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en on Web

This page was last edited on 13 November 2020, at 14:46.
법적 고지 (약사법) 이 문서에는 낙태(임신중절) 또는 낙태와 관련된 약물에 관한 직간접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낙태는 형법상 범죄로 규정되어 있으며, 낙태와 관련된 약물의 판매, 유통, 알선, 광고 등의 행위 또한 약사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페미위키는 이러한 행위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Women on Web(WoW, 우먼온웹, 위민온웹)은 2005년 발족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소재의 단체로서, 성과재생산건강 관련 정보 제공 및 임신중절을 돕는 단체이다.

Women on Web은 사람들이 안전한 임신 중단 방법에 접근하도록 지원하고 여성들의 건강 증진에 힘쓰며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전한 임신중절이 불가능한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경구피임약, 응급피임약, 의약품 임신중절(임신중절약 (낙태약이라고도 불리움))을 우편으로 제공 한편, 웹사이트와 이메일을 통해 피임, 응급 피임 및 의약품 임신중단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본 단체는 기부금을 후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Women on Waves의 산하단체이다.

2019년 3월 경 시작된 접속 불가 사태 관련한 대응법은 아래에 기술하였다.

1 접속 불가 사태

홈페이지 - Women on Web (2019년 2월 11일부터 21일까지 HTTPS 통신 검열로 KT 통신망에서는 사이트 접근이 불가능했다. 2019년 3월 15일 경부터 다시 접속이 막혔다.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Women on Waves에서 설명하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볼 수 있다.

2020년 3월 13일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한국 대상 서비스를 재개한다고 밝혔다.[1]

  1. 이메일(info@womenonweb.org)을 통한 접수
  2. 우회 접속 주소인 abortionpill.kr 을 통해 접속[2]
  3. Tor 브라우저 또는 구글 크롬의 확장기능인 데이터 세이버를 활용해 우회 접속
  4. 유사한 단체인 Women Help Women을 통해 영문으로 접수하는 방법

2 단체의 목적

Women on Web은 사람들이 안전한 임신 중단 방법에 접근하도록 지원하고 여성들의 건강 증진에 힘쓰며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전한 임신중절이 불가능한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경구피임약, 응급피임약, 의약품 임신중절(임신중절약 (낙태약이라고도 불리움))을 우편으로 제공 한편, 웹사이트와 이메일을 통해 피임, 응급 피임 및 의약품 임신중단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3 대표

산부인과 의사인 레베카 곰퍼츠가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3]

4 임신중절약 지원 활동

Women on Web은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상담으로 한국 기준 90유로의 기부금[주 1]으로 임신중절이 불법인 국가에 의약품 임신 중절 (임신중절약/낙태약이라고도 불린다)을 배송해 주고 있다. 기부금을 감당할 형편이 되지 않는다면 기관 직원과의 기부금 인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약은 배송 시작 날짜부터 평균 10-14일, 늦으면 3주 내에 도착한다.

Women on Web은 하루에도 수천 통의 도움 요청 이메일에 다양한 언어로 답신을 보내고 있다.[4] 다양한 언어의 상담 창구는 의사들이 감독하고 있다.[4] 여러 국가에 살고 있는 여성을 돕고 있으며, 전화 상담은 불가능하지만 모든 이메일에 24시간내로 회신을 하고 있다.[4]참고로 한국인 상담사가 존재하므로, 메일을 보낼 때 영어로 보낼 필요없이 한국어를 사용하면 된다.

4.1 배송되는 약

배송되는 임신중절약의 제조사는 밝혀진 적이 없고 단지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DKT International의 인도 지부인 DKT India에서 유통하는 A-Kare 브랜드이다.

미프진이나 미페프렉스와 동일한 용량인 미페프리스톤 200mg 1정과, 미소프로스톨 200µg 8정의 제네릭 약품이 배송된다. FDA 승인 용법보다 미소프로스톨이 4정 더 많으며 더 확실한 배출을 위함으로 추정된다.[주 2]

4.2 주의사항

  • 임신중절약 자체에 대한 주의사항이 많이 있다.
  • 의약품을 통해 임신을 중단하는 의약품 임신 중단 (임신중절약, 낙태약이라고도 불리움) 은 임신 12주까지 사용 가능하나 Women on Web에서는 10주 미만의 임신에 대해서만 도움을 주고 있음으로, 원하지 않는 임신이 확정되었을 경우 가능한 빠른 시일내로 상담을 요청한다.
  • 통관이 안 되는 경우는 드문 것 같다.

5 기타

  • 한국에서도 약 2500명의 여성이 Women on Web을 통해 임신중지 약물을 받았다고 한다.[3]
  • 임신중절약의 온라인 판매처들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Women on Web은 인도산 낙태약을 보내준다"고 하나 이는 약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되지 못하고, "미페프리스톤 200mg을 한번에 복용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미국 미프진에 비해 부작용이 많다"는 등 잘못된 주장으로 호도하는 경우도 많으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다음을 참고할 것 임신중절약
  • 웹사이트에서 많은 여성들의 임신 중절 경험담을 볼 수도 있다.
  • Women on Web은 다양한 지원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6 같이 보기

7 기타

8 부연 설명

  1. 개발도상국의 경우 좀 더 저렴.
  2. 2정 추가 복용이 더 효과적이라는 근거는 없다.

9 출처

  1. “Women on Web은 한국 대상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Women on Web 페이스북 페이지》. 2020년 3월 13일. 2020년 3월 14일에 확인함. 
  2. "한국에서의 Women on Web 웹사이트 차단”. 《Women on Waves》. 2019년 9월 29일에 확인함. 
  3. 3.0 3.1 박정훈 기자 (2018년 7월 5일). “한국 온 '낙태 선박' 의사 "누구나 임신중지 가능해야". 《오마이뉴스》. 2019년 3월 13일에 확인함. 
  4. 4.0 4.1 4.2 “About Women on Web”. 《Women on Web》. 2017년 12월 4일에 확인함. 
  5. 정용인 기자 (2019년 3월 16일). “[단독]‘41초’ 걸린 위민온웹 차단 결정”. 《경향신문》. 
Retrieved from "https://femiwiki.com/index.php?title=Women_on_Web&oldid=171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