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포크 프로젝트/리브레 위키/굴림

최근 편집: 2021년 11월 14일 (일) 13:45


파일:Gulim sample text.png

위키백과 'ugha'팬그램 문서에 기여한 문장을 활용하여 만든 샘플, 위는 그냥 굴림 아래가 굴림체 그림판으로 대충 만든거라 하얀배경이 남아 있다

굴림윈도우 3.1에서 처음 탑재된, 윈도우 95부터 윈도우 XP까지의 기본 한글 글꼴이다. 오랜 기간동안 윈도우 기본 한글 글꼴이었던 만큼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익숙하지만, 또 아무렇게나 사용되는 만큼 널리 까인다.

"굴림체"라는 글꼴도 있는데, 이는 굴림에서 1바이트 문자가 일정한 폭으로 표현되도록 고친 고정폭 글꼴이다.

굴림이 아무렇게 쓰이면서 욕을 먹기는 하지만, 막상 디지털 폰트화되지 않았을 당시에는 최정호가 활자 원도를 그렸다.[1]

역사

굴림은 1960년대 일본의 디자이너 나카무라 유키히로가 개발한 나루체를 기반으로 1994년 한양정보통신이 개발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 공급한 것이 시초이다.

이후 윈도우 비스타에서 클리어타입 도입과 함께 기본 한글 폰트가 맑은 고딕으로 교체되었다.

바깥 고리

  • 굴림계획 : 세상 모든 글꼴을 '굴림'으로 바꾼 합성 이미지 또는 진짜 그렇게 만들어진 사진만 올라오는 블로그. Comic Sans Project를 패러디한 블로그다. 무턱대고 굴림을 쓰면 얼마나 끔찍하고 무시무시한지 보여주는 곳으로 들어가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하자.
  • Gulimize : 웹브라우저 크롬 확장기능. 모든 글꼴을 굴림으로 바꿔버리는 끔찍하고 무시무시한 확장기능이다. 그런데 일부 문자가 깨지는 부작용이 있다.
  1. 최정호 이후로 사실상 현대 한글 폰트의 구조가 정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