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최근 편집: 2023년 1월 6일 (금) 16:03

개요

화장 혹은 메이크업화장품 등을 통해 몸(주로 얼굴)을 꾸미는 일을 말한다. 여자 남자 가릴것없이 많이들 하지만, 대부분의 생물학적으로 여성인 명예남성들의 화장은 자신들을 사육하는 남성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이른바 충성과 복종을 증명하는 행위이자, 자신들의 주인인 절대다수의 남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아첨이나 다를바 없는 행위이다. 많은 페미니스트들이 이렇게 생각하지만 립스틱 페미니즘에서는 화장을 좀 다르게 바라본다. 화장을 통해 여성성을 전유함으로써 페미니즘을 더욱 퍼뜨리고 공고화하기 위한 무기로 보는 것이다.

화장의 범위

화장은 얼굴에 주로 하지만 경우에 따라 머리, , , 무릎과 같은 곳까지 화장하기도 한다. 산다라박겟잇뷰티에서 무릎 메이크업이 업계에 내려오는 비책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1]

여성으로서 화장을 대하는 자세

본래 화장의 순 기능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명예남성들이 자신들의 주인인 남성들에게 아첨을 하고자 하는 불순한 목적으로 사용하기보다, 남성을 대상으로 벌이는 무한한 투쟁 속에서, 그들을 제압하고, 그들에게 위압감을 주는 분장으로서의 활용을 하는것이 올바른 여성들이 가져야할 화장의 올바른 순 기능이며, 그렇게 사용해야만 명예남성들이 악용하는 여성과 화장의 이미지를 바꿔낼 수 있다. 우리들은 야외활동 시 자기관리와 기본적 소양으로 강요당하는 이 행위를 적극적으로 그만두는 활동을 벌여나가야 한다. 더 이상 여성이 외모로 평가받는 시대는 지났다. 남성이 여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대는 더더욱 지났다. 여성은 오로지 평가하는 존재지, 평가의 대상으로서 존재해선 안된다. 여성은 그 자체로도 이 세상 어느것보다 고귀하다. 그래야만 한다.

같이 보기

출처

  1. 채혜선 기자 (2017년 4월 3일). '설리 핑크빛 무릎 비밀은…' 세정, 아이돌 무릎 메이크업 공개”. 《중앙일보》.