스로 다른 기물을 죽일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데미지적인 기여가 가능한 기술은 [참호 파기]를 통한 경감 뿐입니다.

관련 러쉬

  • 대부분의 러쉬에 사용됨.
  • 참호 철도 러쉬
    • 자신이 있는 칸에 [참호 파기]를 사용한 뒤, 안전하게 [철도역 건설]을 사용하는 러쉬입니다. 자신의 진지에서 효과적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거점을 만들거나, 상대 진지에 철도를 건설해 애를 먹일 수 있습니다.

세부판정

  • 참호에 있으면 총격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 회피 판정이 뜨게 됩니다. 총격이 참호에 있는 적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갑니다.
  • 참호에 있으면 광역 공격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 해당 공격의 다른 기물들은 여전히 공격받습니다. 허나 참호 안의 기물은 이를 무시합니다.

철도역 관련 세부판정

  • 철도역이 한 쪽만 건설되었을 때,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나요?
    •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 반대쪽 철도역에 이미 기물이 있다면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나요?
    •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이 되지 않습니다. 반대편에 적군이 있든 아군이 있든, 모두 해당합니다.
  • [비전투] 등의 순간이동 효과를 막는 패시브가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을 막을 수 있나요?
    • 네, 순간이동 불가 효과는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을 막습니다.
  • 철도역이 2개가 지어졌는데도 아직 [철도역 건설]을 쓸 수 있어요.
    • [철도역 건설]을 사용하는 행위 자체는 가능하며, 사용하게 될 경우 기존에 있던 철도역 하나를 철거하고 새로운 철도역을 지을 수 있습니다.
  • 철도역은 정확히 언제 순간이동을 시켜주나요?
    • 철도역에 아군 기물이 올라선 상태에서 턴을 마쳤을 경우, 그 다음 상대 턴이 시작될 때 순간이동을 시켜줍니다.
  • 철도역은 상대 턴이 시작할 때 순간이동을 시켜 주니까, '연속 턴' 등으로 상대 턴이 아예 시작하지 않으면 순간이동을 시켜주지 않나요?
    • 그렇습니다. 상대방의 턴이 시작할 때 순간이동을 시켜줍니다.
  • 적의 철도역을 사용할 수 있나요?
    • 적의 철도역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적이 철도로 인한 순간이동을 하지 못하게 막는 방법이 있나요?
    • 아군 기물이 적에게 점령승을 시도하고 있을 경우에는 적은 철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화염방사병으로 게임보드 끝까지 갔는데, [방화광] 발동으로 인해 점령이 지연되고 있을 경우에도 적의 철도를 봉쇄할 수 있나요?
    • 아닙니다. [방화광]은 점령 카운트다운으로 인정되지 않으므로 [방화광] 발동 중에는 적군은 철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