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바(Gingiva)는 쯔꾸르 게임이다. 윈도우MAC에 대응된다.

1 제작

Copyright.txt에 나와 있는 저작권자는 존 클라우더이고, 업로드된 사이트들에는 개발자가 (아마 같은 사람인) myformerselves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으며, Additional Credits.txt에는 커버 아트를 그린 Shaina Nordlund 외 여러 명에 대한 감사 인사가 있다.

2 클라우드 펀딩과 발매

Gingiva는 2012년킥 스타터에서 Moments of Silence라는 이름으로 클라우드 펀딩을 받았고, 2013년에 발매되었다.[1]

3 한국어 윈도우에서의 문제

게임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으면서 기본 폰트로 바탕체를 쓰고 있는 덕에 한국어로 설정된 윈도우에서는 오히려 글자가 다 안 나타나는 문제가 있다. 해결방법은 다음이 있다.

  • 한글판 Gingiva를 구해서 대신 한다.
  • (윈도우 10의 경우)게임을 하는 동안 윈도우의 시스템 로캘을 한국어(대한민국)가 아닌 다른 것으로 변경한다. 이 방법을 쓰는 동안은 한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중 일부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을 수도 있다.
    • 제어판\시계, 언어 및 국가별 옵션에서 "국가 또는 지역"을 선택한다.
    • 관리자 옵션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를 변경한다.
    •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AppLocale로 한국어(대한민국)가 아닌 언어로 실행한다.
  • 게임을 뜯어서 바탕체로 설정된 폰트를 다른 폰트로 바꿔버린다.[2][3]

4 한글판

번역을 위한 구글 시트가 2017년 8월 7일 공개되었고[4] 8월 21일 테스트버전이 공개되었다. 그 이후로 소식이 없다.

5 페미니즘?

이 상황을 너한테 맨스플레인 해 주지.
구혼자들 중 하나의 대사.[5]

워낙 이상한 요소가 많은 게임이지만 그 중에 페미니즘과 관련한 소재도 있어서 Gingiva가 페미니즘 게임이라는 의견과 그런 내용이 어딨냐는 의견이 있다.[6][7]

다만 제작자 중 한 명인 Shaina Nordlund는 블로그에서, 초현실주의(이 게임과 전작 Middens 등)는 의도를 갖고 있는 무언가와는 다르게 직접 의도를 드러내지 않는 방법으로 그것을 거부하려는 사람의 인식을 뛰어넘을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므로 이러한 작품들에 대해서는 이것이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Gingiva는 페미니즘과 관련한 것이 아니(고 Middens도 폭력과 관련한 것이 아니)며 그 진정한 의도는 단지 숨어있다고 하였다.[8][주 1]

6 외부 링크

6.1 영어

6.2 한국어

7 부연 설명

  1. 여자 제갈량이 페미니즘적 맥락으로 가장 많이 읽히고 있다는 것을 부정한 김달이나 자신의 책은 페미니즘 책이 아니라고 말한 씨냉을 연상시킨다.

8 출처

  1. myformerselves (2015-01-13). "Where They Cremate the Roadkill". 킥 스타터. Retrieved 2017-11-04. 
  2. "게임 Gingiva를 플레이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2017-02-11. Retrieved 2017-11-03. 
  3. "영어 인디 rpg 'Gingiva'게임 속 텍스트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AVANGS. 2014-03-19. Retrieved 2017-11-03. 
  4. caswc (2017-08-07). "진지바 번역시트임". 디시인사이드 중세게임 갤러리. Retrieved 2017-11-03. 
  5. @flatpudding2017년 9월 15일 트윗.
  6. "진지바 페미니즘 겜이라던데". 중세게임 갤러리. 2017-08-23. Retrieved 2017-11-04. 
  7. "진지바는 왜 메갈 사이에 이슈가 안된거야?". 중세게임 갤러리. 2017-08-11. Retrieved 2017-11-04. 
  8. "February". 2017-03-01.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17-08-01. Retrieved 2017-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