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3일 발매된 지코의 솔로 앨범이자 타이틀곡의 제목. 작사·작곡 및 자켓사진 촬영도 지코 본인이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뮤비 속 여성의 수동적인 컨셉 및 폭력성에 대한 논란

다음은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본 뮤비 속 여성상에 대한 해석이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2.jpg

뮤비의 시작 장면, 남자(지코)가 숲 속으로 보이는 곳을 걸어간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3.jpg

숲을 지나 알 수 없는 공간이 나온다. 이 공간은 여성의 마음으로 볼 수 있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4.jpg

그곳의 문에 남자가 노크를 하는데,

She's a Baby 뮤비 캡쳐 5.jpg

노크소리가 그곳에서 잠자던 여자를 깨우고 그러한 여자의 모습 위로 'She's a Baby', 아기(Baby)가 그녀(She)임을 암시하는 타이틀이 올라온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6.jpg

이후 여성의 마음을 뜻하는 공간 안으로 남자가 공을 붓는다. 이때 나오는 가사 역시 '난생 처음인 걸 이만큼 쏟아부었던 적'. 이때 '공'은 '남자의 마음'인데,

She's a Baby 뮤비 캡쳐 7.jpg

여자는 가만히 있다가 공 무더기에 맞는다. 남자가 마음을 주거나 건네는 것이 아닌 일방적으로 '쏟아붓는' 것으로 묘사되는 장면이다. 이처럼 위에서 쏟아지는 공을 피할 수도 없이 여성이 일방적으로 맞는 장면은 '남자가 쏟아부은 마음'이 '강제성'임을 뜻한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8.jpg

공을 들이부은 후 남자는 위에서 여자의 마음 속 공간을 바라본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9.jpg

이후 남자는 (여자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데도) 여자의 공간으로 들어온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10.jpg

남자의 모습이 사라지고, 지코가 앉았던 자리에 여자가 앉아 있다. 이 장면에서, 여자는 성인이라기보다 몸만 커버린 어린아이처럼 보인다. 여성은 "이리저리 장난치느라 거꾸로 의자에 기댄 의자보다 작은 아이의 모습"으로 묘사되며 거기다 하의는 허벅지가 다 드러나서 성적으로 연출된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11.jpg

그런데 남자는 무언가를 부순 것인지 조립을 하는 도중인지 알 수 없는 배경 위로 서있다. 이때 가사는 '온갖 참견이 너만 지목해'. "참견(자기와 별로 관계없는 일이나 말 따위에 끼어들어 쓸데없이 아는 체하거나 이래라저래라 함)"이라는 단어는, 사랑이라기보다는 간섭 혹은 집착에 어울리는 말이다. 망치를 든 모습은 위협으로 보일 수 있는 장면이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12.jpg

여자는 책을 읽다 그러한 남자의 모습을 뒤돌아 바라본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13.jpg

바로 다음 장면, 주스가 놓인 테이블 위로 여자가 잠들어 있다. 주스를 먹고 쓰러진, 즉 '약'을 탄 음료를 마시고 쓰러진 여자처럼 보일 수 있는 장면이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14.jpg

다시 남자가 망치를 들고 서있다. 이 장면에서 가사는 "하루 종일 돌봐줄게".

She's a Baby 뮤비 캡쳐 15.jpg

She's a Baby 뮤비 캡쳐 16.jpg

이후 여자가 (지나치게) 큰 털실에 휩싸여 있는 장면이 나온다. 바늘과 털실에 칭칭 감겨도 멍한 표정으로 서있는 수동적인 모습.

She's a Baby 뮤비 캡쳐 17.jpg

여자가 잠자는 장면, 그리고 그 침대 '아래'에

She's a Baby 뮤비 캡쳐 18.jpg

남자가 누워 있다. 단지 남자와 여자가 나란히 누워있는 연출을 보여주려 했다면 카메라 구도를 위에서 잡고 나란히 보이도록 혹은 남자 쪽 구도에서 여자가 누워 있는 모습을 바라보도록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선택지를 놔두고 굳이 영상에서 위-아래의 구도가 보이도록 연출했다는 것은, 남자가 여자의 침대 밑에 '숨어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때 노래의 분위기와 뮤직비디오 전체적인 느낌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이러한 상황을 '로맨틱'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은 매우 위험한 문제이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19.jpg

여전히 수동적으로, 위에서 떨어지는 공 (마음) 에 '일방적으로 맞고 있는 여자'.

She's a Baby 뮤비 캡쳐 20.jpg

후반부로 오면서는 여자가 먼저, 남자가 노크하기 전부터 집앞에서 기다리는 듯한 장면이 나온다. 이때 여자의 표정은 아주 수동적이고, 힘없는 어린 아이 같으며, 생기가 없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21.jpg

그리고 "이제 여자도 원한다"는 스토리로 진행된다.

She's a Baby 뮤비 캡쳐 22.jpg

여성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가사와 더불어, 지코의 당당해 보이는 표정과 대조되는 여자의 '불쌍하'고 '수동적'인 표정. 이러한 내용을 '달달함'으로 포장하는 것은 여성에게 자연스럽게 수동적이고 연약한 여성상을 덧씌우는 것이다.

이런 장면에서, 귀에 들리는 '사랑' 노래는 이 장면을 설레는 상황으로 착각하도록 만든다. 여자를 매우 수동적, 유아적, 그리고 피해자의 모습으로 그렸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