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오디오 설정

최근 편집: 2023년 1월 6일 (금) 19:06
(VoiceMeeter에서 넘어옴)

컴퓨터의 오디오는 볼륨을 올리고 내리는 것 부터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고급 기능까지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고급 기능은 주로 인터넷 방송시, 또는 디지털 악기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듣거나 녹음 할 때 사용하게 된다.

기본 기능

윈도우 7부터는 볼륨 설정 기능으로 각 프로그램마다 볼륨을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 상태표시창의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윈도우 10의 입력 장비 지정 화면

출력 장비(외부 스피커, 모니터 스피커, 헤드셋)나 입력 장비(마이크, 스테레오 믹스 등)를 여러가지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그럴 경우 기본 출력/입력 장비를 설정하면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는 기본 장비만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오디오 특화 프로그램에서는 장비를 지정해서 사용 할 수 있다.

스테레오 믹스(Stereo Mix)

스테레오 믹스는 일부 컴퓨터 마더보드에 내장된 기능으로, 원래는 컴퓨터의 오디오 출력이어야 할 소리를 입력으로 넣을 수 있도록 한다. 줄여서 "스믹"이라고도 부른다.

스트리머 고블린의 스테레오 믹스 설정 소개 영상

보이스미터(VoiceMeeter)

보이스미터는 컴퓨터 오디오 입출력에 더 세밀한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로, 컴퓨터의 오디오 출력을 마이크 입력 신호로 전환하기 위해 쓸 수 있다.

유튜버 초치의 보이스미터 사용 설명 영상

스테레오 믹스와 달리 각 마이크 별로 어디로 나갈 것인지 등을 지정 할 수 있다.

기본 조작 방법

Hardware Input 이 세개 있어, 최대 세개까지의 마이크/입력 장치를 따로 설정 할 수 있다. 설정하고자 하면 Hardware Input 부분을 클릭한 후 장치를 선택한다. 같은 장비라도 여러번 이름이 나오는데, 그 차이는 다음과 같다:

  • KS:
  • WDM, MME: 일반적인

초기 설정

설치 후 먼저 Virtual Inputs/Voicemeeter Vaio 와 Virtual Inputs/Voicemeeter AUX에서 각각 B1 을 꺼야 한다.

Hardware Input 1 에 자신의 마이크를 배정해준다.

일반적 설정

일반적으로 보이스미터에서 활용하게 되는 조합은 아래와 같다:

헤드폰 착용 후 마이크 입력을 입력과 동시에 출력으로 내보내기. 예를 들어 노래를 부를 때,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외부 스피커가 있을 때, 스피커를 켠 상태에서 하면 스피커 내용이 다시 마이크로 들어가 순식간에 증폭되는 오디오 루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헤드폰으로만 해야 한다. 설정을 위해서는 Hardware Input 1 입력 부분에서 A1을 켜주면 된다.

컴퓨터 출력을 입력으로 넣어주기: 내가 컴퓨터로 듣는 내용을 인터넷 통화로 연결한 상대방에게 들려줄 수 있다. 같이 뭔가를 듣거나 노래를 부를 때 배경음을 같이 내보내는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다. 설정을 위해서는 Virtual Input Voicemeeter Aux 에서 B1 을 켜주면 된다.

에코 넣기: Hardware Input 밑에 있는 Intellipan 에 있는 네모를 통해 에코 효과, 음정, 이퀄라이저 설정을 할 수 있다.

노이즈 제거: 보이스미터 필터를 통해 노이즈 제거가 가능하다. 다만 영구적인 효과가 아니며 제거 할 때 마다 프로그램을 열고 설정을 다시 해 줘야 한다.[1]

마이크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Interface)

오늘날의 컴퓨터는 마더보드에 사운드 카드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더 고성능의 사운드 카드는 예전처럼 PCI 카드보다는 외장기기로 만들어 컴퓨터에 USB로 연결하는 것이 요즘 추세이고, 이 장비를 오디오 인터페이스라 부른다. 줄여서 오인페라고도 부른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