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페미위키

1 개요

DirectX는 Microsoft의 저수준 API군의 하나로, 게임멀티미디어 등에 사용되는 COM 인터페이스 집합이다. 보통 다이렉트엑스로 읽거나 표기하고 있다.

초창기의 Windows에서는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아 게임 개발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DirectX 출시 후 좋은 성능을 뽑아내는 게임이 점차 출시되기 시작했다.

API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현재의 DirectX는 초기의 DirectX와 달리 운영체제의 저수준 코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운영체제의 업데이트에 따라 DirectX의 버전도 업데이트되고 있다.

2 구성

DirectX의 2017년 1월 기준 구성은 아래와 같다.

이전에는 구성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레거시 API나 Windows API로 빠지거나 지원을 중단한 요소는 아래와 같다.

3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DirectX End-User Runtime)은 설치 파일로 배포되는 형태의 DirectX 확장 라이브러리이다. 기본적인 DirectX 구성요소는 운영체제에 이미 내장되어 있으나, d3dx9_43.dll과 같은 추가적인 요소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런타임을 설치한다.

보통은 설치하지 않아도 게임을 이용할 수 있으나, 확장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게임의 경우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의 설치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최종 사용자 런타임의 최신 버전은 2010년 6월 버전이 마지막이고, 한국 온라인 게임을 제외한 최신 게임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있다.

예를 들어, 최종 사용자 런타임에 들어가는 구성요소인 Direct3D 9 Extension(D3DX9)의 경우 텍스처 로드, 쉐이더 컴파일, 스프라이트 등의 기능이 들어가있지만, 최신 Direct3D의 경우 텍스처 로드는 Windows Imaging Components를, 쉐이더 컴파일은 Direct3D Compiler 구성요소를, 스프라이트 기능은 Direct2D를 활용할 수 있다.

4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