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F(티이알에프)는 Trans-Exclusionary Radical Feminism(혹은 Feminist)의 약어이다.

급진적 페미니즘 중 하나인 TERF 는 FTM, MTF, 젠더퀴어를 배제한다. TERF는 FTM, MTF, 젠더퀴어가 여성성, 남성성에 의거해 무수히 젠더를 나누고 있다고 본다. [1] 여성성·남성성의 해체를 주장하며 강제 이성애를 비판하고 레즈비언의 권리를 요구하는 반면 [주 1], 트랜스젠더를 혐오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1 '여성'의 정의

여기서 여성이란 '생물학적 여성 성별(sex)으로 태어난 자'를 의미하며 이 말은 염색체 XX 라면 다음에 해당해도 여성이라는 의미이다.

  • 에스트로겐보다 테스토스테론이 많은 체질이어도
  • 가슴이 작거나 아예 없어도
  • 포궁이나 성기를 들어냈어도
  • 머리가 짧고 넉넉한 티를 입어도
  • 운동이나 전투게임, 레고 등을 좋아해도
  • 자신이 여성으로 인식되는 것을 싫어해도(이는 여성을 사회적인 여성성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에 생겨나는 문제다.) ->젠더퀴어에 대한 혐오라 비판받을만한 지점이다.

이는 사회의 여성성·남성성이 허구이며, 그에 따른 여성·남성 구분은 불가능하다는 데 따른 것이다.

SEX의 정의는 염색체뿐만이 아니며 모든 여성이 XX를 가지는 것이 아니란 점에서 XX=여성이란 "주장"은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2 한국의 TERF

한국에서는 워마드 사이트와 페이스북·트위터등 SNS 상에서 급진적 페미니스트들이 이러한 노선을 취하고 있다. 이들은 게이의 여성혐오[2]에 대해 게이혐오[3]로 대응하며, 심리적인 젠더 구분은 허구라고 보고 트랜스젠더젠신병자, 젠더퀴어를 젠더 이분법을 오히려 형성한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간성를 끌어들이는 것은 유전적 결함을 기본 유전자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말한다.[4]

페미니즘에서의 상호교차성이란 블랙 페미니즘과 같이, 여성 자체로도 약자의 위치인데 성소수자, 장애인, 노동계급 등 약자의 위치를 추가로 가져, 이중으로 차별받고 있는 여성들을 위하는 것을 말하지, 남성XY 약자/소수자를 포함하자는 의미가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헤테로 주류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성소수자 여성, 장애인 여성, 저소득층 여성, 성매매 여성[5] 등 다양한 계층의 여성을 함께 위한다고 말하며, FTM의 배척은 흉자배척과 같은 맥락이라고 말한다.

트랜스젠더젠더퀴어에 대하여, 그들은 이분법을 타파하자며 젠더를 무한히 나누고 있으며 이는 젠더를 교란시키는 것이고, 진정으로 여성성·남성성의 해체를 원한다면 사회적·심리적으로 젠더를 구분짓지 말고 어떠한 모습이라도 여성·남성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 말한다. 트랜스젠더와 젠더퀴어도 여성·남성의 구분에 의해 차별받고 있으며, 차별의 근원인 여성혐오는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6]

이에 대해 지나친 분리주의로 가고 있다고 비판하는 페미니스트들이 있는데, 그에 대해 "페미니즘은 남성권력에서 여성을 해방하는 것이지 남성 약자/소수자까지 챙기자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고 말하지만 이 부분은 미국의 레디컬에게 물어봐도 반박당할 내용이다.

3 외국의 TERF

1990년대 미국에서는 동성애 중심적 사고방식으로 트랜스젠더를 배제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2007년 차별금지법 제정에서도 TERF들은 성별 정체성을 제외한 성적 지향성만 넣기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 탓에 미국의 일부 트랜스젠더들은 페미니스트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다.

4 같이 보기

5 부연 설명

  1. 사실 이건 TERF만의 주장은 아니다. 왜냐하면 래디컬 페미니즘 자체가 강제 이성애(교정강간 등) 비판, 레즈비언의 권리를 요구하기 떄문이다.

6 각주

  1. 위키백과 "여성주의와 성전환"
  2. 게이가 여성에 대해 '뽈록이' 등 혐오적 표현을 썼으며 '년', '보갈(갈보의 변형)' 등 여성을 의미·비하하는 단어로 여혐을 자행한다고 보았다.
  3. 헤테로 남성들의 게이비하표현인 '똥꼬충' 표현을 그대로 차용. 여성혐오의 대응으로 게이혐오를 하는 데서 순수 게이혐오와는 다른 점이 있지만, 순수 게이혐오 표현을 그대로 차용했다는 비난이 있다.
  4. 손가락 비유- 5개의 손가락을 가지지 못한 사람은 장애를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5. 이것이 성매매 행위를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성매매가 없어져야 한다고 본다. 성매매 여성을 포함하는 것은 그들이 여성이고 최약자라는 관점에서 나오는 것이다. -창녀 성녀 이분법 참고
  6. FTM는 여성으로서 차별받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 FTM이 사회적으로 주목 받지 못하고, MTF가 트랜스젠더의 기본인 것처럼 여겨지며, MTF 관점에서 여성의 구분에 반대하며 여성의 특징(보지, 자궁, 생리 등)이 여성의 것이 아니라고 말해지는 반면에 FTM는 남성구분에 반대하지 못하는 사회적 흐름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