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23 July 2021, at 09:20.

틀:회사 정보

1 논란

  • 불법파견

  • 하웨이

LG유플러스 실적이 주가 반영이 되지 않는 건 화웨이 리스크와 관련이 있다. 현재 투자자들은 미국과 한국 정부의 화웨이 장비 철거 명령 가능성과 화웨이 장비 부품 고갈에 따른 5G 투자 중단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또 이들은 화웨이 장비와 타사 장비 간 매칭에 대해서도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LG유플러스가 화웨이 장비를 계속 사용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주가 약세도 이어질 조짐이다. LG유플러스는 현재 5G 장비의 30%가량을 화웨이 장비로 사용하고 있다. LTE도 전국 24만여개 기지국 중 40%에 해당하는 9만6000개 가량이 화웨이 장비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화웨이 리스크에 대한 회사측의 뚜렷한 해명이 부족한 관계로 주가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LG유플러스 경영진의 화웨이 이슈 관련 투자가들과의 소통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LG유플러스는 앞서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이유는 삼성이나 노키아 등 장비에 비해 30~40% 저렴하며 5G 통신을 실용화한 것은 화웨이가 처음“이기 때문이라 언급한 바 있다.

이뿐 아니라 LG유플러스가 지난해 5G 시장 점유율에서 개선을 보이지 못한 영향도 크다. LG유플러스 5G 가입자는 지난해 116만명에서 275만명으로 2배 이상 성장했음에도 점유율은 23.2%로 기존 고착화된 '5:3:2' 구도를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2021년 LG유플러스는 미래 사업 확장에 집중하고 기업 가치를 더 높여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한해가 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톱데일리(http://www.topdaily.kr)[1]

  • 통신장애

10년간 통신장애 359시간…피해 보상은? 머니투데이 임지수 기자

2019.10.01 10:49 의견 남기기 신용현 의원실, 통신장애 19건 중 피해보상 사례 7건 불과…"실질적 피해보상 방안 마련해야" 통신망 훼손 및 통신서버·네트워크 등 시스템 장애로 인한 통신장애가 지난 10년간 약 359시간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피해보상 사례는 통신장애 발생 건수의 절반에도 못 미쳐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통신장애 발생 및 보상 현황’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SK텔레콤 (308,500원 1000 -0.3%), KT (34,950원 50 0.1%), LG유플러스 (15,050원 100 -0.7%) 등 통신3사의 음성, 데이터, 문자 등 통신장애 발생 누적 시간은 359시간, 피해를 본 이용자는 18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통신장애 발생 건수는 총 19건으로 KT가 8건으로 가장 많았고 SK텔레콤 6건, LG유플러스 5건의 순이었다. 장애원인은 트래픽 과부하, 장비 불량, 서버 이상, 광케이블 훼손, 소프트웨어 오동작 등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19건의 통신장애 중 소비자 피해보상으로 이어진 것은 7건에 불과했다. 나머지 12건의 경우 약관상 보상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제외됐다.

통신장애와 관련 통신3사 이용약관에 따르면 고객 책임없이 3시간 연속 이동전화와 인터넷 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1개월 누적시간이 6시간을 초과할 경우 시간당 월정액과 부가사용료의 6배를 보상하게 돼 있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KT 아현국사 화재 이후 통신3사는 이용자 피해구제 강화를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약관을 개정, 이달부터 시행된다. 그러나 손해배상 금액을 기본요금과 부가사용료의 6배에서 8배로 상향했을 뿐, 피해 보상 기준은 ‘연속 3시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로 유지해 손해배상 대상자 규모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신용현 의원은 “현행 통신3사의 약관으로는 통신장애 피해에 대한 보상은 극히 제한적이고 약관이 개정되더라도 3시간 이하의 통신장애에 대해서는 피해보상이 어렵다” 며 “통신장애로 인한 실질적 피해보상 기준을 마련해 이용자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초연결시대로 대표되는 5G(5세대 이동통신)시대에 통신망 두절은 재난으로 확대될 수 있다”며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 통신재난 대비를 위한 정부 대책을 점검하고,나아가 실효성 있는 피해자 보상 대책마련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2]

17년 9월 20일 부산ㆍ울산ㆍ경남 지역에서 약 40분간 발생한 LG유플러스 통신 장애 관련 피해 보상은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LG유플러스는 사고 발생 후 하루가 지나도록 정확한 원인도 찾지 못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20일 발생한 사고는 약관상 손해배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지만, 고객 센터를 통해 신청을 받아 협의해 보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가 밝힌 약관에 따르면 1회 3시간 미만 장애가 발생한 경우 실제 장애가 누적한 시간을 1일 단위로 계산한다. 이번 사고는 1시간 미만(40분)에 해당해 이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게 LG유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전날 오후 6시10분부터 이들 지역에서는 통화와 데이터 통신 장애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LG유플러스는 오후 6시 50분쯤 복구를 완료했다고 주장했으나, 일부는 오후 8시가 넘어서까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 측은 “전날 망을 복구한 뒤 밀렸던 트래픽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다 보니 일부 이용자가 불편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며 “해당 지역을 수용하는 이동성 관리장비(MME)의 물리적 장애로 통신망 과부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나 자세한 원인은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녹색소비자연대는 입장 자료를 내고 “LG유플러스가 복구를 완료했다고 발표한 오후 6시 50분 이후에도 대부분의 사용자가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며 “많은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만큼 LG유플러스가 피해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녹소연은 “실질적인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지만 약관상 기준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며 “LG유플러스는 제대로 원인을 파악해 재발방지 조치를 하고, 방송통신위원회도 현장 점검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3]

LTE 속도평가’ 꼴찌 LGU+의 군색한 변명 등록 :2019-01-01 14:36수정 :2019-01-01 17:07 김재섭 기자 사진 김재섭 기자 구독 [더(The) 친절한 기자들] ‘인터넷 전송속도’ 해석 공방

30일 공개된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전송속도’ 해석 놓고 물밑 공방 일어 수치상으로는 SKT〉KT·SKB〉LGU+ 순

LGU+ “여유용량일 뿐…체감품질과 무관” 평상시 이용 때 별 불편·차이 없지않냐 수치 해석 안하는 지금 방식은 SKT에 유리

평가 주관한 쪽 “LGU+ 해석은 변명” 갑작스러운 수요 대응 능력서 차이 이용자 쪽에서는 이 부분도 품질

한겨레 자료사진 “기지국의 ‘여유용량’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용자 체감품질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일종의 ‘대기속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용자 쪽에서는 이것도 품질입니다.” 지난달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18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가운데 엘티이(LTE) 서비스의 ‘전송속도’ 수치에 대한 해석을 놓고 물밑 공방이 벌어져 주목됩니다. 수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온 엘지유플러스(LGU+)는 품질과 연결짓는 해석을 경계하고, 평가를 주관한 쪽은 통신망 고도화 투자를 소홀히 해온 사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합니다.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작업은 해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맡겨서 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사들은 ‘후환’을 우려해 규제기관인 과기정통부의 발표나 정책에 웬만하면 토를 달지 않는데, 이번에 엘지유플러스는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번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가 엘지유플러스를 절박한 상황으로 몰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품질평가 결과부터 볼까요. 엘티이(LTE) 서비스를 통해 사진·영상 등을 받는(다운로드) 속도를 보면, 에스케이텔레콤(SKT)이 195.47Mbps, 케이티(KT)는 144.54Mbps, 엘지유플러스(LGU+)는 112.03Mbps로 나왔습니다. 엘지유플러스가 가장 뒤처진 게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엘지유플러스 이용자들이 “같은 요금을 받으면서 서비스 질은 왜 이리 차이가 나느냐”고 불만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엘지유플러스는 그동안 엘티이 품질에서는 가장 앞서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당연히 적극 대응할 수밖에 없겠죠. 엘지유플러스는 “과기정통부가 전송속도 수치에 대한 해석을 곁들이지 않아 언론과 이용자들이 이를 품질 차이로 오해하게 만들었다”며 억울함을 호소합니다. 엘지유플러스의 한 관계자는 “이번 평가결과 가운데 엘티이 전송속도는 기지국별 여유 수용 능력을 측정한 것에 불과하다. 통신망 고도화가 안 돼 가입자들의 데이터 송수신 요구를 충분히 처리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의미가 있지만, 통신 3사 모두 충분한 네트워크 용량을 갖추고 있어 별 의미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전송속도가 가입자들의 실제 무선인터넷 이용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라면, 에스케이텔레콤 가입자가 유튜브를 이용할 때의 속도가 엘지유플러스 가입자보다 2배 가까이 빨라야 하는데, 똑같지 않으냐는 겁니다. 엘지유플러스는 또 “가입자가 많은 에스케이텔레콤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품질평가 방식이다. 지난해에도 문제를 제기하면서, 전송속도 수치를 공개할 때는 해석을 곁들여달라고 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 그래픽을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가시나요? 혹시 공부를 안해 나쁜 성적표를 받아든 아이가 ‘문제 출제가 잘못됐다’거나 ‘별 의미 없는 시험이었다’고 하는 것 같지는 않나요? 이번 평가를 주관한 쪽은 엘지유플러스의 주장을 “가장 나쁜 평가를 받은 사업자의 변명”이라고 일축합니다. 이름 밝히기를 꺼린 한 관계자는 “요즘은 테더링(블루투스 등으로 이동통신 서비스 공유) 방식을 활용해 노트북을 이동통신망에 접속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몇 기가짜리 고화질 영상을 웹하드 등에서 빨리 내려받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이번 평가결과대로라면, 에스케이텔레콤 가입자가 엘지유플러스 가입자보다 더 빨리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합니다. 이 관계자도 “엘지유플러스의 엘티이 서비스 품질이 유튜브 같은 동영상 서비스나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같은 에스엔에스(SNS)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는 별다른 불편이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는 점에는 공감합니다. 체감품질에서 에스케이텔레콤 가입자와 별 차이가 없을 수 있다는 것도요. 하지만 방탄소년단 같은 인기 가수가 갑자기 공항에 등장하는 경우를 가정하면 어떨까요. 몰려든 팬들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에스엔에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상황이 벌어질 텐데, 이럴 때도 체감품질 차이가 없을까요. 당연히 에스케이텔레콤 가입자가 유리하고, 여기서 품질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대목을 두고도 에스케이텔레콤의 가입자 수가 많으니 대용량 파일 송수신 수요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고, 따라서 반드시 더 빠른 속도를 낸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반론도 가능합니다. 가입자들의 데이터 송수신 수요가 몰릴수록 전송속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까요. 결과적으로 전송속도가 서비스 품질과 무관하다는 엘지유플러스 주장은 설득력을 얻기 어려워 보입니다. 차라리 좀 군색하긴 하지만, 엘지유플러스는 후발 사업자라 가입자가 적고, 그에 따라 주파수 총량과 통신망 고도화 투자 능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펴는 게 더 설득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입자점유율이 20%밖에 안 돼, 지금의 전송속도로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거나 “새 이동통신(5G)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선도적으로 추진해 격차를 좁히겠다”고 얘기하면 더욱 좋고요. 참고로 과기정통부가 통신서비스 품질을 평가해 공개하는 배경에는 통신서비스 품질 향상 목적과 함께 통신사들의 투자 경쟁을 촉진하려는 속내도 포함돼 있습니다. 통신사들이 통신망 고도화 투자 경쟁에 나서야 네트워크 장비·소프트웨어와 통신시설 공사, 콘텐츠 등 전후방 산업이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도 이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876553.html#csidx172f4d9e454c559aef561aa0a3d7652

  • 비대칭

빌라서 SKT‧LGU+인터넷 속도 느리고 자주 끊기는 이유

이진휘 기자
승인 2020.04.03 17:11
댓글 0

광케이블에 구리선 덧댄 ‘비대칭’ 방식, 업로드 속도 최대 100배 낮아 비대칭 비율: SKT-SKB 31.7%, LGU+ 28.8%, KT 0% 고지의무 없다며 환불도 안 돼, "고객에 고지 원칙, 규제 관계도 적극 나서야“ 톱데일리 이진휘 기자 = # 경기도 광주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해 말 SK브로드밴드 ‘기가 인터넷 라이트’ 상품에 가입했다. SKB는 초당 500Mbps 속도를 제공한다고 했지만 실제 측정해보니 업로드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의 1/100인 5Mbps에 불과했다. 고객센터는 “해당 지역이 비대칭 망 운영지역이라 어쩔 수 없다”며 “지역마다 속도 차이가 날 수 있고 비대칭에 대한 사항은 고지의무가 없다”고 했다. 위약금을 물어야 해 서비스 해지도 어려웠다.

  1. 부산시 동래구에 거주하는 B씨는 LG유플러스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속도가 느리다는 생각에 확인해보니 동축케이블로 연결된 비대칭 망으로 드러났다. B씨는 현재 같은 지역에 대칭형으로 제공되는 SK텔레콤이나 KT로 인터넷을 변경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는 기가인터넷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어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초고속 기가인터넷은 같은 요금제 상품이라도 지역에 따라 ‘대칭’과 ‘비대칭’ 방식으로 나뉜다. 속도는 천양지차다. 비대칭 인터넷은 광케이블 끝에 구리선을 덧댄 ‘광동축복합망(HFC)’ 방식이다. 온전한 광케이블이 아닌 탓에 인터넷 지연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고 트래픽 제어에서도 한계를 보인다. HFC 방식을 사용하면 기가 인터넷 상품에서 다운로드는 500Mbps, 1Gpbs 등 초고속이지만 업로드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의 평균 10~20% 수준으로 떨어진다. 심한 곳은 속도 차이가 최대 100배까지 발생한다. 유튜브나 웹하드 등 서비스에서 대용량 영상 업로드시 큰 불편이 초래된다. 주로 도심을 벗어난 외곽지역이나 지방 지역에 비대칭 망이 분포해 있다. 중구, 종로구, 송파구 등 서울권 일부 빌라나 개인주택 등에서도 비대칭 방식으로 망이 깔렸다. 반면 도심지역, 아파트나 상가 등에는 구리선 없이 광케이블로만 연결되는 ‘광가입자망(FTTH)’ 방식의 ‘대칭’ 인터넷망이 깔린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차가 없는 제대로 된 기가 인터넷인 셈이다. 구축 비용은 FTH 방식이 HFC 보다 더 많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망 구축 방식에 따라 서비스 품질에 차이가 있지만 고객들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동일하다. 속도차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이동통신사가 고객에게 고지할 의무도 없다. 업계 관계자는 “같은 지역, 같은 요금제라도 인터넷 속도차가 많이 날 수 있다”며 “인터넷을 설치할 때 고객이 업체에 먼저 물어보지 않으면 대칭 비대칭 여부는 미리 안내해 주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비대칭이 발생하는 이유는 통신사의 예산 문제로 망 공사가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인터넷 고객 10명 중 3명은 품질이 달리는 비대칭 인터넷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지난 2014년 기가인터넷 출시 시점에 맞춰 광케이블 설비 사업을 진행하고 전국적으로 대칭형 커버리지를 확보했다. 지난 2월 기준 과기정통부 통계에 따르면, 각 통신사별 전국 기가인터넷 이용 현황은 ▲KT 대칭 524만건, 비대칭 0건 ▲SK브로드밴드 대칭 100만건, 비대칭 27만여건 ▲SK텔레콤 대칭 103만건, 비대칭 35만여건 ▲LG유플러스 대칭 154만여건, 비대칭 62만건으로 조사됐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통신3사 약관 모두 비대칭에 대한 사전 고지는 기재돼 있지 않아 사전 고지 의무가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며 “과기정통부의 최저보장 속도에 대해서도 다운로드 속도만 정의돼 있어 비대칭을 안내하지 않는다”고 했다. SK브로드밴드는 “지역에 따라 어쩔 수 없이 HFC 기술 방식이 적용되기도 하는데 지침상 안내하도록 하고 있다”며 “비대칭이더라도 특별히 속도차가 나지 않고 트래픽이 몰리게 되면 속도에 영향이 간다”고 했다. 방효창 경실련 정보통신위원장은 “일반 고객들은 대칭과 비대칭형 인터넷에 대해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통신사에서 가이드라인을 두고 고지를 하는 게 원칙”이라며 “최근 유튜브 등 업로드 활용 사례가 늘고 트렌드도 변하고 있어 규제 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4]

  • 다단계

꺼지지 않는 LGU+ 다단계 논란

입력 2016.04.15 13:09 수정 2016.04.15 18:30 이호연 기자 YMCA "은퇴한 노인들 피해 민원 잇따라...명백히 불법“ G프로, G4, V10 등 재고단말에 포인트↑...공정위 위법성 판별 지연 LG 'G4(왼쪽)', LG 'V10'ⓒ LG전자

LG유플러스가 이동통신 다단계 판매를 통해 여전히 LG전자의 G4, V10 등의 단말 재고떨이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다단계 판매 업체를 대상으로 고령 가입자의 피해 민원이 이어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시민단체인 서울 YMCA는 15일 LG유플러스가 운영중인 이통 다단계 판매 관련 피해 민원이 매주 평균 2~3건씩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YMCA가 지난해 5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이통다단계 판매 행위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여부에 대해 조사를 요청한 이후에도 최근까지 계속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중 대부분은 은퇴한 고령 노인층으로, 이들은 다단계 유통채널에 가입했다가 매달 고가의 요금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은퇴 이후 용돈벌이를 위해 휴대폰 다단계 판매가 불법 여부인지를 묻는 질문도 쏟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일부 다단계 유통채널에서 출시한지 1년도 넘은 구형폰을 대상으로 8~10만원의 고가 요금제 가입을 종용한다는 사실이다. 다단계 판매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포인트를 최대한 많이 취득해야 하는데 주로 재고가 많은 단말일수록, 고가의 요금제에 가입할수록 포인트가 높다.

YMCA 관계자는 “입수한 단가표를 살펴보면 주로 잘 팔리지 않은 구형폰에 더 많은 포인트를 지급했고, 특히 삼성이나 팬택 등보다 LG전자에 포인트가 몰린 정황이 포착됐다”며 “지난해의 경우 G플렉스, G프로, G4, V10 등을 위주로 포인트 정책이 운영됐다”고 밝혔다.

이같은 추세는 공정위의 이통 다단계 판매의 유보가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가열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현재 LG유플러스는 다단계 유통채널 아이에프씨아이(IFCi), 비앤에스 솔루션(B&S 솔루션), 엔이엑스티(NEXT) 등을 통해 이통다단계 판매를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상황이다. 다만, 이러한 다단계 판매의 위법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판나지 않았다.

위법을 가리기 위해서는 다단계 판매 가격 한도인 160만원을 초과하는지가 관건인데, ‘단말 가격’과 ‘통신 요금’을 합산할지 여부를 놓고 공정위 내부에서 쉬이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담당자까지 바뀌면서 재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LG유플러스는 위법 여부가 판별나지 않은 만큼 다단계 판매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로선 다단계 판매로 가입자 확보는 물론, 계열사인 LG전자의 재고물량을 처리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지난해 단말기 유통법 시행 이후 이 회사가 다단계 판매로 모은 가입자는 약 20만명이다. 이후 다단계 판매 논란이 일면서 가입자 확보 기세가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진행중이다.

YMCA 관계자는 “LG유플러스가 다단계 판매 영업을 두고 불법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우리가 내부 법무팀을 통해서 내린 결론은 불법”이라고 말했다. YMCA 측은 “소비자 피해도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문제가 제기된지 1년이 다가는데도 공정위에서 이렇다할 판결이나 정책이 결정되지 않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2015년 들어와서 8~9만원대의 고가 요금제 가입은 유치를 하고 있지 않으며, 고령층 가입자 관련해서도 3개월간 사용 내역을 보고 요금제 가입을 안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단말기 관련해서도 특정 제조사의 단말을 강조해서 팔고 있지 않다는 설명이다. 그는 "G4 등 특정사의 구형폰을 전략적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다른 제조사의 단말도 동일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LG유플러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LG전자 단말 매입 비중은 지난해 31%를 차지했다. 매입 비중은 매년 줄고 있으나, LG유플러스의 시장점유율 20%임을 고려하면 이통3사를 놓고 봤을 때 타사보다 높다는 업계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LG전자 단말 매입 비중은 2013년 44%, 2014년 40%, 2015년 31%를 차지했다.[5]

  • 장애인 휴대전화 과부과

장애인 부부 요금폭탄' 보도 앞과 뒤...LG유플러스 "대기업과 장애인 프레임에 악덕 대리점 낙인...소액결제가 원인" 기자명 하수은/손정호 기자

입력 2017.02.16 18:32

수정 2017.02.20 09:34

댓글 0

SNS 기사보내기

본사 관계자 "왜 기사를 선정적으로 썼는지... 대리점 측 해당 언론사 언론중재위 제소 및 민사소송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일요경제=하수은/손정호 기자] LG유플러스 울산의 한 대리점과 지적장애인 3급 부부 간의 휴대폰 요금 공방이 양측의 합의로 일단락됐다. 한 언론의 보도로 논란이 커진 이번 사태는 대기업이 장애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했다는 상술로 비화되면서 파장이 커졌다. 특히 휴대전화·테블릿PC 6대와 과다 요금 청구로 논란이 됐다. 관련 기사가 처음 보도된 시점은 지난 7일로, <포커스뉴스>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장애인 부부에게 부과된 휴대폰 요금은 1800만원에 달했다. 매달 평균 40∼70만원(많게는 128만원)의 요금이 부과됐다. 신규 가입 당시 싼 요금이 부과된다는 대리점의 말을 믿고 계약을 맺었다가 요금 폭탄을 맞았다는 게 해당 기사의 요지다. 이밖에도 사은품으로 받은 카메라가 유령탭으로 둔갑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번호로 휴대전화가 개통돼 요금이 나온 부분은 납득할 수 없다는 게 장애인 측의 주장이었다. 반면 대리점 측은 장애인등록코드를 입력 못한 부분과 가족결합이 안된 점 등 일부에 대해서만 직원의 실수라고 인정했다. 특히 양 측이 서로 간에 시시비비를 가리는 과정에서 언론을 통해 해당 사안이 기사화되자 대리점 측이 기사 보도를 이유로 배상을 못해주겠다고 반발하는 등 양 측의 갈등은 점점 커졌다. 이후 몇몇 언론을 통해 해당 사태가 보도되면서 파장이 더욱 커졌다. <일요경제> 역시 LG유플러스와 장애인 간 다툼의 추이를 지켜보던 중 16일 취재에 들어갔고, 울산지역 장애인 단체를 통해 대리점 측에서 보상금 일부를 지급하는 조건하에 양 측이 합의를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LG유플러스 본사 차원의 재발방지 약속과 사과가 없었다는 장애인 단체의 지적에 따라 LG유플러스 본사에 전화를 걸어 입장을 들어보기로 했다. 그런데 본사 관계자는 “원만하게 해결됐다”면서도 “(포커스뉴스) 기사 자체의 팩트가 잘못됐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3년 동안 1800만원 요금을 사용했다면 대리점을 구속 수사해야 한다”며 “실제 내용은 2009년 가입해서 사용했다. (장애인 고객이) 폰을 여러 번 바꿨다. 2년 사용하고 바꾸고 했다. 요금은 특별하게 장애인이라고 해서 돈을 더 받은 것은 없었다. (요금이 많이 나온 것은) 소액결재를 굉장히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리점 과실이 조금 있었지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며 “장애인 부부라고 해서, 이 사람들에게 사기를 쳐서 요금을 더 내게 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포커스뉴스) 기사가 그렇게 나오다보니까 악덕 대리점으로 찍혔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 문제에 대해 아버지도 미안하다고 하고 (대리점과) 합의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리점도 화가 나 있다. 자료를 확보해서 언론중재위와 민사소송까지 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왜 그렇게 기사를 썼는지는 잘 모르겠다. 악의적으로 (기사가) 나오면서 대리점이 발끈했다”며 “내용을 쭉 보면 이상할 게 없다. 마치 대기업과 장애인으로 프레임을 짜서 나쁜 대기업이 됐다. 내용을 자세히 보면 사실과 대부분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프레임이 대기업과 장애인으로 가니까 내용 자체는 선정적이다. 사실과 다른 게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6]

이에

유플러스, 잇단 구설수…통신업계 '악동?'

이우열 기자
승인 2016.07.07 12:24
댓글 0

'조사 거부' 방통위와 대립각…다단계판매, 리베이트 지급 등 끊임없는 의혹 [컨슈머치 = 이우열 기자] LG유플러스는 최근 단통법 위반, 불법 다단계 판매,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거부 등 이동통신업계의 부정적 이슈에 빠짐없이 전면에 등장하고 있다. ▶불법 다단계 판매 주도 우선 LG유플러스는 스마트폰 불법 다단계 판매 문제에서 타 사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5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동통신사를 상대로 스마트폰 다단계 방문판매 위반 사항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렸다. 당시 공정위 발표자료에 따르면 통신사별 위반 내역 수가 SK텔레콤이 2,626건, KT가 501건에 불과한 반면 LG유플러스는 총 12만1,003건으로 압도적인 수준이었다. 이밖에도 지난해 9월에도 LG유플러스는 불법 다단계 판매로 무려 23억7,2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여전히 스마트폰 다단계 업체 IFCI, NEXT 등에 건물 보증금을 대납해 주거나 사내에 다단계 전담 부서를 두는 등 다단계 판매에 대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조사 거부' 방통위에 도전? 최근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사를 관리·감독하는 방송통신위원회와 마찰을 빚었다. 방통위가 단통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요청하자 LG유플러스 측은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면서 조사를 거부하고 나섰다.

이후 이틀만에 입장을 바꿔 조사에 응했지만 이는 증거 인멸 등 또 다른 계산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더욱이 단통법 조사 전날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와 한 방통위 직원이 함께 식사를 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됐다. 현재 해당 방통위 직원은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에서 편성평가정책과장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중에도 불법 리베이트? LG유플러스는 또 한 번 방통위의 심기를 건드리는 의혹을 샀는데 이번에는 조사기간 중 불법 리베이트를 지급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달 10일부터 12일까지 유통점 측에 갤럭시S7, G5 등 스마트폰에 수십만 원에 달하는 불법 리베이트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근거는 해당 주말동안 번호이동 가입자 수 변화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SK텔레콤과 KT가 감소한 반면 LG유플러스만 증가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LG유플러스의 조사 거부 건을 단독 사항으로 분류해, 단통법 위반 여부 조사에 이어 가중처벌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LG유플러스가 방통위 등과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데 이는 공권력에 대한 도전으로 비춰질 수 있다”면서 “불법 다단계 판매나 불법 리베이트 지급 등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7]

  • 노동력 착취

14.11.18 15:58l최종 업데이트 14.11.18 15:58l 이희종(hahe2000) 김시연(staright) 크게l

작게l

인쇄l

URL줄이기

스크랩 454

원고료로 응원하기 추천48 댓글3 부산청년유니온은 '고객님 10분만 쉬어도 될까요?'라는 주제로 9월부터 매주 콜센터 노동자의 근무환경을 개선과 감정노동에 대한 인식전환을 위한 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콜센터 노동 사례를 모아서 사례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릴레이 인터뷰는 콜센터 노동자의 사례집 발간을 위해 시작됐다. 콜센터 노동자 릴레이 인터뷰 연재를 통해 많은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 - 기자 주

큰사진보기 ▲ LG U+ 고객센터앞 기자회견 부산 고객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 이희종 관련사진보기

지난 10월 21일 LG유플러스 전주 고객센터의 한 청년 노동자가 회사의 노동 실태를 고발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와 관련해 지난 주 LG유플러스 부산콜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나니 내가 일하는 부산청년유니온으로 한 통의 전화가 왔다.

"LG유플러스에서 일하는 직원인데 만나 뵙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저녁 시간 부산 시내의 한 커피숍에서 한석(가명, 남)씨와 만나기로 했다. 약속시간은 정할 수 없었다. 퇴근시간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그날 실적에 따라서 바뀐다며, 근무가 끝나는 대로 전화 주겠다고 했다.

"많이 기다리셨죠? 제발 제시간에 퇴근이라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개인적인 약속을 잡을 수가 없어요."

그와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됐다. 한석씨는 기술상담직을 구한다는 구인광고를 보고 이 회사를 찾았다. 면접과정에서 영업 업무에 대한 언질은 있었지만 영업이 주 업무인 줄은 몰랐다. LG유플러스 고객센터 업무는 요금 관련, 서비스 장애해결 관련, 서비스 해지 관련 업무로 나뉘어져 있는데, 한석씨는 이곳에서 서비스 장애를 해결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원격제어 등으로 문제를 해결해주는 일이다.

하지만 이건 주 업무가 아니다. 실제는 70% 이상이 상담이 아닌 영업이라고 했다. LG유플러스 고객센터는 부서와 상관없이 모든 직원들에게 상품판매 할당을 주고 경쟁시키는 구조로 운영된다고 한석씨는 주장했다.

"팀별로 할당된 실적 양이 있어서 팀원 중에서 영업을 잘하는 사람들을 별도로 뽑아서 전화를 돌리게 해요. 오전에 잠시 상담전화를 받고 있으면 팀장님이 '이제 전화 좀 돌려보지' 하고 영업전화를 하게 하는 식이에요. 퇴근 시간도 없어요. 그날 팀이 맡은 실적을 다 처리하지 못하면 퇴근이 늦어지죠. 실적을 다 채워도 다른 팀에 비해서 적으면 더 남아서 일해야 해요. 그러다 보면 퇴근시간이 6시 30분경부터 9시, 10시까지 천차만별이에요."

자살 사건 이후 과연 회사는 얼마나 바뀌었을까

LG유플러스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씨에스원파트너는 전국에 5개(경기도 2곳, 부산 2곳, 전주 1곳)의 센터를 가지고 LG그룹의 통신부문 중 유선분야(인터넷, 전화, IPTV)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에만 1200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측이 회사 지분의 100%를 가지고 있다.

LG유플러스 전주 고객센터 직원의 자살 사건 이후 LG유플러스 측은 '협력업체의 일'이라고 하면서도 "이번 사안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문제점이 발견되면 개선토록 할 것"이라 밝혔다. 그리고 "고객센터 상담사들의 근무환경 개선과 복지향상 등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자발적으로 남아서 일하는 거야? 강요한 적 없는 거야? …대답 안 해?"

그 일이 있고 나서 팀장이 직원들에게 일일이 확인을 했다. 졸지에 '자발적인 잔업'임을 확인해 주어야 했다. 회사 앞에서 열리는 시민단체의 기자회견과 설치기사들의 파업 때문에 회사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영업하기도 힘들다고 한다. 걱정이 되는지 팀장들은 채팅창을 통해 직원들에게 이런저런 당부를 하기도 한다.

월급은 기본급 110만 원 정도에 상여금 20만~30만 원, 야근수당, 콜수와 기사를 부르지 않고 장애를 해결한 건수로 책정되는 인센티브, 영업 인센티브로 구성된다. 그중에서 영업실적에 따른 인센티브가 제일 크다고 했다. 인센티브 책정이 워낙 복잡해서 정확하진 않지만 한석씨가 월급을 제일 많이 받은 때는 360여만 원 정도. 한 달에 40여 개 정도의 인터넷 가입 실적을 올려야 가능한 월급이다.

실적이 한두 건이면 기본급에 상여금, 야근수당 등을 합쳐 20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다. 야근수당은 다음 달이 아니라 두 달 후 지불되는데, 정확한지 계산이 안 된다고 한다. 어떤 때는 법정 잔업시수 50시간을 초과하기도 해 적당히 줄여 보고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건 개인별로 사용하는 전화기가 있으니 통화내역만 조사하면 잔업시수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러면 (법을 어겼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확인을 안 하는 거예요."

회사는 3중 경쟁 구조로 직원들의 실적을 강요했다. 퇴근시간, 회식비 등을 놓고 하는 팀별 경쟁. 개인에게도 할당과 인센티브를 주고, 센터별로도 할당을 주고 인센티브를 준다. 잘하면 잘할수록 할당량은 늘어나고 경쟁도 심해진다. 실적에 따라 월급이 늘어나지만 그 스트레스가 너무 크다. 매일 출근시간이면 할당량이 주어지고, 채팅창을 통해서 매시간 채근당하고, 실적을 채우기 전엔 퇴근까지 미뤄야 하는 생활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다른 거 안 바라요, 정시 퇴근만 시켜주세요"

큰사진보기 ▲ 콜센터 감정 노동자 처우개선 캠페인 콜센터 감정 노동자 처우개선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들 ⓒ 이희종 관련사진보기

팀장 : 한석씨는 항상 10분을 채우나? 한석씨 : 복귀ㅠ 죄송합니다ㅠ 화장실. 팀장 : 화장실 갈 때마다 9분 59초에 복귀다. 앞에 시간도 그렇고 10분 꽉 채우지 말자. 한석씨 : 지난번도 지금도 배탈이 나서 화장실을. 팀장 : 장 관리는 본인이 잘 해야지. 한석씨 : 죄송합니다.

한석씨는 사진 한 장을 보여주었다. 화장실 다녀오는 시간 10분을 꽉 채웠다며 팀장님이 채근하는 채팅창 사진이었다. 화장실 이용시간이라 해야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정도지만 이마저도 10분을 꽉 채우면 팀장님이 채팅창에서 공개적으로 무안을 준다고 한다.

실적이 적은 달에는 점심시간도 줄어든다. 10여 분 만에 점심을 해결하고 전화기 앞에 앉아서 영업전화를 돌린다. 휴게시간은 꿈도 꿀 수 없다. 점심시간만이라도 스트레스를 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같이 입사한 동기들 중에서 남아 있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교육 마치고 현장에 투입되면 거의 절반이 그만두게 돼요. 2년이면 대부분이 그만두죠. 저도 항상 고민이에요. 일하는 사람들 모두 고민이죠. 가정이 있는 사람이면 그만두지도 못하고 괴롭죠. 동료들 중에서 회사를 노동청에 고발한 적도 있어요. 노동청에서 실사를 나온 적도 있지만, 적발된 걸 본 적은 없어요. 회사가 누구보다 노동법을 잘 알 테니, 빠져나갈 구멍을 다 맞춰 놓나 봐요.

노동조합이 필요하죠. 하지만 전체적으로 개인별로 팀별로 센터별로 경쟁하는 구조라서 직원들이 뭉치기가 힘들어요. 그냥 그만두고 말죠. 요즘엔 그만두는 것도 마음대로 안 되기도 해요. 퇴사자들이 워낙 많으니까. 회사에서는 한 달에 퇴사할 수 있는 인원을 팀별로 정해놔요. 퇴사를 시켜주지 않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그냥 회사를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영업을 잘하는 직원이 그만두면 1주일 쉬다가 나오라고 하면서 달래고 회유하죠. 저희가 제일 원하는 게 정시 퇴근이에요. 다른 거 안 바라요. 영업을 시켜도 좋아요. 정시에 퇴근만 시켜줬으면 좋겠어요."

얼마 전 성적에 따라서 학교 급식의 순서를 정해서 지탄을 받은 학교가 있었다. 학생들의 권리를 가지고 경쟁을 시키는 천박한 경쟁사회의 현실이다. 그런 경쟁 속에 학생들의 인권이 보장될 수 없다.

정해진 시간에 퇴근하는 것은 노동자의 권리 아닌가? 퇴근시간으로 경쟁을 붙이는 회사에서 노동자의 권리는 어디에 있을까? 한 노동자의 죽음 앞에 회사는 문제점을 고치기보다 직원들의 입단속만 주문한다. 부당한 현실은 여전한데 한 노동자의 절규는 잊히고 있다.

LG유플러스 "근무환경 파악중... 개선해 나갈 것"

이러한 부산청년유니온의 문제제기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고객센터 상담사 근무환경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 차원에서 전체적으로 파악 중이고 문제가 확인되면 개선해 나갈 것"이라면서 "현재 제기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확인해서 답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8]

  • 불법파견

자발적 직접고용’ LG유플러스, 알고보니 정부가 이미 ‘불법파견’ 결론 남지원 기자 입력 : 2018.07.05 06:00 수정 : 2018.07.05 06:02 공유하기 북마크

글자크기 변경 인쇄하기

협력사 직원 1800명을 정규직으로 직접고용하겠다고 발표한 LG유플러스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이미 ‘불법파견 소지가 크다’는 결론을 내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LG유플러스는 “품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파견법 위반에 따른 시정명령과 형사처벌을 피하기 위해 ‘불법’ 판단이 나온 부분만 골라 생색을 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노동부 산하 전국 지방노동청 6곳은 지난 4월 LG유플러스 본사와 홈서비스·협력업체 등 18개사에 대한 실태조사를 했다. 지방노동청 6곳 모두가 유·무선 네트워크망을 유지보수하는 ‘수탁 부문’에 불법파견 소지가 많다는 결론을 내렸다. LG유플러스는 28개 수탁사와 도급계약을 맺고 네트워크망 유지보수를 맡겼는데, 수탁사 직원들은 원청인 LG유플러스 직원들로부터 직접 지시를 받거나 함께 현장 업무를 보는 등 지휘·명령을 받으며 일해왔다. 지난 2월 수탁사 소속 현장기사 노조가 만들어졌고, 이런 업무형태는 불법파견이라는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 반면 IPTV와 초고속인터넷 설치·수리를 담당하는 홈서비스 부문에 대해서는 ‘불법파견 소지가 적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에 따라 노동부는 지난달 7일부터 본사와 수탁사 28곳의 수시근로감독을 했고 이달 중 결론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근로감독 종료를 이틀 남겨둔 지난 2일 LG유플러스는 사장단회의에서 수탁 부문 노동자 1800명을 직접고용하기로 결정하고, 3일 언론에 이 결정을 알렸다. 반면 불법파견 소지가 적은 것으로 보여 근로감독이 유보된 홈서비스 부문 노동자 2300명은 직접고용 대상에서 빠졌다. 정부와 노조, 업계는 LG유플러스가 시정명령을 피하기 위해 불법파견 판단이 나온 노동자들만 직접고용하기로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홈서비스 부문 노동자들의 노조인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 관계자는 “처벌과 시정지시를 피하기 위해 노동부가 불법이라고 판단한 부분에 대해서만 직접고용하는 꼼수를 쓴 것”이라며 “회사가 말하는 대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사회적 책무를 다하려면 고객을 최전선에서 만나는 노동자들도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부는 근로감독 결과 파견법을 위반한 정황이 확인되면 해당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린다. 이를 위반하면 노동자 1인당 1000만~3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불법파견 결론과 무관하게 서비스 품질을 위해 직접고용 결정을 내렸다고 해명했다. 사측 관계자는 “5G 시대를 맞아 네트워크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관련 인력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어서 직접고용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홈서비스 부문 노동자들은 처우를 개선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https://www.khan.co.kr/national/labor/article/201807050600001#csidxfbd89a3c317247c852d030feabdbac1

  • 갑질

독]대형 이동통신사 대리점의 '갑질'…"욕설 퍼붓고 고객 개인정보 침해까지" 기사입력 2019-02-15 19:30 l 최종수정 2019-02-15 21:15

0

'AD Block' 솔루션에 의해 동영상 재생이 차단되었습니다. MBN 사이트의 광고 노출을 허용해 주세요. 【 앵커멘트 】 MBN 취재 결과 실적 압박에 쫓기던 대형 이동통신사 일부 대리점 점장들이 영업사원들에게 상습적으로 욕설과 폭언을 일삼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게다가 CCTV로 직원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홍주환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기자 】 울산에 있는 한 대형 통신회사 대리점.

이곳 점장 최 모 씨는 위탁직 판매원에게 실적을 높이라며 수시로 폭언과 욕설을 했습니다.

▶ 녹취 : 전직 직원 - 점장 최 모 씨(지난해 11월) - "XX 하루종일 뭐하는데 이 XXX아. 어!" - "상담 계속했는데…." - "오늘 15개 무조건 하자고 내가 몇 번 얘기했는데. 어떻게 할 건데…. 적당히 해야지 XX.

또, 최 씨는 CCTV로 직원들을 감시하며 실적이 낮으면 화장실조차 못 가게 했습니다.

▶ 인터뷰 : A씨 / 전 L통신사 울산 ○○○점 직원 - "성과가 안 나오면 전화나 대면으로 '벌레만도 못하다'는 등…. 휴대폰으로 매번 CCTV를 켜놓고, 안 보이면 '또 어디 갔나'."

고객 신분증까지 동의 없이 사진으로 찍어 단체 메신저방에 관리하도록 압박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 인터뷰 : A씨 / 전 L통신사 울산 ○○○점 직원 - "안 올리면 급여에 차감이…. 옛날엔 차에 있는 번호를 많이 땄어요. 나가서 한두 시간 번호 따갖고, (전화해서) 반찬통 줄 테니 와라…."

하지만, 최 씨 측은 "판매원이 거짓 계약서를 쓰는 경우가 많아 확인 차원이었다"며 "서류를 올린 뒤 바로 지우도록 교육했다"고 밝혔습니다.

▶ 스탠딩 : 홍주환 / 기자 - "문제는 이런 일이 유독 이 대리점에서만 일어난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울산과 부산 등에 있는 다른 대리점에서도 점장에 의한 폭언과 욕설, 개인정보 침해가 만연하다는 폭로가 나왔습니다.

▶ 인터뷰 : B씨 / 전 L통신사 부산 ○○점 직원 - "욕하는 건 수시로 전화 올 때마다 전화받고 '예 점장님'하는 순간 '야 이 XXX아', '야 이 XXX아'부터 시작해서…."

통신사 측은 해당 대리점들의 실태를 조사해 문제점이 드러나면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홍주환입니다. [thehong@mbn.co.kr]

영상취재 : 박준영 기자·김광원 VJ 영상편집 : 이유진[9]

1.1 자살사건

  • 상담원

LG유플러스 상담원 자살에 불거진 책임론…무리한 계약 지적 도마에 오른 감정노동자 처우개선…민주노총, 내주 공식사과 요청 최민지 기자 | cmj@newsprime.co.kr | 2014.11.14 17:25:40 [프라임경제] LG유플러스(032640·부회장 이상철) 협력 컨택센터(콜센터) 상담원의 안타까운 자살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에 대한 책임론이 갑(甲)사인 LG유플러스를 향하고 있다. 무리한 계약 관계가 있었는지 정부 차원의 정확한 사실관계 조사도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달 21일 LG유플러스 전주 고객센터에서 30대 상담원 이모씨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일정한 판매량을 채우지 못하면 퇴근하지 못하는 등 실적압박을 강제하는 살인적인 노동강도와 직무 스트레스를 지적하는 기자회견도 이어졌다.

LG유플러스 콜센터 상담원 이씨는 자살 전 유서를 통해 실적압박 및 부당한 노동착취에 대해 고발했다. ⓒ 민주노총 이씨가 남긴 유서는 '노동청에 고발합니다'로 시작해 회사로부터 인터넷전화와 IPTV 판매를 강요받는 등 할당된 판매량을 채우지 못할 경우 퇴근을 못하고, 계약서에 명시된 추가근무 수당도 받지 못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는 "문제는 과도한 상품판매인데, 고객센터에 단순 문의를 하는 고객들에게 전화(070 인터넷 전화)·인터넷TV(IPTV)·맘카(홈cctv) 등의 상품 판매를 강요하고 목표 건수를 채우지 못하면 퇴근을 하지 못한다"고 상황을 전했다.

특히 "목표 건수는 회사에서 강제로 정한 내용이며, 입사설명회 당시 추가근무 수당을 지급해 준다고 계약서에 쓰여 있으나 이행되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남은 글에는 이런 행태가 LG유플러스 전주센터뿐 아니라 서울과 부산에서도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비단 LG유플러스만의 문제가 아닌 감정노동자로 분류되는 콜센터 상담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빚어낸 안타까운 사연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감정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은 그간 다양한 목소리로 제기된 바 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콜센터를 아웃소싱의 한 형태인 도급으로 진행됐지만, 직접적 지휘나 감독이 있었는지도 짚을 필요가 있다. 만약 있었다면 LG유플러스는 불법파견(위장도급)을 그간 자행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LG유플러스가 협력사와 계약을 맺고 콜센터를 운영했지만 실적압박 등 무리한 계약관계가 가슴 아픈 사연으로 이끌었다는 지적도 사실관계를 따져야 한다.

청년유니온은 상담원 자살 사건과 관련 LG유플러스에 대한 시위 및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청년유니온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전주본부 익산지부는 다음 주 기자회견을 통해 상담원 자살에 대한 LG유플러스 공식사과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부당한 노동착취를 유서로 남긴 만큼 LG유플러스도 상담원 자살과 무관치 않다는 설명이다.

김종백 민주노총 전주본부 익산지부 조직국장은 "LG유플러스 실적압박이 협력기업으로 하여금 직원을 압박하게 된 원인으로 본다"며 "협력기업 업무라고 하더라도 LG유플러스 이름을 걸고 하기 때문에 LG유플러스 본사에서 공식사과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본사에서 내려온 몇몇 정직원들 지시에 따라 협력기업 업무는 진행 된다"며 "유서에 나왔던 내용보다 심한 압박이 있었다는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실적압박은 인센티브에 대한 영향일 뿐이지 LG유플러스 본사 지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조사를 통해서 문제점이 발생되면 개선될 수 있도록 협력기업에 권고하겠다"고 해명했다.

LG유플러스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씨는 예전 팀장까지 맡았던 인재로 상담원 근무를 그만 두고 사업을 벌였지만, 사업을 접게 돼 다시 복귀한 직원"이라며 "복귀 후 블랙컨슈머를 만나 시달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10]

  • 여성 고등학생

자살한 여고생은 '욕받이' 상담사였다 [어느 여고생의 자살 ②] 고객 상대 최전방 부서에서 일한 여고생 허환주 기자(=전주) | 2017-03-08 08:25:06 | 2017-04-07 11:23:30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전주 LG유플러스 협력회사 콜센터 현장실습생 홍은주 씨(가명)가 지난 1월 22일 저수지에 몸을 던졌다. 2014년 10월 이곳 콜센터 직원이 자살한 이후 2년 3개월 만에 두 번째 자살자다. 2014년 10월 LG유플러스 상담팀장이 자살하며 남긴 메모에는 "수많은 인력의 노동착취"와 "정상적인 금액(임금) 지급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증언이 남아 있었다.

이후 이곳에서 또 다른 희생자가 발생한 것이다. 고등학교 졸업도 하지 않은 실습생이 살인적인 노동 환경 속에서 취업 5개월 만에 자살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프레시안>은 홍 씨의 흔적을 찾기 위해 전북 전주를 찾았다.편집자.

칸막이로 가려진 책상들이 줄줄이 늘어져 있었다. 그 칸막이 안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전화기를 붙잡고 있었다. 사무실 벽면에는 고객과 상담할 때의 태도를 공지하는 문구가 적힌 대형현수막이 곳곳에 걸려 있었다.

일등 DNA로 무장한 강한 홈 CVC(고객상담센터) 경청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즐거운 직장으로 고객관점 상담...

사무실 출입구에는 드라마 <피고인>을 패러디한 광고 선전지가 붙어 있었다. 직원 중에서 새로 일할 사람을 데려올 경우, 한 명당 25만 원을 준다는 내용이었다.

그 출입구 옆에는 상담노동자들이 잘 보이도록 '해지등록률 순위표를 게시해 놓았다. 전주 상담센터 내 팀별, 그리고 전국 센터별로 해지등록률을 집계한 순위표였다.

"너 이번 달에 TV 몇 개 했냐?" "몇 개 못했어." "너 그러면서 지난달에도 판매 상위권이었잖아."

점심시간 엘리베이터에서는 상담노동자들끼리 이번 달에 TV 몇 대를 팔았는지 확인하기 바빴다. 그러면서 자신들에게 떨어진 할당량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각자의 노하우를 주고받기도 했다.

홍 씨가 일한 해지 방어 부서는?

전주시청에서 20여 미터 떨어진 대우빌딩. 이곳 15층부터 17층은 LG유플러스 고객상담 사무실이다. 이중 17층에 'SAVE' 부서, 즉. 해지를 요청하는 고객을 담당하는 부서가 자리 잡고 있다. 내부에서는 '해지 방어' 부서라고도 부른다. 고객이 인터넷 등 계약해지를 위해 전화를 하면 이를 막는 일을 하는 셈이다.

지난 1월 23일 저수지에 몸을 던진 현장실습생 홍은주 씨(가명)가 일하던 곳이다.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던 홍 씨는 졸업을 앞두고 전주 LG유플러스 협력회사 콜센터 현장실습생으로 일했다. 홍 씨는 업무스트레스로 자살한 것으로 추정된다.

(- 관련기사 : 'SAVE' 업무는 19세 여고생을 자살로 몰아냈다)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홍 씨가 일한 'SAVE' 부서는 업무스트레스가 심각하기로 유명하다. 해지를 하려 전화한 고객에게 정작 해지하지 말라고 제지해야 하니 욕을 먹을 수밖에 없는 일. 홍 씨가 일한 업무를 '욕받이' 업무라고 칭할 정도다.

게다가 회사는 이들 상담사에게 팀별로 목표 해지등록률을 할당하고 여기에 얼마나 도달했는지를 두고 순위를 매겼다. 그에 따른 성과급은 당연한 결과였다. 예를 들어 해지등록률이 10%라고 하면 100명에게 해지 전화를 받아 그중 90명의 해지를 막았다는 의미다. 회사는 이러한 해지등록률 순위판을 사무실 입구에 세워놓았다.

뿐만 아니라 상품 판매 실적도 강요받았다. 매일 팀 별로 판매할 상품이 할당됐고, 그에 따른 압력이 위에서 내려왔다. 팀 별로 판매 실적을 비교하며 압박하는 것도 일상이었다.

그러다 보니 이중, 삼중 스트레스가 생길 수밖에 없는 노릇. 전·현직 상담사들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1년 만에 이 일을 그만둔다고 한다.

공대위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 다할 것"

이런 사실이 하나 둘씩 알려지면서 홍 씨의 죽음은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에서는 홍 씨의 죽음을 그대로 넘어가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도내 2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LG유플러스 고객센터(엘비휴넷) 특성화고 현장실습생 사망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홍 씨의 유가족은 왜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렸는지 그 이유라도 알고 싶다고 말한다"며 "LG유플러스 고객센터가 즉시 진상규명, 사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나서는 것이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자살한 홍 씨는 해지방어를 하면서 역으로 상품까지 판매해야 했다"며 "재·퇴직자들은 많은 사람들이 영업에 대한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일을 시작한 지 몇 개월 만에 그만두었다고 증언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얼마나 쉽게 사람이 그만두면, 업체는 새로 일할 사람을 소개하면 소개해준 사람에게 소개비로 25만 원을 준다고 홍보하는 지경"이라며 "우리는 홍 씨의 죽음을 추모하며, 더 이상 억울한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LG유플러스 고객센터 측은 "부당한 지시나 목표를 할당해 강요하지 않았다"며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져 안타깝고 당황스럽다.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책을 마련하는 데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허환주 기자(=전주)

[11]

  1. “LG유플러스 실적은 고공행진, 주가는 연착륙 중”. 2021년 2월 3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2. 머니투데이 (2019년 10월 1일). “10년간 통신장애 359시간…피해 보상은? - 머니투데이”.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3. “통신 먹통 피해보상, 소비자에 직접 신청하라는 LGU+”. 2017년 9월 21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4. “빌라서 SKT‧LGU+인터넷 속도 느리고 자주 끊기는 이유”. 2020년 4월 3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5. “꺼지지 않는 LGU+ 다단계 논란”. 2016년 4월 15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6. '장애인 부부 요금폭탄' 보도 앞과 뒤...LG유플러스 "대기업과 장애인 프레임에 악덕 대리점 낙인...소액결제가 원인". 2017년 2월 16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7. “LG유플러스, 잇단 구설수…통신업계 '악동?'. 2016년 7월 7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8. "화장실은 9분 59초까지"... 이게 고객센터의 현실”. 2014년 11월 18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9. 홍주환 (2019년 2월 15일). “[단독]대형 이동통신사 대리점의 '갑질'…″욕설 퍼붓고 고객 개인정보 침해까지″”.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10. 프라임경제. “LG유플러스 상담원 자살에 불거진 책임론…무리한 계약 지적”.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 
  11. “자살한 여고생은 '욕받이' 상담사였다”. 2017년 3월 7일. 2021년 7월 2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