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여자고등학교

최근 편집: 2023년 1월 3일 (화) 09:23
신명여자고등학교
信明女子高等學校
Shinmyung Girls' High School
정보
설립형태사립
학교법인가천학원
관할관청인천광역시교육청
위치인천광역시 남동구 용천로205번길 42 (간석동)
교훈슬기롭게, 아름답게, 성실하게
역사
개교1973년
현황
교장권진수
교감김주한
웹사이트


신명여자고등학교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에 있는 일반계 사립 여성 고등학교이다.

동문

논란

미투 2차 가해 발언

2018년 신명여자고등학교 동문들은 前 남교장 권씨는 3학년 학생들에게 인생 강연을 하였다. "남자에게 성추행 당하는 여성은 당할만 하니까 당한다", "여성이 지위가 높으면 미투를 당하지 않는다.", "미투는 여성이 예뻐서 당한다" 라는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됐다. 남교사들도 "술질 여자 같다", "한국 여성들이 낙태를 많이 한다. 낙태천국·김밥천국이다" 라며 여성혐오 발언을 이어갔다.

동문들은 반발하여 사과를 요구하였지만, "교장실에 와서 이야기하라", "3학년들이 난리다" 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이에 "얼굴이 예쁘면 술집 여자가 됩니까?" "여성은 꼭 돈 많은 남자로 성공하여야 되나요?" "여성은 왜 돈 많은 남자를 만나면 편하게 산다 생각하세요?" 라는 포스트잇이 붙었다.

학생들은 "인권·존엄성을 보장받고 싶다. 모든 선생님이 이제껏 한 말에 대하여 다시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학생들을 성숙한 생각·사고를 지니고 있는 여성으로 존중하여달라" 라고 규탄하였다.

이에 "학생들 포스트잇은 정확한 내용이 아니다. 여자고등학교 교장으로서 학생들에게 미투를 당하지 말라는 취지에서 한 이야기가 오해를 샀다. 미투 방지를 위한 사회적 노력이 있어야 하고, 한편으로 개인도 방심하면 미투 피해를 볼 수 있어서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 이야기였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의도와 달리 전하여졌다면 현명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진솔하게 사과하고 대화하겠다." 라고 해명하였다. 취지대로 학생들에게 전달돼 불쾌감을 주었는데도.. [1]

학교 복장 규제

학교 복장 규제가 심하다고 한다. [2] 재학생들도 용의 복장 규제에 대하여 비판하는 기사를 블로그에 게시하기도 하였다. [3]

  1. 박수진. “신명여고 교장의 성차별 발언에 학생들이 들고 일어났다”. 2021년 12월 29일에 확인함. 
  2. “밀루체의 색 : 네이버 블로그”. 2022년 1월 8일에 확인함. 
  3. “청소년웹진 MOO : 네이버 블로그”. 2022년 1월 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