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위키토론:분류 지침

이 게시물에 대한 정보

편집 불가능

낙엽1124 (토론기여)

안녕하세요, 괜히 분류에 종류랑 성격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도입하여 여러분과 스스로를 헷갈리게 만들고 있는 장본인입니다.

몇 가지 제가 여태 써왔던 기준을 적어봅니다.

  1. 어떤 대상 a와 범주 A가 있을 때, "a는 A의 한 종류다"라는 문장이 그럴 듯 하면 종류/A로 분류하고 그렇지 않으면 성격/A로 한다. 예를 들어 "포청천은 인물의 한 종류다"라는 말은 너무 이상하므로 포청천은 성격/인물로 분류한다.
  2. 어떤 범주 A가 a, b, c로 나눠질 때 각 a, b, c는 종류/A로 분류하고 이에 해당하지 않은 경우는 성격/A로 한다. 예를 들어 단어는 명사, 동사, 형용사, … 식으로 나눌 수 있으므로 '명사', '동사', '형용사'는 종류/단어로 분류하고, '바나나', '달리기', '예쁘다'와 같은 단어는 저 중에 없었으므로 성격/단어로 분류한다. 단어를 꼭 명사, 동사, 형용사로 나누지 않고 합성어, 파생어, … 식으로 나눌 수도 있는데, 이를 미처 생각하지 못 하였다면 실수로 합성어를 성격/단어로 분류할 가능성이 있다.
  3. 어떤 대상 a가 이 세상에 딱 하나만 존재한다면 무엇을 분류하든 성격/A로 한다. 그렇지 않다면 종류/A로 한다. 예를 들어 카이사르는 세상에서 단 한 명의 인물을 말하므로 성격/인물로 한다. 그러나 판사는 세상에 여럿이 있으므로 종류/직업으로 한다. 바밤바라는 아이스크림은 이 세상에 굉장히 많으므로 종류/아이스크림으로 해야 하는 반면 바밤바라는 상표는 이 세상에 딱 하나만 있으므로 성격/아이스크림으로 해야 하는 모호성이 있다.

기준 자체가 애매한 경우도 있고, 각 기준에 따라 같은 단어가 종류인지 성격인지가 애매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기준
1 2 3
포청천 성격/인물 성격/인물 성격/인물
명사 종류/단어 종류/단어 ?
판사 종류/직업 종류/직업 종류/직업
바밤바 종류/아이스크림 성격/아이스크림 ?
립스틱 종류/화장품 성격/화장품 종류/화장품

그래서 성격과 종류의 정리를 못하고 있습니다… 도움을 청합니다…

감사합니다…

Salam (토론기여)

대체적으로 성격 카테고리가 종류 카테고리보다 범위가 작네요.

'판사'같은 경우엔 성격/직업 으로 분류해도 어색하지 않고, 종류로 분류된 다른 것들은 성격으로 분류해도 큰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격,종류 둘 다 붙을수 있는 건 종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종류가 붙어서 이상하면 성격으로 분류하는 건 어떠신가요?

낙엽1124 (토론기여)

괜찮을거같네요! 그럼 그렇게 하겠습니다―

더 이상 예전의 주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