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최근 편집: 2024년 1월 18일 (목) 11:14

https://namu.wiki/

나무위키2015년 4월 리그베다 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불법으로 포크하여 만들어진 한국어 위키 커뮤니티로 Umanle S.R.L.이 운영한다.

2015년 4월 10일에 namu의 소유로 추정되는 사이트가 다량 설립되었으며, 나무위키는 그 다음날에 설립하였고, 17일에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리그베다 위키를 불법으로 포크했기 때문에 청동을 공포와 증오의 대상으로 여긴다.

리그베다 위키 모든 문서를 포크하여 시작한 후 문서 수가 급속히 늘어 약 40만개(일반 문서 기준)에 이른다. 문서 수 기준 현재 한국어 위키 중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권을 놓고 리그베다 위키와 저작권 분쟁이 벌어질 소지가 있으나 나무위키가 한국 외 법인(우만레)의 소유인 점 등의 문제로 인해 가능성이 높지 않다. 결국 나무위키는 마치 스티브 유가 미국 국적을 취득한 것과 같이 청동의 소송을 회피하기 위해 해외에 서버를 둔 것이다.

소유 및 운영

설립 멤버는 namu, PPPP, kasio이며 각각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렌더러 개발자였다. 이후 ztirf, syndrome이 초창기 운영진이 되어 각각 위기 관리 및 게시판 관리, 이슈 트래커 및 기타 이슈 관리를 맡았다. 개설자들은 리그베다 위키의 소유주인 청동과의 법적 분쟁을 피하기 위해 신원을 밝히지 않았다. 나무위키의 소유자는 namu였지만 2016년 5월 8일에 umanle S.R.L이라는 페이퍼 컴퍼니에 인수된다.

인터넷 민주주의적 사이트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Umanle S.R.L.이 인수한 현재 나무위키는 명목상의 인터넷 민주주의도 버려 민선 운영진을 폐지하고 관선으로만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토론 논쟁 시에 사측 강제결론까지 가게 될 경우 거의 항상 한쪽 편에만 유리한 결론을 내는 것으로도 악명이 높다.

사건사고

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

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은 일군의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비난하기 위한 의도로 나무위키의 여러 특성을 활용하여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가상의 사회 운동 내지 철학 사조를 꾸며내고 허위 정보를 만들어낸 사건으로, 이에 대한 적지 않은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정정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다음을 참고할 것 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

2015 나무위키 리뷰왕 김리뷰 임시조치 사건

다른 문서로 이동 이 내용은 2015 나무위키 리뷰왕 김리뷰 임시조치 사건 문서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5 리그베다 위키 테러 사건

다른 문서로 이동 이 내용은 2015 리그베다 위키 테러 사건 문서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 나무위키 유튜버 JM 임시조치 사건

다른 문서로 이동 이 내용은 2019 나무위키 유튜버 JM 임시조치 사건 문서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 나무위키 텔레그램 유출 사건

다른 문서로 이동 이 내용은 2019 나무위키 텔레그램 유출 사건 문서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 3차 가해 사건

신사와 아가씨가정폭력을 사랑으로 미화해서 논란이 되었고, 이를 지적하는 서술이 올라왔다. 그러자 vitamin003이 작중 단단을 구해준 달래의 행동을 "실수"로 규정하며 2차 가해를 했고, 이를 지적하는 사용자들을 악랄하게 매도해 모두 차단당하게 만들었다. 나무위키 관리자들은 3차 가해를 한 꼴.

가정폭력 피해자의 80%가 여성이라, 신사와 아가씨, vitamin003, 나무위키 관리자 모두 가정폭력 피해자들뿐만 아니라 여성 자체를 모독한, 최악의 여성혐오 사건이다.

2021년 나무위키 에펨코리아 무단 박제 사건

2021년 나무위키 에펨코리아 무단 박제 사건

문제점

나무위키에는 한국 인터넷의 거의 모든 문제점들이 집대성 된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다.

남성우월주의

전반적으로 남성우월주의적인 시각으로 서술된 문서가 많다. [주 1] 주제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나무위키 이용자들은 일부라고 하지만 이는 관련 문제에 대한 둔감성을 드러내는 주장일 뿐이다. 또한 '김치녀'로 대표되는 여성혐오 단어들이 공중파 티비에도 나오며 흔하게 쓰일 정도 였고, 대표적인 여성혐오 페이스북 페이지인 '김치녀 페이지'의 팔로워가 10만에 육박할 정도로 메갈리아 등장 이전부터 온라인상 여성혐오가 심각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메갈리아가 젠더 갈등을 일으킨 원인인것처럼 여성혐오와 남성혐오 관련 문서들이 전체적으로 왜곡되어 있다. 다음을 참고할 것 나무위키의 여성혐오

문법 문제

엔젤하이로 위키로부터 물려받은 특징적 서술법이 나무위키의 위키 문화 및 다양한 유저층과 만나 나타나는 나무위키만의 문체와 서술 방식에 가독성 등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다. 다음을 참고할 것 나무위키체

저작권 문제

법률 위반과 저작권에 대한 광범위하며 체계적인 침해도 심각하다. 다음을 참고할 것 나무위키의 문제점

불법 사이트 관련 문제

대한민국에서 위법으로 취급하는 성인 웹사이트와 성인물, 불법 공유에 대한 정보가 매우 자세하게 나와 있다.

안티페미니즘

반페미니즘 성향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검열하고 재단하는 부분에 있어서 조치를 가하지 않고 있다. 추측성으로 증거 없는 페미니즘 성향을 검증하려고 그러고, 페미니즘을 혐오하는 성향이 있다. 페미니즘을 혐오스럽다고 재단하고 표현하고 있어서, 여성 인물 정보에 심한 훼손이 있는 경우도 있다.

반페미니즘 남자중심 성향으로, 검증되지 않은 여성들에게 페미니즘 성향을 재단하여 문서를 실추시키는 경우도 있다. 비판에 있어서 가끔 출처가 없는 주관적인 의견이 있는 문서가 너무 많아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는 상황이다. 반페미니즘이라는 이유로 여성혐오를 비판하거나, 사회적인 의견에 목소리를 내면 논란 이라고 재단하며 문서를 훼손하는 경우도 있다.

별명

  • 좆무위키 - 가장 많이 알려진 별명.
  • 돚거위키 - 리그베다 위키에 테러 사건이 일어난 것을 틈타 namu가 리그베다 위키 문서 전부를 도둑질(돚거질)했기 때문이다.
  • 꺼라위키 - "나무위키 꺼라"라는 인터넷 밈에서 유래되었다.
  • 남간위키
  • 꺼무위키
  • 담무위키 - 담원 KIA의 팬이 T1의 주장인 페이커에 대해 '인터뷰 논란'을 무리하게 등재했으며, 거기서 그치지 않고 나무위키의 관리자가 담원 KIA 팬들을 편들며 T1 팬들을 영구 차단했기 때문이다.
  • 좌무위키 - 주로 보수진영에서 나무위키의 서술 방식이 좌편향이라고 까는 유명한 멸칭이지만, 위에 '교묘한 우편향' 항목에서도 나와 있듯 말도 안되는 주장이다.
  • 장작위키
  • 센무위키
  • 한남위키
  • 미국위키 - 이대마와 관련된 문서들을 관리자가 말소시킨 사건으로 인해 분노한 이대마의 지지자들이 이대마가 정치적으로 싫어하는 미국에 빗대어 지은 별명이다.
  • 멸빈위키 - 불교연합당의 이대마 장주스님이 즐겨듣는 찬가를 작성하였으나, 관리자가 나서서 장주찬가를 검열하고 승병들을 멸빈시켰다. 이대마 후보가 마치 죽은 것 처럼 "아무 일도 안 한다"라며 구설수를 늘어놓았는데, 이대마는 최근에 요양원에서 잘 지내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어 또다시 멸빈의 행보를 보였다.

이렇게 좋지 않은 별명이 많은 이유는 나무위키가 '중립 및 보편'을 자칭하면서 정작 실질적으로는 위키백과와 같은 NPOV적 시각이 아닌 비학술적인 양비론을 피거나 교묘하게 특정 세력을 편들며 반대편을 악마화하는 서술을 함으로써 적을 많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괜찮은 문서

나무위키 문서 상당수는 남초의 영향을 받고 있고 그로 인해 소수자 혐오적 서술이 적지 않지만 드물게 간혹 볼 만한 문서들도 있다.

해당 문서들은 나무위키가 나무위키 하지 않은, 읽을 만한 몇 안되는 문서들이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과 관련된 문서들은 의외로 다른 위키들과 비교했을 때 차별혐오적 서술이 비교적 적게 나타나며 당사자 중심적인 견해가 상당히 반영되어 있다.

언론 보도

나무위키와 페미위키

나무위키의 페미위키 문서는 총체적으로 내로남불이다. 나무위키의 문서가 주로 여성혐오적이라는 페미위키 측의 나무위키 비판을 각 문서는 각기 다른 사람이 작성하므로 집단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며 비판을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나무위키는 리그베다 위키가 영리화되었다는 논란으로 리그베다 위키 문서 전부를 도둑질하여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그러나 페미위키는 나무위키와 달리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하였다. 더욱이 나무위키 유저들이 페미위키의 이 문서를 편집하며 프로파간다를 펼치거나 문서를 본인들의 입맛에 맞게 수정하기도 한다.

같이 보기

  • 2015 리그베다 위키 테러 사건: 리그베다 위키의 게시판에 사채꾼이 이른바 "속살 글"을 올리자, 청동이 거기에 대해 해명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으로, 리그베다 위키에 테러가 일어나자, namu가 4월 11일의 리그베다 위키 데이터베이스를 불법 포크하여 나무위키를 설립하였다.
  • 나무위키의 문제점: 나무위키는 엔하 파생 위키라는 시작부터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 중 여성 혐오, 호남 차별, 법률 위반, 저작권 문제, 토론문화, 기여 문화, 재정 투명성 등의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2015 나무위키 리뷰왕 김리뷰 임시조치 사건, 2019 나무위키 유튜버 JM 임시조치 사건 같은 개인정보 게재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 나무위키체: 엔하 파생 위키들이 엔하위키로부터 물려받은 특징적 서술법이, 나무위키의 위키 문화 및 다양한 유저층과 만나 나타나는 나무위키만의 문체와 서술 방식을 말한다. 보통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 않고 나무위키 서술의 문제적 특징을 가리킨다.
  • 여성혐오 사이트 목록
  • 나무위키의 여성혐오: 나무위키에는 전반적으로 여성혐오적 혹은 남성 편향적인 시각으로 서술된 문서가 많다. 주제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페미니즘에 대한 나무위키 편집자들의 태도는 여성혐오, 가부장적 체제 고수, 그리고 일부를 지지하는 태도 ("여성 차별은 극복해야 하지만 페미니즘은 보기 싫다" 류)를 오간다.
    • 젠더 이퀄리즘 날조 사건: 일군의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비판하기 위한 의도로 나무위키의 여러 특성을 활용하여 젠더 이퀄리즘이라는 가상의 사회 운동 내지 철학 사조를 꾸며내고 허위 정보를 만들어낸 사건으로, 이에 대한 적지 않은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정정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 나무위키 페미니즘 프로젝트: 나무위키 페미니즘 프로젝트는 나무위키에서 진행하고 있는 페미니즘 관련 프로젝트이다. 2018년 2월 기준 많은 문서가 생성되고 수정되었으나 여전히 나무위키에는 여혐이 가득하다.
    • 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 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는 나무위키에서 2016년 9월에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2017년 2월 현재 중단되었다. 프로젝트 발의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이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진 몇몇 문서들은 기계적 중립을 가장한 편향, 페미니즘에 대한 조롱, 이러한 편향과 조롱을 합리화하기 위한 왜곡들로 가득하다. 나무위키를 비롯하여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의 여성혐오 정서가 집대성된 단면이다.
  • 더시드위키: 나무위키 개발자들이 문법을 모니위키와 호환되도록 새로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클로즈 소스 위키 엔진이다.
  • Umanle S.R.L.: 2016년 5월에 파라과이 아순시온 Gral Máximo Santos 가(街) 서쪽 Mayor Alberto Gardel 거리의 남동쪽 끝에 있는 블록의 중간 부분(서경 57°37'18.4" 남위 25°18'58.6")에 위치하고 있는 IT 회사로, 2016년 5월에 namu가 리그베다 위키 측의 청동의 소송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무위키를 umanle S.R.L.에 넘겼다. 이로 인해 나무위키가 대한민국에서의 불법 행위들을 저지를 수 있게 되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