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MAX 포터블 클래지콰이 에디션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4일 (토) 10:21
DJMAX 클래지콰이 에디션 오프닝 영상

DJMAX 포터블 클래지콰이 에디션(영어: DJMAX Portable Clazziquai Edition)은 2008년에 발매된 DJMAX 시리즈의 하나로, 메트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게임 중 하나이다. 클래지콰이 프로젝트와 콜라보레이션 한 작품으로, 발매시기도 클래지콰이 프로젝트의 새 앨범 발매일에 맞춰졌다.

특징

기존 팬이 아닌 신규 팬의 유입을 위해 대중 음악을 위주로 편성하다 보니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에 초점이 맞춰졌다. 2키 모드 지원, 상대적으로 낮은 곡 난이도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2키 모드는 초보자에게도 버려지는 난이도였기 때문에 이후 시리즈에서는 고려조차 되고 있지 않다.

버그가 굉장히 많다. 클래지콰이 프로젝트의 신규 앨범 발매일에 맞춰 출시해야 했기 때문에 급하게 출시하다가 버그 배쉬를 제대로 하지 못해 각종 버그에 시달렸다. 이후 수동 패치가 배포되었으며, 이 패치에서 일부 곡의 난이도 재편성이 있었기 때문에 버그를 방치하고 난이도를 유지하냐, 버그를 수정하고 난이도를 올리냐로 패치의 호불호가 갈렸다.

배경 애니메이션 화면이 기존에는 이미지를 조합해서 실시간으로 렌더링하는 방식이었으나 클래지콰이 에디션을 비롯한 메트로 프로젝트 작품들부터는 미리 인코딩 된 영상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로딩 시간을 줄이기 위해 PSP의 메모리 스틱에 미리 데이터를 저장해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되어 있다.

모드

DJMAX 포터블 클래지콰이 에디션은 아래와 같은 게임 모드를 제공한다.

모드 설명
클럽 투어 미션을 진행하여 곡, 기어 스킨, 노트 스킨 등을 해금하는 모드이다.
아케이드 오락실에서 게임을 즐기듯 총 세 번의 스테이지로 나누어 게임을 진행하는 모드이다. 제한 없이 즐길 수 있는 프리스타일 모드도 존재한다.
네트워크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애드훅 네트워크를 이용한 1대1 네트워크 플레이를 지원한다.
컬렉션 수집한 요소를 감상하는 모드이다.
링크 디스크 전작 UMD 디스크를 삽입하여 링크 디스크 모드를 즐길 수 있다.

수록곡

빈 문단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