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최근 편집: 2022년 12월 27일 (화) 16:44
프로그램 작동 모습

OBS (Open Broadcaster Software)인터넷 방송/스트리밍용 무료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맥OS, 우분투를 지원하며 프로그램 조작에 한국어를 포함한 41개 언어를 사용 할 수 있다.

범용성이 뛰어난 동시에 조금 불친절한 인터페이스로 익숙해질 때 까지는 약간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다. 높은 범용성 덕분에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들 사이에 CSS 설정 정보 공유, 플러그인 개발 등이 활발하다.

웹사이트

기본 사용방법

설정 -> 스트림에서 서비스를 선택하고 키를 입력하는 것으로 설정이 끝난다. 키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설정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웬만한 시스템은 기본 설정으로 무리 없이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서비스는 유튜브, 트위치, 페이스북 라이브 등이 기본으로 입력되어 있으며 아프리카는 Custom Stream Server 로 입력 후 설정을 입력하면 된다.

설정 -> 비디오에서 송출 해상도를 선택해주자. Base Resolution 은 구성 요소들이 들어갈 가상 화면의 사이즈이다. Output Resolution 은 실제로 송출할 화면의 사이즈이다. 인터넷 속도에 문제가 없는 한 두 해상도 다 같은 크기로 설정하고, 컴퓨터 성능에 따라서 1920x1080 의 고해상도 또는 1280x720 의 저해상도로 설정하는 것이 무난하다.

스트리밍 말고 화면 녹화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화면 구성 요소

기본 설정은 화면 구성 요소가 완전한 백지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하나씩 다 추가해준 후 레이아웃을 짜야 한다. Source 란에 오른쪽 클릭을 눌러서 Add 클릭 후 하나씩 구성 요소 추가가 가능하다. 구성 요소를 추가하면 상단 미리보기 란에서 각 요소들을 마우스로 끌어서 재배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Source 창에서 추가된 구성요소를 드래그해서 올리거나 내리면 포토샵의 레이어처럼 어느 요소가 더 위에 오는지를 결정 할 수 있다.

  • 모니터 화면은 Display Capture 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Window Capture 로 특정 프로그램만 나오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게임을 스트리밍 할 때 컴퓨터 성능이 약간 모자라는 경우, 게임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 한 뒤 Game Capture 모드로 잡으면 더 낫다. (Game Capture 와 Window Capture 의 차이점은 Game 이 그래픽 카드 가속을 지원한다는 것에 있다. 예를 들어 기본으로 그래픽 카드 가속을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오피스 2016년 버전 이후 버전의 경우 Game Capture 로만 보인다.)
  • 웹캠은 Video Capture 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채팅 화면 등은 보통 Browser Capture 를 사용한다. 투명 효과 등을 주고 싶으면 트위치 채팅은 https://www.twitch.tv/%%채널명%%/chat?popout=true 를 브라우저 캡쳐로 넣은 후 CSS 옵션 란에 이 CSS 설정을 붙여넣으면 된다. (출처) 유튜브 채팅은 https://www.youtube.com/live_chat?v=아이디&is_popout=1 를 브라우저 캡쳐로 넣은 후 CSS 옵션 란에 이 페이지에서 입맛에 맞게 설정을 바꾸거나 아니면 기본 설정으로 페이지 맨 밑에 있는 CSS를 붙여넣으면 된다.
  • Image, Text 로 사진이나 글을 써서 표시하는게 가능하다.

Scene 창에 추가한 구성요소는 몇가지 편집이 가능하다. 주요 편집 툴은 Transform -> Edit Transform 으로, 가장자리를 오려내고 돌리는 것이 가능하다. 그 외에 Filter 에서 Color Correction 으로 색감 수정, Scroll 로 스크롤 효과 추가 등이 가능하다.

활용 팁

마이크 노이즈 잡기: 믹서 창에서 마이크 장치 오른쪽 밑의 설정 버튼을 눌러 Filter 추가가 가능하다. Noise Gate 와 Noise Suppression 을 둘 다 기본 설정으로 추가해주자. 게이트는 어느 크기 이하의 잡음이 유지되는 상태에서는 아예 마이크의 입력을 없애버리고 (너무 높이면 자신의 목소리조차 없애버릴 때가 있다. 노래를 부를때는 끄는게 좋다), 서프레션은 말할 때 배경으로 등장하는 일정 크기의 노이즈를 잡아준다.

그린스크린 사용: 그린 스크린을 사용해서 투명 효과를 주고 싶다면 구성 요소 명단에서 웹캠에 오른쪽 클릭을 한 후 필터 중 Color Key 를 추가해주고, Similarity 와 Smoothness 를 조정해서 부드럽게 보이도록 한다. (그린스크린의 품질과 조명에 따라 조금씩 필요한 설정이 다를 것이다)

다수의 커스텀 설정 저장 (프리셋): OBS는 네 단계에 걸쳐 설정을 미리 저장해두었다가 그때 그때 바꾸는 것을 지원한다. 제일 큰 단위부터 작은 단위까지 Scene Collection, Profile, Scene, Source 순이며, 서로 상이한 설정들을 조합해 쓰는 것도 가능하다.

  • Scene Collection: Output 설정과 Advanced Audio Property 설정을 저장하는 것으로 보이나.. 2018년 3월을 기준으로 버그가 있는 모양인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 Profile: Stream 설정, Video 설정 등을 저장한다
  • Scene: Source 들의 조합과 화면 위치 등을 저장한다
  • Source: 개별 화면 구성 요소를 저장한다.

마이크와 컴퓨터 소리 따로 녹화하기

스트리밍과 동시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영상 파일을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트리밍과 함께 Start Recording 을 눌러주면 된다.

마이크와 컴퓨터 소리, 또는 악기 등 두번째 입력 단자 등의 소리를 다 따로 녹화해서 나중에 분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확히는 하나의 동영상 파일에 하나의 영상, 다중의 음원 트랙이 녹화된다. 설정->Output-> Output mode: Advanced 로 바꾸면 활성화된다. 이후 믹서 창에서 오른쪽 클릭 -> Advanced Audio 로 가서 각 입력 장치를 다른 트랙에 넣어주고, 하지만 스트리밍용 출력에서는 다 들려야 하기 때문에 스트리밍용 트랙을 하나 정해서 모든 장치가 그 트랙에는 출력이 되도록 한 후 다시 Output 에서 스트리밍용 오디오 트랙을 설정해줘야 한다. Adobe Premiere CC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는 다중 음원 트랙을 읽을 수 있다. (CC 이전 버전에서는 첫 트랙만 읽는다.

두개의 서비스 동시 송출

컴퓨터에 RMTP 재송신 전용 웹서버를 설치함으로서 여러개의 서비스에 동시 송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유튜브와 트위치). 하지만 트위치는 제휴/파트너 계약을 맺은 스트리머에게는 동시 송출을 불허하기 때문에 계약을 맺지 않은, 취미로 방송을 하는이만 이것이 가능하다. 약관을 확인하자.

수동 자막/자막 번역

스트리머가 다양한 언어층을 대상으로 방송을 하면서 번역/통역이 필요할 경우 자막을 통해 번역을 제공하고, 전용 트위치 채팅방을 만들고 포맷을 조정해 자막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자막용 트위치 계정 생성: 번역 자막용으로 트위치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야 한다. (주의: 계정명은 일반 시청자들이 알면 안된다. 계정명이 노출되면 사용자들이 채널에 들어와 장난을 치는 것이 가능하다.)

자막용 계정의 채팅 제한 풀기: 어떤 단어가 걸릴 지 모르기 때문에 자막이 필요할지 모르기 때문에 automod 규정을 최대한 모두 풀어야 한다.

NightDev KapChat 코드 생성: 채팅 내용을 다듬어주기 위해 NightDev Kapchat 를 이용한다. 설정은 fade length: 120, theme: BTTV "Black Chat" 정도로 해주면 무난하다.

OBS에 Browser Source 추가: 다음을 Browser Source 로 추가하고 크기를 Width: 500, Height: 125 로 설정한다: 높이가 125픽셀이면 한글 채팅 기준으로 4줄이 보이게 된다. (그러나 다음 단계 때문에 2줄이 줄어들어 결국 2줄이 보이게 된다)

https://www.nightdev.com/hosted/obschat/?theme=s0n0s_1080&channel=채널명&fade=30&bot_activity=false&prevent_clipping=false

채널명 가리기: 트위치 채팅 창을 처음 로딩 할 때 마다 채널명이 노출되기 때문에 꼭 Crop Top: 70 pixel 을 넣어 상단 2줄을 가려줘야 한다.

Custom CSS, Size 조절: 이제 이 구성요소의 사이즈를 좀 늘려서 자막이 잘 보이도록 조절이 가능하며, Custom CSS는 다음을 적용해 닉네임과 사용자 아이콘을 가려준다:

.moderator-1, .moderator-2, .moderator-3, .moderator-4, .nick, .colon, .premium-1, .premium-2, .premium-3, .premium-4, .premium-5 .broadcaster-1 { display:none; }

번역할 사람에게 자막용 계정에 관리자 권한 주기: 자막용 계정에서 번역가에게 관리자 권한을 주어야 빠른 채팅 시간 제한에 안 걸리고 자막 입력이 가능하다

그 외에 청각 장애인 대상으로 OBS 자체적으로 영어에 한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자동 캡션을 영상에 넣어주는 기능이 있으나, 영상에 들어갈 뿐이기 때문에 번역용으로 사용 할 수는 없다.

실시간 자동 자막

트위치용 플러그인인 Closed Captions 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맞나?) 스트리밍 프로그램에 보기 좋게 포맷 된 한국어 실시간 자막을 표시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사이트..인가?) 사용 설명

기타

  • 단축키를 지정해서 각 요소나 마이크 등을 껐다가 켜는 것 등이 가능하다. (설정 -> 단축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