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C

페미위키

1 개요

DLC(Downloadable Content)는 게임 등에서 본편 발매 이후 추가적인 컨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적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말한다.

확장팩과는 약간 다른 개념인데, 확장팩이 게임의 진행에 추가적인 영향을 크게 주는 컨텐츠라면 DLC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컨텐츠이다.[주 1] 다만 이렇다 할 마땅한 정의가 있는 단어는 아니기 때문에 확장팩을 DLC라고 칭하기도 하고 DLC를 확장팩이라고 칭하기도 하는 등 개발사에 따라 지칭하는 용어가 다르다.

본편 발매 이후 발매를 계획한 DLC를 한 번만 금액을 지불하여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시즌 패스(Season Pass)라고 한다. 보통은 시즌 패스를 구매하는 것이 관련된 모든 DLC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2 ULC

DLC와 비슷한 것으로 ULC(Unlockable Content)가 존재한다. 게임 내에 이미 포함이 되어 있으면서 특별한 조건이 충족되면 잠금이 해제되는 컨텐츠이다. 보통은 예약 구매 특전 ULC 키를 지급하거나, 게임 내에서 거의 모든 컨텐츠가 ULC로써 특정한 미션을 해결해야 보상으로 열리는 등의 형태로 구현되어 있다.

최근에는 일부 게임에서 시작하여 많은 게임이 ULC도 DLC라고 칭하는 편이다. 페이데이 2가 이런 예. 게임 내에 무기 컨텐츠나 하이스트 컨텐츠가 이미 포함되어 있지만 구매를 해야만 장착하거나 하이스트를 선택할 수 있음에도 DLC라고 칭한다.

3 ESD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는 게임, 소프트웨어, 영화, 음악, 도서 등을 온라인에서 다운로드받는 유통 방식이다. 실물 패키지의 유통에는 중간 마진이 많이 붙어 가격이 올라가고 실물의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마진을 모두 줄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스팀 등의 서비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이 방식을 제공한다.

ESD가 DLC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ESD도 DLC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4 부연 설명

  1. 데드 스페이스 3는 진엔딩이 유료 DLC로 판매되기 때문에 예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