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of Feminist Architects(이하 SOFA)는 한국에 기반을 두고 활동하는 여성 건축인들의 모임이다.
설립 취지
SOFA는 건축계의 다양한 여성들이 서로 연결되고 연대하는 장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함. 고립되지 않고 함께할 때 새로이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믿음 하에, 여성 건축인으로서 느끼는 막연한 불안감의 이유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나가고자 하는 모임이다.
활동 역사
2020년
- 7월 0기 베타모집을 시작으로, 8월 1기 회원을 모집
- 독서모임, 답사, 글쓰기 모임, 디테일 스터디 등 회원들의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활동을 조직
잡지
SOFA는 건축계의 여성 서사를 찾고 말하고 씁니다. 이전에 씌어졌던 역사와 담론들을 다시금 우리의 시각으로 해석하며, 현재진행형으로 지속되고 있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놓치지 않고 기록합니다. 여성들이 체험하는 건축 그리고 건축계에 대한 기록은 아직 쓰이지 않은 앞으로의 이야기들로 이어질 것입니다.
SOFA의 정기 활동이 마무리되는 6개월마다 잡지를 발행하며, 각 잡지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필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습니다. 모든 변화의 시작은 좋은 질문을 필요로 합니다. SOFA가 만드는 기록이 지금 이곳에 필요한 질문이 될 수 있기를, 나아가 새로운 답을 찾고자 하는 미래의 여성 건축인들에게 하나의 이정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창간호
창간호 주제: 건축학교
첫 호의 주제는 우리가 건축을 처음 만나고 배운 곳, 건축 학교입니다.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부터 졸전을 막 끝낸 사회초년생, 경력을 쌓고 있는 실무자까지 다양한 시각에서 건축교육과 학교라는 공간을 바라봅니다.
목차
0. 들어가는 글
1. 기획기사 '건축학교'
우리가 건축을 시작한 곳인 ‘건축학교’의 면면을 살펴봅니다. 교육 제도 전반과 커리큘럼부터, 건축학과의 특수한 문화와 그에 따른 학교 내 공간의 특성, 졸업 후 실무와의 관계까지 익숙하게 지나쳤던 부분을 되짚고 우리에게 필요한 학교는 무엇인지 탐구합니다.
2. 여성 건축인 인터뷰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여성 건축인의 이야기를 들어 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11월 내 인터뷰 진행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3. 여성 건축인 에세이
건축을 ‘시작’했던 경험을 주제로 한 SOFA 회원들의 자유로운 기고글로, 다양한 여성건축인의 목소리를 담고자 합니다.
4. SOFA 0기, 1기 모임 소개
SOFA에서 진행했던 정기모임을 기록한 글입니다. 답사모임에서는 각 답사지를 다녀온 회원들의 솔직한 후기와 감상을, 독서모임에서는 책을 읽고 함께 공유했던 의견을 정리해 담았습니다.
5. 나가는 글
소통 창구
- 인스타그램(@sofa.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